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샤인머스캣 Feb 29. 2024

해방

 

 해방의 사전적 의미는 '구속이나 억압, 부담따위에서 벗어나게 함'이다. 단순히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벗어나게 하는 것'이라는 구원의 속성이 포함된 의미다. 타인이, 타자가, 외부의 세상이 나를 해방시킬 수도, 내가 나를 해방시킬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전제는 '억압이나 구속, 부담'의 존재다. 단순히 유희를 위해 하는 행동은 감히 해방을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없다. 날 짓누르고, 억압하고, 짓밟던 어떤 존재로부터 완벽히 벗어나는 것, 그것을 나는 감히 해방이라고 거창하게 명명해본다. 지금 당장 당신을 무엇으로부터 해방시키고 싶은가? 라는 질문을 마주했을 때, 의식이 작용하기도 전에 튀어나오는 무의식의 즉각적인 대답에 귀 기울여보자. 그 찰나의 무의식적인 내뱉음, 당신과 나를 짓누르고 있는 그것으로부터 우리는 벗어나고 싶다. 해방은 간절히 희구하는 만큼 도달하기 어렵다. 유구한 시행착오와 생채기만이 우리를 해방에 아주 조금, 정말 아주 조금 가깝게 만들뿐.

매거진의 이전글 그때의 나는 죽은 삶을 살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