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콩나물 Mar 04. 2021

첫 수영장 실습-잘 놀면 된다

초보 스쿠버다이버의 일기 03

거대한 바다에서 스쿠버다이빙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연습이 필요하다. 바다는 멀기도 할뿐더러 초보에게는 위험할 수 있기에, 안전한 수영장에서 기술을 배우고 익힌다. 수도권에는 잠실 종합운동장의 수영장과 수원의 K26(26M까지 내려갈 수 있어서 지어진 이름이라고 한다.)에서 스쿠버다이빙을 할 수 있다. 나는 잠실 스쿠버다이빙 전용 풀에서 첫 수영장 실습을 했다. 키가 작은 편이라 1.2M 깊이만 되는 수영장을 가도 긴장하는데, 더 깊은 물에 처음 들어가서 조금 걱정이 되었다.


수영장에 갔더니 강사님이 씻고 수영복을 입고 나오라고 했다. 스쿠버다이빙 슈트 안에 뭘 입는지가 궁금했는데 그냥 수영복이었다. 간단히 설명을 듣고 체조를 한 후, 슈트를 입었다. 슈트는 물 밖에서 입는 것보다 물속에서 입는 것이 더 쉽다고 한다. 슈트 안에 물을 살살 넣어가며 양다리를 먼저 끼우고, 그다음 팔을 끼우면 된다. 몸에 착 감기는 슈트는 네오프렌 소재로 약간 푹신하면서 매끈했다. 약간 미지근한 물 온도가 슈트를 통해 그대로 느껴졌다. 도톰한 무언가가 내 피부를 한 겹 감싸는 것 같아 어쩐지 마음이 편했다.


그다음은 여러 장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직접 착용했다.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많이 해주셨지만 워낙 다 처음 보는 거라 금방 까먹을 듯싶었다. 공기탱크가 생각보다 무거웠는데, 거기에다가 허리띠를 해서 무거운 추도 달아서 몸이 묵직해짐이 느껴졌다. 호흡기 등 여러 호스가 달린 장비들을 조끼에 주렁주렁 매달았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신기한 기계를 장착하니, 마치 로봇이 된 것 같았다. 숨도 호흡기 호스를 통해서 쉬니 '흡- 후-'하는 내 숨소리가 귀로 들렸다. 밖을 보는 것도 마스크(물안경이라고 생각하면 된다.)를 통해서 보고, 버튼을 누르면 '쉬이익-'하는 작동음이 들리면서 조끼에 바람이 들어가서 빵빵해졌다. 모든 게 익숙하지 않아서 불편했지만, 재미있기도 했다. 우리 몸도 어떤 부분은 버튼을 조작해서 바꿀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배고파서 꼬르륵 소리가 나면 눌러서 기능을 끄고, 창피해서 얼굴이 빨개지면 반대 버튼을 눌러서 조절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그리고 드디어 물에 들어갈 차례였다. 내가 서 있던 곳은 수심 1M 정도의 부분이었는데, 그 바닥에서 더 깊은 깊이가 있었다. 맙소사. 더 깊은 부분은 바닥도 보이지가 않았다. '내가 여기 들어가서 살아 나올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잠시 했다. 강사님은 우선 내 양손을 잡더니 누우라고 했다.


그냥 누우세요. 아무 생각 말고 편하게 계세요.


어쩌다 겨우 눕긴 했지만, 물침대도 아니고 아래가 5M 깊이 물이라고 생각하니 전혀 편하지 않았다. 긴장한 게 보였는지 강사님이 시간을 갖고 기다려주셨다. 강사님은 무엇보다 먼저 물이랑 친해지는 게 우선이라고 했다. 물에 동동 떠서 호흡기를 통해 규칙적인 나의 들숨과 날숨 소리를 들었다. 물 위에서 얕게 울렁이는 낡은 잠실 수영장의 천장을 보고, 아까는 알지 못했던 창문으로 대낮의 햇살이 따스하게 들이치고 있음을 알았다. 수영 장벽에 반사되어 울리는 듯 들리는 사람들의 말소리와 가까이서 들리는 찰랑이는 물소리가 들렸다. 낯선 옷을 입고 낯선 곳에 와 있지만, 잡생각이 없어지고 편안해졌다. 엄마는 내게 늘 걱정을 보따리로 싸 갖고 다닌다고 했지만, 물속에서만큼은 아무 생각 없이 온전히 그 순간의 나에게만 집중할 수 있었다.


첫 시간이니 물에서 잘 노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뭐든지 잘 놀아야 잘한다고. 물이랑 친해져야 스쿠버다이빙도 즐겁게 할 수 있는 거라고. 그 말이 참 기억에 남는다. 가면 몸이 힘들 때도 있지만, 마치 어릴 적 친한 친구의 집에 놀러 가는 기분이 든다. 아무것도 잘할 필요 없고 그냥 즐겁게 몰입하는 시간이 나에게는 소중하다.


이번 주말에도 나는 수영복과 수모를 챙겨서 전철을 탄다. 한강을 지날 때의 햇살을 느끼며.

작가의 이전글 지구의 100%를 갈 수 있는 사람, 다이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