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용규 Mar 17. 2022

사부님과 성공 수업(1부)

성공은 움직이는 것이다 

저의 멘토이신 이내화 사부님과 나눈 성공 수업 입니다.

성공컨설턴트 이내화 사부님





Q1: 사부님, 오늘은 어떤 말씀을 해주시겠습니까?


A1: 성공에도 노하우가 있단다. 성공DNA를 잘 분석해서 너에게 먹기 좋은 성공 식단을 마련 해 주련다.

성공 컨설턴트로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문구가 하나 있지. 이 문구는 너에게 준 명함에도 쓰여 있지만,


바로 ★누구나 1등은 할 수 없지만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이런 자세로 성공을 향해 도전하기 바란다. 그래서 오늘은 ★성공은 움직이는 것이다★ 에 대해 일러주마.

많은 사람들이 비장한 각오를 품고 새해를 맞이하지. 미국인의 경우를 보면 80%가 연초에 세운 계획을 연말까지 지속시키는데 실패한단다. 그리고 새해 목표를 설계한 후 1주일 안에 23%를, 한 달이 지나면 45%를 포기해.


연초로 부터 몇달 지나고 있으니 지금쯤이면 절반 이상이 연초에 세운 목표와 다른 길을 가고 있을거야. 올해도 역시 作心三日의 전철을 밟고 있는 것이지.


가령 매일 30분 동안 운동을 하겠다, 금연 금주하겠다. 가족들과 자주 대화를 나누겠다, 영어 회화 공부를 하겠다’ 등 비록 작지만 거창한(?) 계획을 세우지만 고작 ● 3일 천하, 길어야 ● 1주일 천하’ 로 끝나는 게 태반이야.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 걸까. 이유야 많겠지만 그 중에서도 •목표가 명확하지 않았거나 •목표는 명확하게 세웠는데 행동이 따라 주지 못하기 때문이야. 작심삼일(作心三日)로 끝나지 않고 작심고정(作心固定) 하거라.


Q2: 그렇다면 작심삼일(作心三日)로 끝나지 않고 작심고정(作心固定)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A2: 너에게 질문을 하나 할게.


"아주 아름다운 연못이 있었다. 연못 가운데에 큰 바위가 있고, 그 위에서 개구리 일곱 마리가 정답게 개굴개굴 거리며 한적하게 놀고 있단다. 그 때 대장 개구리가 연못에 뛰어 들기로 결심을 했어. 그리고 10여분이 지났단다. 바위 위에는 개구리가 몇 마리 남아 있을까?"


Q3: 글쎄요....여섯 마리, 아니면 한 마리도 남아 있지 않을까요?


A3: 정답은 일곱 마리야. 왜냐하면 그 대장 개구리는 연못 속으로 뛰어 들겠다고 생각은 했지만 행동을 하지 않았으므로 변한 것은 아무 것도 없는 셈이지. 결심하고 실천하지 않으면 바뀌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이야. 성공은 움직여야한다.


Q4: 그러니까 성공도 찾으려고 붙잡으려고 하는 사람들의 것이라는 이야기 군요. 좀더 구체적으로 말씀을 해주시겠습니까?


A4: 쉽게 말해 성공은 우연의 산물이 아니야. 실패한 사람의 95%는 진짜 실패한 게 아니라 도중에 포기한 것이란다. 실패한 사람들은 대개 적극적이질 못해. 주도적으로 성공을 잡으려 하질 않아. 더욱이 자신은 성공하고는 무관하다고 미리 자포자기 십상이지.


-그런데 실패한 사람들과 성공하는 사람이 먹는 라면이 다르다고 해. 그거 아니? 성공하는 사람은●브랜드라면●을 먹지만,


실패하는 이들은 항상 이상한 라면을 먹는다고 해. 이들은 바로 ●했더라면●을 좋아해. 너도 이제부터 “했더라면”을 더 이상 먹지 마.



- 너의 한 주(週)를 가만히 봐. Sunday, Monday... Friday, Saturday 등은 있지만 한 주에 Someday 즉 ‘언젠가’ 는 없다. 성공이란 절대 스스로 너에게 다가와 키스하는 법이 없지. 그러니까 너가 다가가야 한단다. 다시 말해 성공이란 잡으려고 움직이는 사람들의 몫이란다. 이처럼 성공은 움직이는 거란다.


Q5: 사부님! 작심고정을 위해 일상 속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소개해주시죠.


A5: 이런 말이 있어. “과녁 없는 명중은 없다” 그러니까 성공하겠다는 생각만 하지말고 자신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적어 보는 거야.


목표를 구체화해 수첩이라든가 아니면 집안에 써서 붙여 놓는 거야. 이 작업만으로도 자신감이 생길 거야. 왜냐하면 갈 곳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지.


Q6:그렇군요. 자신의 목표를 글로 써놓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A6: 네 앞에 ‘인생’이라는 달걀이 있단다. 너가 알을 깨고 나오면 최소한 ‘병아리’ 가 되지만, 남이 알을 깨면 ‘계란 후라이’ 밖에 되질 않지.



네 스스로 깨고 나오겠니? 아니면 남이 깨주길 기다리겠니? 인생은 하나의 선택이란다. 성공이란 잡으려고 움직이는 사람들의 몫이야.


-성공의 원리는 간단해.


A4용지가 한 장 있다고 생각해. 그곳에 마이너스(-) 표시를 크게 쓰고, 다음엔 플러스(+)를 해 보렴. 분명한 건 인생에서 플러스(+)를 얻으려면 마이너스(-)의 한 획을 더 그어야 한단다. 너무나 당연한 소리 같지만 뭔가 얻으려면 마이너스(-)처럼 버려야 하는 것도 있단다.


Q7: 오늘 사부님의 말씀은 세가지 핵심이 있었네요.

① 작심고정

② 했더라면

③ 마이너스


A7: 그래 잘 이해 했구나. 우선 실천이 쉽지는 않겠지만, 잘 듣기만해도 너는 성장하고 있는 거란다. 오늘 수업은 여기까지




잘잘기 2차 공개 강좌(무료) 신청자를 모집 중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세요. 



배워서 주는 남자-배주남 / 손용규


작가의 이전글 쿠팡 물류센터 일용직 알바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