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야무JIN Oct 07. 2024

CRM 마케팅 채널을 정리해보자 1편

IT스타트업에서 사수 없이 살아남기 #5

CRM 마케팅을 처음 시작한 건 2022년 봄이었다. 당시에는 주변에서 CRM 마케팅을 잘 모르기도 하고 관련 자료를 찾기 쉽지 않아 막막했었는데, 그때와 비교하면 CRM 마케팅의 중요도가 나날이 늘어나고 있는 같아 기쁘다 :) 


CRM 채널은 크게 Off-App과 In-App 으로 나뉠 수 있는데 

먼저 Off-App 채널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Off-App 채널]


App Push

푸시 메시지 유형 

① 정보성

- 정의 : 정보통신망법 안내서 기준 ‘영리목적 광고성 정보의 예외’에 해당하는 메시지

- 발송 조건 : 마케팅 수신 동의가 OFF 되어 있어도 발송 가능하며, 발송 제한 시간이 없음

- 발송 가능 시간 : 24시간  

- 예시 : 쿠폰 만료 알림, 재입고 알림 


② 광고성

- 정의 : 영리 목적으로 광고성 정보를 포함한 메시지

- 발송 조건 : 메시지 내 (광고) 와 수신 동의 철회 방법이 표기되어야 하며, 마케팅 수신 동의를 받아야 한다. 특히 광고성 메시지는 야간 전송이 제한된다.

발송 가능 시간 오전 8시 ~ 오후 9시 (단 야간 수신 동의를 받으면 24시간 내내 발송 가능) 

- 예시 : 프로모션 안내, 장바구니 혹은 검색 키워드를 활용한 구매 유도 



SMS (혹은 LMS, MMS)

SMS 유형

① SMS : 한글기준 45자(90byte) 내외의 단문 메시지 

② LMS : 한글기준 1,000자(2,000byte) 내외의 장문 메시지

③ MMS : 한글기준 1,000자(2,000byte) 내외의 장문과 이미지(JPG)를 포함한 메시지


SMS 발송 가능 시간 : 오전 8시 ~ 오후 9시



알림톡/친구톡


① 알림톡 

- 정의 :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도 발송 가능한 정보성 메시지

- 발송 조건 : 불법 스팸 방지를 위해 정보통신망법 안내서의 ‘영리 목적 광고성 정보 예외’ 중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 차원에서 적합하다고 심사된 템플릿에 한하여 발송 가능함 

- 발송 가능 시간 : 24시간  

- 강조 유형 : 강조표시형, 이미지형, 아이템리스트형, 

- 본문 유형 : 기본형, 부가정보형, 채널추가형, 복합형

- 링크 설정 : 앱 링크, 웹 링크, 배송조회, 채널 추가



② 친구톡

- 정의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추가한 이용자 대상으로만 발송

- 발송 제한 시간 : 20:00 ~ 익일 08:00

- 발송 조건 : 친구톡 유형에 따라 정보성, 광고성 메시지가 구분됨

▶ 정보성 : 텍스트형, 이미지형, 와이드 이미지형

▶ 광고성 : 텍스트형, 이미지형, 와이드 이미지형, 와이드 아이템 리스트형, 캐러셀 피드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