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민맘 Nov 29. 2023

가치의 기준

이 세상에, 어떤 가치가 있는 것치고 간단히 얻을 수 있는 게 하나라도 있는가, 하고 그 노인은 말했다. 피타고라스가 정리에 대해 말할 때처럼, 흔들림 없는 확신과 함께

-무라카미 하루키. 일인칭 단수 -


한 해의 마지막 달은 숨 고르기를 위해 비어둔다. 일 년 동안 열심히 뛰어온 나에게 주는 여유로움이다.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 시간. 새로운 도전을 위해 몸을 움직여 보였던 시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여러 번 넘어지고 일어서며 마음을 다잡는 시간. 노력의 대가로 결과를 보여주었던 시간. 그 시간들이 모여 오늘의 내가 있다는 당연하고도 아름다운 진리의 말들을 건네는 시간. 모든 시간이 가치 있는 시간이다. 원하는 삶을 살지 않았다고 그 시간이 보잘것없는 것은 아니니깐. 괴테의 말처럼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삶 그 자체다. 절대로 결과가 아니다. 


이 세상에 가치 있는 것치고 간단히 얻을 수 있는 게 하나라도 있는가라고 말하는 무라카미 하루키 단편소설 일인칭 단수에서 가치라는 것을 꺼내 생각해 본다. 우리가 생각하는 가치 있는 삶이란 무엇인가. 그 가치의 기준을 어디서 어디까지 인지. 불분명한 가치를 줄지어 세울 수는 없다. 그건 극히 주관적인 기준이니깐. 


지인과 통화에서 각자의 하루를 이야기했다. 일터에서 하루를 보내는 A가 도서관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나에게 전화를 걸어왔다. 우리는 지금 이 순간의 행위에 대해 말했다. A는 점심을 먹고 일터로 들어가는 중이라고 했고. 나는 도서관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들어가는 중이라 했다. 둘 다 어디론가 들어가는 중이었다. A는 나에게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고 자기 계발에 힘쓴다고. 나는 A에게 일터에서 자신의 커리어를 높이고 가정경제에 이바지하는 모습이 대단하고 부럽다고. 우리는 각자의 가치 있는 하루를 중심에 세웠다. 가치 있는 것치고 간단히 얻을 수 있는 게 하나라도 있는가. 밀린 업무를 위해 허겁지겁 점심밥을 먹고 회사를 향해 발걸음을 재촉하는 A에게 얻어지는 다양한 것들 중 일부를 생각해 낸 것이다. 모르긴 몰라도 생각한 것보다 더 큰 것들을 가치 있는 하루에서 많이 얻고 있을 것이다. A가 생각하는 나 역시 일부이다. 우리는 각자 가치 있는 삶을 위해 부단히 노력 중이라는 거. 그건 분명한 사실이다. 


캘라그라피를 배우며 느낀다. 올바른 자세와 충분한 연습만이 글의 가치를 높인다는 걸. 수백 번 써야 글자가 손에 익힌다. 글자가 제자리를 찾아가 알맞게 보기 좋게 보이기 위한 수고스러움은 당연함이다. 그 당연함이 부재한다면 글자는 가치를 상실해 버릴지도. 매일 하나의 문장을 써보자고 재촉하지만 쉽지 않다. 세상에 쉬운 일이라는 건 존재하지 않으니까. 이번 수업도 아무런 준비 없이 가야 한다. 비뚤어진 글자를 보며 다시 마음을 다잡겠지. 집에 가서 부단히 노력하자고. 매일 한 문장을 써보자고. 



매거진의 이전글 시도할 용기를 찾아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