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국 Dec 07. 2023

운칠기삼(運七技三)

운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론

운칠기삼(運七技三)은 인생의 어떤 일에 있어 운이 7할이고, 재주 혹은 노력이 3할이라는 뜻이다. 원하는 결과를 이루지 못한 이들에게 “네 노력이나 실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운이 나빴던 것뿐”이라며 위로하는 의미로 많이 사용된다. 노력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니고, 운만 있어서 잘 된다는 뜻도 아니다. 어떤 일을 하는 데에 있어 죽어라고 노력만 해도 안 되는 경우가 있고, 노력 없이 잘 되기를 바라서도 안 된다. 


중요한 것은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노력도 해야겠지만, 어떻게 해야 운이 따를 것인가이다. 살면서 노력도 중요하지만 운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어떻게 하면 좋은 기운이 내게 머물 것인가?


같은 환경에 처해 있고, 같은 것을 보더라도 어떤 이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가 있는가 하면, 어떤 이는 한없이 부정적이고, 불만이 가득하다. 늘 웃는 표정으로 다른 이들을 따뜻하게 대하는 이가 있는가 하면, 매사에 굳은 표정으로 주변에 서늘한 기운을 보내는 이가 있다. 작은 일에도 칭찬을 아끼지 않고 감사해하는 이가 있고, 대접받는 것을 당연시하고 칭찬에도 감사에도 인색한 이도 있다. 


어떤 사람에게 좋은 기운이 흐르겠는가? 같은 것을 보더라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늘 웃는 표정으로 타인에게 따뜻하게 대하는 사람, 작은 일에도 칭찬을 아끼지 않고 고마움을 표시하는 사람에게 좋은 기운이 흐를 것이다. 그러한 좋은 기운을 느끼고 주변 사람들이 그 사람과 같이 하고자 할 것이다. 선한 마음을 가지고 선한 말을 하고, 선한 행동을 하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칠 수 있고, 그러한 영향을 받은 이들을 통해 다시 좋은 기운을 받을 것이다.


반대로 한없이 부정적이고 불만이 가득한 사람, 매사에 굳은 표정을 지으며 분위기를 차갑게 만드는 사람, 대접받는 것을 당연시 여기면서 안 좋은 말을 해대며 칭찬과 감사에 매우 인색한 사람에게는 좋은 기운이 흐르려야 흐를 수 없다. 자기 자신부터 기분이 좋지 않고, 주변사람들도 부정적인 기운을 받아 그 사람을 가급적 멀리 하고 싶을 것이다. 부정적인 말과 행동으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는 없고, 그 부정적 기운을 받은 이들로부터 또 안 좋은 기운을 받게 된다.


태어날 때부터 자기가 갖고 온 혹은 부모로부터 받은 운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려서부터 좋은 말과 좋은 행동을 통해 선한 기운을 얼마나 갖고 있는가, 주변에 그런 선한 기운을 퍼뜨리고 있는가이다. 선한 기운을 퍼뜨리면 작은 성취에도 행복감을 느낄 수 있고, 주변에서도 그 사람을 어떻게든 도우려 할 것이다. 좋지 않은 기운을 발산하면 당장은 돈이 많고 높은 지위에 있더라도 행복하기 어렵고, 주변 사람들도 어떻게든 그 사람을 피하려고 할 것이다. 


그 운은 똑같이 오지 않는다.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진다. 운을 다 쓰지 않고 유지하려면, 그만큼 평소에 좋은 생각과 좋은 행동을 많이 해야 한다. 좋은 마음을 먹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며, 주변에 선한 기운을 퍼뜨려야 한다. 그렇게 하면 그 운은 다시 내게로 돌아와 나도, 내 가족도, 내 주변사람들도 좋게 만들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상처받고 싶지 않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