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미국 근무 시절 아내와 함께 와이오밍 옐로우 스톤으로 여행을 갔었다. 그 곳에는 Old Faithful 이라고 하는 간헐천(Geyser)이 있다. 화산 활동이 일어나는 지역에서 발견되는 현상으로 지하로 유입된 물이 빈 공간으로 모이고 마그마가 열을 가하면서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지상으로 분출되는 현상을 말한다. 간헐천의 분출 주기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지만 Old faithful은 다음 분출까지의 시간을 비교적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
분출 시간(Duration) 이 2분 30초 이내이면 다음 분출까지의 기간(Interval)은 65분, 2분 30초 이상이면 91분 후에 분출이 된다고 한다. 예측이 가능하기에 이름도 Old Faithful 인가 보다.
사람과 사람의 신뢰도 어쩌면 예측 가능성을 의미하지 않을까? 상대에 대한 예측이 두 번 세 번 맞기 시작하면 믿음이 되고 믿음이 두터워지면 존경이 되고 존경이 내 마음에 평화를 주면 비로소 친구가 되는 것이 아닐까? 그러고 보면 누군가의 친구가 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겠다.
gush 를 설명하는데 너무 멀리 돌아 왔네.
gush 는 Old Faithful 이 물기둥을 분출하는 모습을 상상하면 된다. 뭔가 어마 어마한 양의 것을 한꺼번에 쏟아내는 듯한 그런 느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