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타트업에서 사수 없이 살아남기 #5
CRM 마케팅을 처음 시작한 건 2022년 봄이었다. 당시에는 주변에서 CRM 마케팅을 잘 모르기도 하고 관련 자료를 찾기 쉽지 않아 막막했었는데, 그때와 비교하면 CRM 마케팅의 중요도가 나날이 늘어나고 있는 거 같아 기쁘다 :)
CRM 채널은 크게 Off-App과 In-App 으로 나뉠 수 있는데
먼저 Off-App 채널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푸시 메시지 유형
① 정보성
- 정의 : 정보통신망법 안내서 기준 ‘영리목적 광고성 정보의 예외’에 해당하는 메시지
- 발송 조건 : 마케팅 수신 동의가 OFF 되어 있어도 발송 가능하며, 발송 제한 시간이 없음
- 발송 가능 시간 : 24시간
- 예시 : 쿠폰 만료 알림, 재입고 알림
② 광고성
- 정의 : 영리 목적으로 광고성 정보를 포함한 메시지
- 발송 조건 : 메시지 내 (광고) 와 수신 동의 철회 방법이 표기되어야 하며, 마케팅 수신 동의를 받아야 한다. 특히 광고성 메시지는 야간 전송이 제한된다.
- 발송 가능 시간 : 오전 8시 ~ 오후 9시 (단 야간 수신 동의를 받으면 24시간 내내 발송 가능)
- 예시 : 프로모션 안내, 장바구니 혹은 검색 키워드를 활용한 구매 유도
SMS 유형
① SMS : 한글기준 45자(90byte) 내외의 단문 메시지
② LMS : 한글기준 1,000자(2,000byte) 내외의 장문 메시지
③ MMS : 한글기준 1,000자(2,000byte) 내외의 장문과 이미지(JPG)를 포함한 메시지
SMS 발송 가능 시간 : 오전 8시 ~ 오후 9시
① 알림톡
- 정의 :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도 발송 가능한 정보성 메시지
- 발송 조건 : 불법 스팸 방지를 위해 정보통신망법 안내서의 ‘영리 목적 광고성 정보 예외’ 중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 차원에서 적합하다고 심사된 템플릿에 한하여 발송 가능함
- 발송 가능 시간 : 24시간
- 강조 유형 : 강조표시형, 이미지형, 아이템리스트형,
- 본문 유형 : 기본형, 부가정보형, 채널추가형, 복합형
- 링크 설정 : 앱 링크, 웹 링크, 배송조회, 채널 추가
② 친구톡
- 정의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추가한 이용자 대상으로만 발송
- 발송 제한 시간 : 20:00 ~ 익일 08:00
- 발송 조건 : 친구톡 유형에 따라 정보성, 광고성 메시지가 구분됨
▶ 정보성 : 텍스트형, 이미지형, 와이드 이미지형
▶ 광고성 : 텍스트형, 이미지형, 와이드 이미지형, 와이드 아이템 리스트형, 캐러셀 피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