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n Jul 19. 2022

다시 열심히 읽어보자고!


지혜의서재를 운영하다 보면 조급함을 느낄 때가 많다. 오늘도 조급함에 초조해하다가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았다. 남들보다 속도도 느리고 부족하지만 그게 현실이라는 걸 받아들여야 덜 속상하고 덜 속상해야 이 일을 계속 지속할 수 있으니까.


지혜의서재가 2018년에 문을 열었으니 4년 조금 넘은 시간 동안 서점이란 이름으로 존재했지만 여전히 다른 서점들과 나란히 서지 못한 채 겉돌고 있다는 느낌이 들 때도 많다. 그런 생각이 들 때면 자책하게 된다. 나는 그동안 무엇을 했나, 너무 나태했던 건 아닐까.


오늘 지혜의서재가 서점이란 이름 앞에서 쭈뼛거리던 시절부터 찾아주시던 분의 주문서를 보았다. 오랜만이었지만 꾸준히 찾아주시던 분이었다. 그분의 이름을 보면서 작은 위로를 받았다. 분명 부족하고 나태했던 시간도 있었지만 내가 계속 무언가를 해온 건 맞는구나 싶어 조금 안도했다.


하지만 안도로 끝나서는 안 된다. 지혜의서재로 큰돈을 벌기는커녕 새로 주문해야 할 책값도 벌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니까. 그래도 계속 이 일을 해나가고 싶은 게 내 유일한 욕심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오늘도 속상해하지 않기로 하고 조금 더 열심히 책을 읽기로 했다. 서점의 역할은 좋은 책을 소개하는 것이니까. 책을 많이 읽어야 좋은 책을 소개할 수 있고 좋은 책을 소개하다 보면 더 많은 이들이 알아주고 찾아주지 않을까.


이 글을 쓰면서 동시에 힘을 내본다!! 다시 열심히 읽어보자! 신나게 읽어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특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