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잡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르 Jan 08. 2021

커피를 대하는 교양 없는 자세

핸드드립, 콜드 브루로 시작해 네스프레소까지

나는 커피를 좋아한다.


 좋아한다는 건 거짓 없는 사실이다.


 다만, 맛의 차이를 아주 잘 느끼는 소위 '맛잘알'이 아니다.


 평소 유난히 많은 취미 덕분에 비교적 넓고 얄팍한 지식을 가지고 있던 나는 커피라 해봐야 뭐, 품종은 아라비카, 리베리카, 로부스타 그 외 몇 가지가 있고 품종도 품종인데 제배 환경에 따라서도 맛이 유별나게 바뀌기 때문에 상품화된 제품이라고 한다면


 "아, 뭐 나보다 잘난 혀를 가지신 양반들이 만들었는데 그냥 먹자"


 라고 간단한 결론을 내린다.


 그래도 모험심 가득한 나는 더 뛰어난 맛을 찾는 그런 고상한 취미활동과는 다르게, '로스팅되지 않은 커피는 어떨까?'같은 아주 1차원적인 호기심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커피를 즐기고 있었다.


(로스팅은 본디 커피 종자 유출을 막기 위해서 더 이상 씨앗으로 기능하지 못하게 볶는 것이었다. 그러면 종자 유출과 무관하게 그냥 먹어보는 건 어떨지 궁금하지 않은가? 답은 직접 경험으로 배우자. ㅋㅋ)


 커피의 분류, 쓴/신/단/짠/향/풍미/바디감 이 일곱 가지 중 아직도 향과 풍미의 사전적 정의는 알지만 구분은 되지 않고, 바디감은 종체 추상적이라 이해를 하지 못했기에 참 애매한 영이라고 생각한다.


 그래도 커피 추출법에 따라 내가 이해하는 맛의 선에선 변화를 구분할 수 있었던 탓에 핸드드립, 콜드 브루부터 귀찮을 땐 프렌치 프레스, 드립머신을 사용해 마셨고 에스프레소 머신까지는 너무 큰 욕심이라 생각했기에 눈독만 들이고 있었다. (물론 눈독을 들인 건 슬레이어라고 커피머신계의 슈퍼카쯤 되는 놈이다. 어림도 없지 암.)




 캡슐커피를 몰랐던 건 아니다. 더닝-크루거 효과라는 말을 아는가? 흔히 들을 수 있는 격언으로


 "빈 깡통이 요란하다."


 와 일맥상통하는 이야기다.



 "사람 손이 적게 타고 간단하게 마실 수 있는 커피는 믹스커피나 별반 다를 바 없다."


 라는 내 빡대가리의 발상에 캡슐커피를 무시했지만,


 "내가 일류 바리스타 마냥 핸드드립 기술이 뛰어난 것도 아니고 맛에 미친 듯 민감한 게 아닌데 내가 드립 한 커피보다 맛있는 게 당연한 게 아닐까?"


 이 아주 당연한 생각을 무슨 우주의 진리를 깨우치듯 하게 된 나는 충격에 빠져서 진지하게 캡슐커피의 구입을 고려하게 됐다.


 흠... 캡슐이 700원 내외니까 카페에서 3000원에 사 먹었다 치고 잔당 차액 약 2300원 세이브.


기계 + 캡슐 84개 구입 = 20만

2300 × 84 = 193200


 87잔만 마시면 손익분기!


그 고민은 절대 길지 않았다. 3분?


 어제 도착한 머신을 대충 세팅하고, 추출해 마셔본 후로 맛있어서 불과 8시간 동안 9잔을 마셔버린 대참사가 벌어지게 되었다.


 쓰읍... 반나절도 채 되지 않아 목표액의 10%를 넘겨버렸으니...


 마치 실내를 벗어나야 할 수 있는 흡연을 전자담배로 바꾼 이후 실내에서 가능하게 되니 계속 입에 물고 있는 것과 비슷한 상황인 것 같아 참 아이러니 하다.


 본업이 전자회로 설계인만큼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하루의 2/3 이상 되는 내가 재택근무를 하는 동안 이 커피머신은 앞으로 내 주유기로써 열심히 일해줄 예정이다.




 커피라는 취미를 심신의 안정을 위해 고상하게 즐기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아주 1차원적인 마인드로 접근하는 나는 이제 캡슐의 내부를 뜯어보고 가능하다면 홍차잎 따위를 넣어보는 헛짓거리를 하러 갈 것이다.


 커피가 고상한 취미라는 것도 엄청난 선비질에서 출발한 인식이라고 나는 생각하기에 다르긴 할지라도 딱히 내 방식이 틀렸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 글은 로스팅 안된 커피를 추출해본다거나 에스프레소 기계에 헛짓거리를 하는 아주 단편적인 이야기만 흘렸지만, 누군가의 호기심을 자극해 나와 비슷한 길로 끌어들이려는 나의 짓궂은 장난 섞인 글이기도 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도덕의 본모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