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이거부동산 대표 Dec 18. 2021

집은 크면 클수록 좋다. 아파트 투자도 거거익선

아파트 평수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재텍큰타이거 입니다.


아파트 투자를 고민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아파트 평수(면적) 고민을 할것입니다.  오늘은 아파트 평수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아파트 매수 목적이 무엇인가요

아파트 평수의 중요성은 아파트 매수 목적이 실거주냐 투자용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나는 자산가치는 신경쓰지 않겠다. 내가 살 집만 생각한다 라고 하면 나한테 잘맞는 집이 최고입니다.

1인가구면 10평대만 해도 충분하니 직주근접, 교통 좋은 10평대 오피스텔에 살아도 괜찮구요. 신혼이면 20평미만, 애가 있으면 24평에 살아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주택매수에 투자목적이 들어가게 되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아파트 매수자는 집값 상승도 생각하고 있으니, 투자목적이 안들어갈 수는 없겠네요.)


투자 목적이 들어가는 순간, 집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합니다. 내가 살집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살집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즉, 나(1인가구)에게만 좋은 집이 아니라, 보통의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인기있는 집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파트 투자에서 평수의 중요성

주택매수의 기준을 다수의 주택수요에게 맞추다 보면, 평수 선택은 좀 더 중요해집니다.


주택을 많이 사는 사람들이 누구일까요?

20대30대 영끌 바잉이 많았지만, 여전히 주택시장 핵심수요층은 30~40대 자녀가 있는 가정입니다. 이들은 자식을 키워야하고, 살다보니 짐이 많아져 가능한 큰 집을 사고 싶어합니다.


10평대보단 20평대, 20평대보단 30평대를 원하죠. 서울 경기는 집값이 워낙 비싸고, 고가주택일수록 부동산 규제가 심해지니 20평대 아파트도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방으로 갈수록 30평대 아파트와 20평대 아파트의 가격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30평대 아파트가 투자재로써 국룰로 여겨져 왔습니다.




최근 트렌드의 변화 (거거익선)

몇년 전까지만해도 핵가족화, 세대분리 등의 이유로 대형아파트의 인기가 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트렌드가 많이 바껴가는것 같습니다.

첫번째로 부동산 규제가 너무 많아졌습니다.

다주택자 규제가 심해지면서 똘똘한 한채로 집중하게 됐고, 크고 좋은 집으로 수요가 몰렸습니다.


둘째, 코로나로 집에서 소비하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집에서 홈트도 해야되고, 밖에서 놀기 어려우니 지인을 집으로 초대하게 됐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니 자연스레 더 큰 집을 원하게 되었죠.


셋째, 대형 아파트 공급이 너무 없었습니다.

중소형 아파트 위주로 시장이 흘러가다보니, 신규 아파트 40평대 이상 대형공급이 너무 적었습니다. 희소성이 생기니 당연히 가격이 올라갈 수 밖에요.


패션에도 트렌드가 있듯이, 부동산시장에도 트렌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집은 크면 클수록 좋다. 거거익선이 지속될 것 같습니다.


by 재텍큰타이거





작가의 이전글 아파트 남향 동향 북향 서향 등 향 정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