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목적에 맞는 고객 세그먼테이션 방법을 찾아서
문제를 정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들을 학습하고 시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프로덕트는 고객과 떨어질 수 없는 관계이기도 합니다. 프로덕트에서 대부분 비슷한 문제들을 풀곤 합니다. “우리 프로덕트의 고객을 어떻게 분류할 수 있을까?”에 대한 5단계 방법론에 대해 소개합니다.
고객 세그먼테이션은 고객을 공통된 특성을 가진 다양한 그룹으로 나누는 분석 기법입니다. 고객 세그먼테이션 분석 기법은 대표적으로 간단한 방법과 통계 모델 활용 기법으로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로, 위치적 세분화(지역별로 구분), 인구통계학적 세분화(연령, 성별 등으로 구분), 행동적 세분화(구매 행동, 사용 패턴, 충성도 등으로 구분), 심리학적 세분화(가치, 라이프스타일 등으로 구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둘째로, 통계 모델을 활용한 예측 모델 및 추천시스템으로 예측 고객 세그먼테이션, 추천기반 세그먼테이션이 있습니다.
*아래 글의 표를 참고하여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단계별로 재구성했습니다. ( Reference: https://www.garyfox.co/customer-segmentation/ )
접근 방법에 대한 기준을 외부적 요인 및 내부적 요인으로 나누어 2가지로 분류해보았습니다.
(1) 리소스가 많이 들어가는가?
분석 및 구현에 대한 어려움과 리소스가 많이 필요한가? 분석할 인력이 있으며 리소스가 많이 남아있는가?
(2) 고객 세그먼테이션 프로젝트의 기간이 짧고 액션이 빠른가?
- 단기 프로젝트: 1주 ~ 2주내로 마감 및 실행
- 장기 프로젝트: 1개월 이상
현재 프로덕트의 성장 단계와 고객의 수에 따라 고객 세그먼트의 기준이 달라질 것입니다. 따라서 상황에 맞는 지표를 선정해야합니다.
빠르게 고객 세그먼테이션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고객 세그먼테이션을 할 때 다양한 기준이 있습니다.
1. 인구통계학적 세그먼테이션: 사용 기기(e.g. 안드로이드, IOS, 태블릿 등), 나이, 성별과 같은 공통된 간단한 특성을 바탕으로 고객을 여러 그룹으로 나눕니다.
빠르게 세그먼테이션을 진행할 수 있는 가장 원초적이고 널리 알려진 간단한 방법입니다.
고객 데이터의 개인정보가 불충분하거나 법적인 사용 제한 또는 고객사 데이터인 경우 용이합니다. 데이터가 마스킹 되어있을 경우, 제한적인 데이터를 활용해야할 상황에 심플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위치적 세그먼테이션: 고객을 국가, 지역, 도시와 같은 위치 및 장소에 따라 여러 그룹으로 나눕니다. 글로벌 지역 단위일 경우, 지역 및 도시별로 고객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도메인: 모빌리티, 배달 산업과 같은 GIS기반 위치가 중요한 외부 요인인 O2O 산업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 활용 방법: 서울 특별시 기준으로 Q-GIS 또는 Uber H3를 활용해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3. 심리적 세그먼테이션: 고객을 라이프스타일, 관심사, 가치 및 태도에 따라 여러 그룹으로 나눕니다. 이커머스 산업에서 많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4. 고객 행동 세그먼테이션: 프로덕트 관점에서 고객의 웹/앱 로그, 사용 패턴, 브랜드 로열티 및 충성도, 마케팅 채널에 대한 반응률을 기준으로 고객을 여러 그룹으로 나눕니다.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마케팅 채널별(이메일, 앱푸시, 문자 등) 이용에 따라 그룹을 세그먼트할 수도 있습니다.
RFM 고객 세그먼테이션: 고객별로 얼마나 최근에, 얼마나 자주,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지에 따라 고객을 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 RFM(Recency, Frequency, Monetary)기법입니다. 장기적으로 고객 세그먼트를 고정해서 활용해야할 경우 용이합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로그를 바탕으로 기준을 정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R(Recency) 구매의 최근성: 고객이 얼마나 최근에 상품을 구입했는가?
F(Frequency) 구매 빈도: 고객이 얼마나 자주 상품을 구입했나?
M(Monetary) 구매 규모: 고객이 구입했던 총 상품 금액은 얼마인가?
아래 3단계 - 5단계의 방법은 통계를 활용한 예측 모델 또는 추천시스템 알고리즘을 활용합니다.
- 비지도 학습: 클러스터링 기법 k-means clustering, k-medoids clustering, DBSCAN 등 도메인에 맞게 군집 알고리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지도 학습: 고객 행동 예측 레이블링 하거나 고객 행동 데이터 예측을 바탕으로 고객이 어떤 행동할지 예측하여 분류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충분히 쌓였고 프로덕트의 유저가 많을 단계에서는 고객을 세분화하고 개인화 추천 타깃팅이 용이합니다.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여건에 따라 컨텐츠 기반 필터링, 협업 필터링 등 추천시스템을 활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 도메인: 컨텐츠 산업(영화, 음악, 웹툰) 또는 이커머스 산업에서 컨텐츠, 이미지를 활용하여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참고 예시 자료: 2019년 파이콘에서 진행했던 최규민님 강연을 흥미롭게 봤었습니다. 픽코마 웹툰 개인화 홈추천에서 클러스터링 타깃팅으로 MAB를 통해 웹툰 후보작품을 랭킹화한 내용입니다.
(Reference: https://www.youtube.com/watch?v=RK3-aNWveMs)
로직 트리와 같이 고객 세그먼테이션 분석 목적에 맞게 위 4단계 방법 중 몇가지 방법들을 혼합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자주 사용되는 혼합 방법론 등이 있습니다.
- 위치적 세그먼테이션(지역) + 추천시스템
- RFM + 예측 고객 세그먼테이션(비지도 학습)
고객 세그먼트 프로젝트를 마치면 고객을 기준에 맞게 그룹별로 잘 나누었는지를 사후 분석하는 단계도 중요합니다. 예상치 못한 아웃라이어가 있을 수도 있고, 비중이 적지만 리텐션 또는 매출이 큰 그룹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세그먼트별로 나눈 결과를 바탕으로 정성적인 부분 또는 도메인을 고려하여 적용해볼 수 있으며, A/B 테스트를 통해 효과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와 프로덕트의 상황에 따라 고객 세그먼테이션의 기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VIP 고객의 수익 비중이 큰 도메인의 경우, VIP 고객만 세그먼트하여 별도로 집중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고객 세그먼테이션 결과를 활용하여 마케팅 프로모션, 푸시 알림 서비스 등 고객에게 넛지 타깃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데이터를 요리조리 다른 관점으로 쪼갰을 때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생각의 전환을 통해 복잡한 방법을 활용할 경우 효과가 나타날 수 있지만, 때로는 단순한 방법을 사용할 경우 예상치 못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객 세그먼테이션 분석을 진행해야할때, 위 5단계 방법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