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류 May 21. 2021

새내기 학생과 새내기 학부모

2021년 새해가 되면서 민혁이의 나이는 9살이 되었다.


8살과 9살은 숫자는 다르지만 1살의 차이를 체감하기는 쉽지 않다.


다만 학교에서 배우는 건 1살만큼 더 배움이 넓어졌다.


가장 결정적인 건 일기 쓰기.


1학년 때는 가끔가다가 쓰곤 했던 일기를 매주 쓰게 되었다.


일기 쓰기를 좋아하던 아이가 있을까 싶다.


어린 시절 방학숙제 중 가장 큰 고민거리는 방학 일기를 쓰는 것.


하루가 밀리면 이틀이 밀리고 그러다 보면 개학 전날에서야


지난 한 달간의 일기를 쓰게 되는 엄청난 숙제.


그 일기 쓰기가 2학년이 되면서 매주마다 숙제로 나오게 된 것이다.


일기를 쓰는 거에 대해서 민혁이도 큰 부담으로 다가왔나 보다.


일기를 어떻게 써야 할지 몰라서,


책상에 앉는 순간부터 한 숨을 내쉬고,


자세는 흐트러진다.


그때부터 내 역할이 시작된다.


이번 주에 기억나는 일 있어?


없어.


(한숨을 쉬고) 재밌는 일은?


업써어.


(아이고) 이번 주에 어린이날 있었잖아.


응.


그럼 어린이날 받은 선물을 쓰면 되지.


알았어. 근데 어디까지 써?


일단 써.


그러니까 어디까지?


일단 쓸 수 있는 데까지 써봐.


드디어 공책에 글을 쓰기 시작하는 민혁.


엄마 아빠에게 어린이날 선물로 닌텐도를 받았다고 두 줄 쓰고 나서 하는 말.


끝!


뭐가 끝이야?


다 썼어.


민혁아, 어린이날 선물 닌텐도만 받았어? 할머니한테 너프건 받았잖아.


아, 그렇지.


그 얘기를 쓰고 또 끝.


그러면 나는 또 고모한테 받은 건, 사촌누나에게 받은 건 등등 계속 질문을 던지고,


민혁이는 아, 그것도 있지 그러면서 또 쓰고


결국 그러고 나서야 한 바닥의 일기가 쓰여진다.


그때서야 일기 숙제가 끝나게 되는 일과.


또다시 한 주가 흘러가면 다시 반복되는 일상.


이번 주는 갯벌에 다녀왔으니,


일기를 뭐 쓴다고 고민할 때,


갯벌에서 찍은 사진을 보여줄 수밖에.


갯벌에 다녀왔다, 하고 끝나버리면 어쩌나.


일기 숙제는 글쓰기를 위한 거지만,


사실 일기로 글쓰기 실력이 늘어날 아이들이 있다면,


그전에 이미 글쓰는 걸 좋아하는 아이가 아닐까 싶다.


작가의 이전글 새내기 학생과 새내기 학부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