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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모빌리티그라운드 Nov 27. 2024

이것이 무결점 퍼포먼스 세단
BMW M5

뉴 BMW M5가 선사하는 강력한 파워와 감성적인 퍼포먼스 경험은 M이 자랑하는 고성능 자동차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함께 경험할 수 있다.

눈에 띄는 휠 아치와 사이드 스커트 익스텐션, 조각 같은 프런트 에이프런, C필러 주변의 호프마이스터 킨크(Hofmeister kink “M5” 로고 포함)는 역동적인 외관을 완성해 BMW 5시리즈 세단과의 차별성을 더욱 분명하게 드러낸다. 동시에, 보디 컬러로 도장된 표면의 비율이 이례적으로 높은 것은 뛰어난 역동성을 스타일리시하게 표현하는 동시에 순수한 외관을 연출한다.


이처럼 외관 디자인은 M 전용 기능으로 더욱 고급스러워진 인테리어의 분위기와 마찬가지로 뉴 BMW M5의 다양한 특성을 강조한다.


이 차의 평온함과 자신감은 언제든지 소환할 수 있는 막대한 파워 비축량에서 비롯된다. 이 성능은 전기로만 주행하는 여유로운 크루즈 주행 시에는 조심스럽게 잠재되어 있다가 장거리 주행 시에는 ‘스포티  세단’의 면모를 드러내며, 트랙 주행 시에는 완전히 발휘되어 BMW M5의 개성을 선명하게 드러낸다.


M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특정 성능 특성에 맞게 튜닝된 동력 전달 및 섀시 기술은 뉴 BMW M5에 동급 세그먼트에서 비교할 수 없는 횡방향 및 종방향 역동성을 제공한다. 마찬가지로 뛰어난 탄성과 함께 뉴 BMW M5는 M의 성능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뉴 BMW M5는 2024년 7월 영국에서 열린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Goodwood Festival of Speed)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되었으며, 같은 달부터 BMW 그룹 딩골핑 공장에서 생산이 시작됐다. 뉴 BMW M5의 전 세계 시장 출시는 2024년 11월에 시작되며, 뉴 BMW M5 투어링도 동시에 출시될 예정이다.


고성능 세단의 가장 중요한 판매 지역은 북미와 유럽입니다. 미국이 가장 큰 단일 시장이며, 영국, 독일, 한국, 중국, 일본, 캐나다가 그 뒤를 잇고 있다.


뉴 BMW M5의 M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시스템: 강력한 성능, 인상적인 전기 주행거리


뉴 BMW M5의 M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시스템은 클래식한 4.4리터 고회전 특성을 지닌 V8 엔진과 BMW M5를 위해 특별히 튜닝된 성능 특성을 지닌 전기 모터가 8단 M 스텝트로닉 변속기에 통합되어 있다. 가솔린 엔진은 최첨단 M 트윈파워 터보 기술과 크로스뱅크 배기 매니폴드, 최적화된 오일 분리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최대 출력 585hp, 최대 토크 750Nm의 성능을 발휘하며 전기 모터의 최대 출력은 197hp, 토크는 280Nm이지만, 프리기어링 스테이지를 통해 변속기 입력 시 유효 토크를 450Nm까지 높일 수 있다.


엔진과 전기 모터의 조합은 BMW M 하이브리드 V8(BMW M Hybrid V8) 내구 레이싱 머신의 구동 시스템과 동일한 원리를 따른다. 전기 모터가 즉각적으로 동력을 생성하는 능력과 지능적으로 제어되는 연소 엔진과 모터의 상호 작용을 통해 M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가속 페달의 모든 움직임에 지체 없이 반응한다.


BMW M 모델 특유의 선형적인 동력 전달은 특히 매력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8기통 엔진은 최대 7,200rpm까지 회전할 수 있으며, 뉴 BMW M5는 부하 및 속도 범위의 상부 영역에서 운전자에게 끊임없는 파워 개발의 감각을 선사한다.


최고 속도는 기본으로 250km/h로 제한되지만, 옵션으로 제공되는 M 드라이버 패키지(M Driver’s Package)를 선택하면 305km/h까지 제한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뉴 BMW M5의 스포츠 배기 시스템은 다면적이고 감성을 자극하는 엔진음으로 퍼포먼스 경험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전기 제어식 연속 조절식 플랩과 다른 M 모델에서 볼 수 있는 두 쌍의 듀얼 테일파이프가 특징이며, 각각 100mm 길이의 블랙 크롬 트림이 적용되었다.


