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박 Apr 14. 2024

비박 다시 태국에 돌아오다

한국어과 교수의 삶 1

태국을 다시 돌아가기로 결정하고

한국에서의 삶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나의 태국의 삶이 언제 끝날지

그 끝을 모를 삶을 막연하게 준비하는 것이

극 P의 성향에서는 정말 힘들었었다.



친구가 만들어준 카드 copyright ⓒ 2024 all rights resvered by danbi park


그리고 그때만 해도

태국의 방콕으로만 사람들이 놀러 가는 것이지

다른 지역으로

어떻게 정착하는지에 대해서는

정보를 많이 얻을 수가 없었다.


그냥 막연하게 전기장판 정도를 챙겨보자

(태국의 삶에서 전기장판은 한국인에게 김치보다 중요한 것)

이 하나만 챙기는 삶이었다.



그리고 태국에 일을 하러 가는 것이기 때문에

정식 비자를 발급받아야 했다.


그래서 처음으로 태국 대사관에서 비자 발급

그동안의 비자는 발렌티어 비자나 관광 비자였는데

역시 초청 + 일하는 비자는 일사천리로 나왔다.



그리고 비행기표 끊기

사람이 돌아올 날을 모르다 보니

비행기표를 끊게 되었는데

그때 타이항공의 특가 기간으로

비즈니스를 타고 태국에 갈 수 있는 표까지 구할 수 있었다.

(덕분에 라운지도 이용해 보고 입국 심사도 다른 사람보다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다.)



비행기표와 비자가 나오니 

이제 태국에 돌아갈 날이 정해졌다.

그 D-Day를 발판 삼아

가족들이랑 급히 여행을 다녀오고

친구들이랑 마치 다시는 못 만날 사람처럼

작별 인사를 했었다.

이렇게 저렇게 사람들을 만나다 보니


친구들을 맨날 만나는 삶 copyright ⓒ 2024 all rights resvered by danbi park



시간은 흐르고

정신을 차려보니 나는 인천공항에 있었다.



그렇게 아무 생각도 없이 태국 콘깬에 도착하고

태국이 태국처럼 느껴지지 않은 생활이 시작되었다.



태국의 하늘은 언제나 옳다 copyright ⓒ 2024 all rights resvered by danbi park



그리고 이제 1년 살기가 아닌

태국에서 삶을 살아야 하는 사람으로 신분이 변화하면서

내가 해야 할 일이 쌓여 있었었다.


크게 3가지   

집 구하기

교통수단

워크퍼밋 발급


집 구하는 것에서는 너무 많은 일들이 있었어서

다음 화에 기록하는 것으로 한다.



우선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feat. 대학교수)은

교통수단이 중요했다.


매일 걸었던 집 주변 길 copyright ⓒ 2024 all rights resvered by danbi park

처음에는 썽테오라고 하는

태국의 미니 버스를 타거나

택시를 타고 이동을 했다.

(그때는 grab이 없었음…. )

그러다 보니 오토바이로 10분 만에 가는 거리를

갈아타고 가다 보니 30~40분이 걸리게 되고

약간 늦으면 택시를 타고 다녀야만 했다.



그래서 결정한 것이 오토바이를 직접 운전하는 것!

그때만 해도 태국 주마다 운전면허 교환에 대한 것이 너무 달랐기 때문에

나는 2종 보통 운전면허를 가진 사람으로서

태국 오토바이 면허가 나온다 안 나온다 말이 많았다.

확실한 정보가 그 어디에도 내 능력으로는 찾기 힘들었다.


나의 첫 오토바이 copyright ⓒ 2024 all rights resvered by danbi park



근데 나 누군가

의지의 한국인

애매한 정보는 모르니

직접 가서 오토바이 면허를 따기로 하고

영어로 필기시험을 통과하고

실기시험도 통과했다.

물론 필기시험 2번 떨어졌다. 3번째 만에 붙었다. 영어 싫다…..



한국이랑 다른 것은 오토바이 면허를 따기 위해서

자신의 오토바이를 대부분 가져와야 하는 것이고

실기시험도 시험이기에

옷을 잘 갖춰 입어야 하는 것

그리고 매 순간 매 회 확인 도장 혹은 합격 도장을 받아야 하는 것

(아직도 이해 불가는 면허가 없는데 오토바이를 직접 가져와야 한다는 아이러니한 상황)

그렇게 태국에서 오토바이를 구입하게 되고

내 이름으로 등록을 하게 되고 (워크퍼밋 덕분에)

출퇴근을 하게 되었다.



첫 KKU International Meeting copyright ⓒ 2024 all rights resvered by danbi park


집과 교통수단이 안정이 되니

내 삶도 안정이 되었고

이 모든 것이 마무리되니

1학기가 흐르고 있었다.


눈떠보면 와 있는 90일 신고 copyright ⓒ 2024 all rights resvered by danbi park


태국에 와서

태국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태국의 하루의 삶에 차여사는 그 한 학기가 흐르니

나의 정신 건강은 무너지기 시작했고

삶의 밸런스가 조금씩 무너지기 시작했다.



이때는 알지 못했다.


이 조금의 균열이 어떤 상황을 불러올지는….

Coming soon

작가의 이전글 비박 태국을 그리워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