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ingness / 페로탱 도쿄
만나본 작가, 박가희 <Eveningness> / 페로탱 도쿄
테이블 위에 놓인 화병과 과일들, 술잔과 테이블 위에 기대어 있는 사람, 그리고 그림 속의 그림. 우연히 sns에서 박가희 작가의 작품을 본 후 페로탱 갤러리 도쿄에서 개인전을 연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아쉽게도 전시를 직접 볼 수는 없었지만 해외에서 활동 중인 박가희 작가와 이메일로 인터뷰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에서 나고 자라 미국에서 미술을 공부하고 작업하며 경험한 여러 감정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작품에 표출되었고, 자신이 추구하는 예술의 방식을 찾아가고 있다는 박가희 작가는 오늘도 많은 이야기가 흐를 수 있는 그림을 그립니다.
편집/이미지 '마니' , 디자인 '임그노드' , 디렉팅 '해리'
1. 의미들
Q1. 현재 페로탱 도쿄에서 <Eveningness>라는 이름으로 개인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저녁’이라는 시간이 담긴 단어를 제목으로 정한 이유가 궁금해요.
작품 제목은 작품을 다 마친 후, 전시 제목은 작품들이 모두 완성 되면 짓곤 합니다. 전시 제목을 정할 때 작업에 특정 의미를 부여하거나 내러티브가 이어지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작품들로부터 약간의 거리감을 둔 제목을 지어요. ‘Eveningness’ 역시 전시 준비가 다 끝난 후 작품들을 보며 정했습니다.
‘Eveningness’의 사전적인 뜻은 ‘저녁에 더 활동적인 상태’에요. 예전부터 황혼의 시간, 땅거미가 질 무렵 즈음의 시간대에 관심이 많았어요. 황혼은 날이 지는 상태이자 동시에 죽음과 종말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더불어 가장 활동적인 시간이며 가장 살아있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이번 전시가 정물화적인 시각, 추상적인 공간들과 초현실주의가 어우러질 수 있기를 바랐어요. ‘Eveningness’라는 단어에는 이 다양한 의미들이 간결하고 아름답게 담겨있다고 생각했습니다.
Q2. 작가님의 작품은 정물화를 베이스로 합니다. 한 프레임에 담겨 있는 요소들이 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것들이지만, 작가님의 작품에서는 또 다른 이야기를 지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를 테면 새우의 이야기처럼요. 칵테일 잔 안에 든 새우는 언뜻 음식처럼 보이지만 그림 안에서는 ‘바다로 돌아가고 싶은 새우’라는 이야기가 담기죠. 작업할 때면 어떤 사물이나 인체 부위로부터 작품이 출발하나요, 아니면 전하고 싶은 이야기로부터 작품 구상이 시작되나요?
페인팅 작업을 시작 하기 전 드로잉을 많이 합니다. 평소 다양하고 많은 것들에 주의를 기울이고 혹은 미술관에 가거나 소설과 영화를 보며 제가 생각하는 소재들을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구현하는기 관찰하기도 하죠. 그것들을 응축시켜 스튜디오에서 이것저것 그려보고 재미있을 것 같으면 여러 번 드로잉 작업을 한 후 페인팅을 시작합니다. 드로잉 작업 중에 흥미를 잃은 것들은 서랍에 넣어두고 몇 년 뒤 꺼내 재미있는 구상이 떠오르면 다시 시작하기도 해요. 새우 정물 같은 경우에는 지난 여름, 유럽에서 레지던시와 휴가를 보내던 중 새우 칵테일이 항상 눈에 띄었고, ‘여름이면 참 많은 새우들이 우리에게 먹히는구나.’라고 생각하다 어린 시절 새우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들이 떠올랐어요. 그와 동시에 바다의 수평선과 새우의 모양이 정물로서 흥미로운 선과 색을 가질 것 같아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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