전기 모터의 동력 전달에 청각적 반주를 제공하는 것은 BMW 아이코닉사운드 일렉트릭(BMW IconicSounds Electric)이다. 이 M 전용 일렉트릭 드라이브 사운드는 차량이 순수 전기 모드로 작동할 때 가속 페달의 움직임에 따라 실제와 같은 반응을 제공한다. 또한, 관련 드라이브 시스템 구성에 따라 V8 엔진의 출력에 추가 전기 동력이 더해졌음을 강조하는 매력적인 트랙을 생성한다.

순수 전기 작동 모드에서 뉴 BMW M5는 최대 140km/h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 차량 하부 아래에 위치한 고전압 배터리의 가용 에너지 용량은 18.6kWh로, WLTP 기준 67~69km의 전기 주행 가능 거리를 자랑하며, 이는 경쟁사와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다. 뉴 BMW M5의 복합 충전 장치는 최대 7.4kW의 AC 충전이 가능하다.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에서 생성된 동력은 사륜구동 시스템인 M xDrive를 통해 도로로 전달되며, 특히 4륜구동 스포츠 모드에서 후륜구동 특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하지만 운전자는 2WD 모드도 선택할 수 있다.


이 모드는 DSC(Dynamic Stability Control) 시스템이 꺼진 상태에서 뒷바퀴에만 구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순종적인 주행 경험을 선호하는 숙련된 운전자에게 어필할 수 있다. 리어 액슬의 전자 제어식 액티브 M 디퍼렌셜과 같이 더욱 발전된 M xDrive는 M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시스템의 성능 특성에 맞게 특별히 설계되었다.


M 전용 튜닝이 적용된 정교한 섀시 기술


뉴 BMW M5의 섀시 디자인은 더블 위시본 프론트 액슬과 5링크 리어 액슬, 맞춤형 운동학 및 탄성 운동학, 그리고 기타 여러 가지 특수 튜닝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M 서보트로닉과 가변 조향비를 갖춘 전기식 랙 앤 피니언 스티어링은 앞 차축 서브프레임에 단단히 연결되어 노면으로부터 최적의 피드백과 높은 수준의 방향 정확도를 보장한다.

이 조합은 넓은 트랙과 차체 및 섀시 마운팅의 뛰어난 비틀림 강성과 함께 민첩성, 정밀성, 운전자가 밀어붙일 때 횡력이 선형적으로 축적되는 BMW M 모델 고유의 핸들링 특성을 만들어낸다.


또한 전자 제어식 댐퍼가 장착된 어댑티브 M 서스펜션과 뒷바퀴를 최대 1.5도까지 조향하는 인테그럴 액티브 스티어링(Integral Active Steering)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M 전용 튜닝과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설정, 각 휠의 댐퍼를 개별적으로 조절하는 기능은 차체와 노면과의 연결을 최적화하고 일상적인 주행의 편안함부터 레이스에 대비한 역동적인 성능까지 차량의 재능을 극대화하며, 필요에 따라 뒷바퀴를 돌리면 고속 주행 시 방향 안정성과 민첩성, 편안함이 향상된다.


트랙션, 민첩성, 방향 안정성은 모두 액추에이터에 가까운 휠 슬립 제한과 통합 횡방향 다이내믹스 관리 설정 내의 모든 제어 시스템 네트워킹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기본 사양인 M 컴파운드 브레이크와 선택 사양인 M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는 통합 제동 시스템과 결합하여 운전자에게 두 가지 페달 감각을 제공한다. M 경합금 휠(전륜 20인치, 후륜 21인치)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고성능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다.

안정적이고 편안한 주행을 위한 보조 시스템

이전 모델보다 훨씬 다양해진 자율주행 및 주차를 위한 기본 및 옵션 시스템으로 일상 주행의 안정감과 편안함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뉴 BMW M5에는 전방 충돌 경고, 조향 보조 기능이 포함된 차선 이탈 경고, 회피 어시스턴트, 주의 어시스턴트, 속도 제한 정보 시스템 등의 기능이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Driving Assistant Professional) 옵션은 스톱 앤 고 기능이 포함된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함께 스티어링 및 차선 제어 어시스턴트, 신호등 감지, 자동 속도 제한 어시스트, 액티브 내비게이션 등의 기술을 추가했다.


뉴 BMW M5에는 후진 어시스턴트를 포함한 파킹 어시스턴트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한편, 옵션으로 제공되는 파킹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을 선택하면 차량 내부에서 또는 차량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최대 200m 거리까지 자동 주차 및 조작을 제어할 수 있다.


개인 취향에 맞게 드라이빙 경험을 조정할 수 있는 새로운 범위

뉴 BMW M5의 센터 콘솔에 위치한 컨트롤 패널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개인의 취향에 맞게 드라이빙 경험을 조정할 수 있는 모델별 버튼이 있다.


설정 버튼은 드라이브 시스템, 드라이브로직, 섀시, 스티어링, 제동 시스템 및 M xDrive의 구성과 브레이크 에너지 회생 강도를 직접 설정할 수 있다. 스티어링 휠의 M 버튼을 사용하여 두 가지 차량 설정을 저장하고 선택할 수 있다. 론치 컨트롤 기능은 M xDrive 시스템의 2WD 모드를 제외한 모든 M 설정 메뉴 설정에서 사용할 수 있다.


DSC 버튼을 누르면 M 다이내믹 모드가 활성화되어 브레이크 입력 및 엔진 출력 감소 시 DSC 개입 임계값이 높아지고 DSC를 완전히 끌 수도 있다.

또 다른 버튼으로 운전자는 M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기본 도로 설정에서 스포츠로 전환하면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개입은 정보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내용과 같이 스포티한 주행에 필요한 필수 기능으로만 제한된다.


고객이 옵션인 M 드라이브 프로페셔널을 지정하면 트랙 모드도 사용할 수 있다. M 드라이브 프로페셔널의 다른 기능으로는 M 랩타이머와 중거리 스프린트 및 추월 기동 시 종방향 다이내믹을 극대화하는 부스트 컨트롤 기능이 있다.


M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작동 모드도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다. 새로운 M 하이브리드 버튼을 통해 운전자는 주행 상황에 따라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의 지능적인 상호작용을 제어해 효율성 또는 성능을 극대화하는 하이브리드 모드와 가속 페달을 밟거나 기어 시프트 패들을 사용할 때만 내연기관이 작동하는 전기 설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e컨트롤 모드는 효과적인 브레이크 에너지 회생과 배터리 충전량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M 드라이브 프로페셔널(M Drive Professional)은 다이내믹 및 다이내믹 플러스 모드를 추가하여 드라이브 시스템과 냉각 시스템을 프라이밍하여 출력을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거나 트랙 주행 시 짧은 순간에 최대 출력을 생성한다.

프로그레시브 스포츠카 콕핏,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M 전용 디스플레이

뉴 BMW M5의 프로그레시브 스포츠카 콕핏은 센터 콘솔의 M 전용 컨트롤 패널과 함께 새롭게 디자인된 바닥이 평평한 M 가죽 스티어링 휠과 조명 M 버튼, 다양한 전동 조절 기능을 갖춘 M 다기능 시트, 기본 사양인 BMW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마찬가지로 M 전용 콘텐츠가 포함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로 구성돼 있다.


기본 사양인 BMW 라이브 콕핏 프로페셔널(BMW Live Cockpit Professional)은 BMW 맵 내비게이션 시스템과 컨트롤 디스플레이의 증강 보기 기능도 제공한다.


뉴 BMW M5에는 업그레이드된 버전의 BMW iDrive 기능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이 기능은 BMW OS 8.5를 기반으로 하며 터치 컨트롤과 자연스러운 음성을 통해 사용할 수 있도록 정사각형으로 설계되었다.


이 디지털 기술은 이제 실내 온도 조절 기능도 제어할 수 있다. 이제 온도 선택, 공기 흐름 강도, 시트 열선 및 지정한 경우 스티어링 휠 열선을 컨트롤 디스플레이 하단의 메뉴 항목을 통해 터치하거나 음성 명령으로 제어할 수 있다.

기본 사양인 메리노 가죽 트림, BMW 인터랙션 바, 4존 에어컨, 앞좌석 열선 시트, 웰컴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M 전용 실내 조명이 포함된 앰비언트 라이트, 파노라마 글래스 선루프도 고급스러운 실내 분위기에 한 몫을 담당한다.


또한, 뉴 BMW M5에는 바워스 앤 윌킨스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Bowers & Wilkins Surround Sound System), 무선 충전 트레이, 컴포트 액세스, 경보 시스템, 자동 테일게이트 작동, 충전 케이블 프로페셔널이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옵션 목록에는 M 카본 익스테리어 패키지, 알칸타라 헤드라이너, 스티어링 휠 열선, 액티브 시트 통풍 및 트레일러 견인 히치 등이 포함되어 있다.


뉴 BMW M5에는 모델별 BMW M 퍼포먼스 파츠도 출시와 함께 제공될 예정이며, M 퍼포먼스 단조 경합금 휠과 카본 파이버 강화플라스틱(CFRP)으로 제작된 외장 부품을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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