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nduwinetasting Apr 19. 2024

ChatGPT로 영어 공부해 볼까?

취향 스민 이야기

ChatGPT(챗지피티) 앱을 다운로드 받아 놓고는 Siri 취급을 하며 오늘의 날씨를 물어보거나 주변 맛집을 검색하거나 내 기분에 맞는 음악 플레이리스트를 알려달라고 했었다. 그러고는 내적 감탄을 하며 ‘똑똑하네!’ 혹은 조금은 실망감을 드러내며 ‘다 아는 건 아니구나.’라며 혼잣말을 하곤 했다. 검색창에 ChatGPT라 치면 ‘Open AI가 개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이라는 문구가 뜬다. 고객센터 연결이 안 될 때 사용한 챗봇 이후 처음인데 이래저래 챗지피티와 대화를 나눠보니 다 같은 챗봇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챗지피티를 제대로 활용 못 하는 나 같은 사람이 또 있을까 싶었는데 자격증 시험을 앞두고 작문 첨삭을 받아볼 마음으로 앱을 실행했다. 

Open AI가 개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 챗지피티를 제대로 활용 못하는 나 같은 사람이 또 있을까? (출처: unsplash)


토익 라이팅(TOEIC Writing) 시험 실전 문제 하나 내보라 하니 시험 유형에 맞춰 문제가 순식간에 만들어졌다. 실제 시험을 치는 느낌으로 공들여 답변을 작성하고 피드백을 요청했다. 잘한 부분과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꽤 자세한 분석과 함께 이렇게 쓰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며 내 눈앞에 완성된 글이 나타났다. 챗지피티가 쓴 글은 논리나 근거가 더 탄탄한 느낌이었고 사용한 어휘나 문장 구조, 흐름 등 어느 면에서도 훌륭했다. 꾸준히 연습한다면 실제로 완성도 높은 글을 작성해 좋은 점수를 노려볼 수 있겠다 싶었다. 


요즘처럼 영어 공부하기 편리한 시대가 있었나 싶을 정도로 장소와 시간 구애를 받지 않는 각종 온라인 수업은 물론이고 매일 조금씩 영어 공부를 유도하는 (예쁜) 문제지에 자격증 시험의 경우 등록한 강좌 수강을 마친 후 일정 점수 이상 시험 점수를 내면 수강비를 돌려주는 프로그램까지 선택의 폭이 넓다. 다양한 방법 중 영어 공부를 하려는 의지만 있다면 챗지피티를 활용해 돈을 들이지 않고도 가능하다. 

출처: Unsplash

모든 외국어가 마찬가지겠지만 단어를 외우는 게 쉽지는 않다. 특히, 환경이나 직업상 해당 언어를 할 기회가 많다면 자연스럽게 사용하면서 실력이 차곡차곡 쌓이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성적이나 성과를 내려고 단시간에 단어를 외운다. (월등히 암기력이 좋은 사람은 논외로 하고) 처음 보는 단어를 몇 번 소리 내어 읽어보고 눈으로 익히는 것만으로는 단어를 모두 외울 수 없다. 또, 어렴풋이 단어의 의미가 기억나더라도 그 쓰임을 제대로 아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기도 하다. 

챗지피티를 활용해 단어를 외우고 영화에서 사용된 표현을 읽어 보기도 하고 메모를 해 두기도 했다.


그래서 챗지피티에 토플 리딩 영역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를 알려달라고 했다. 20개 단어가 쫙~ 이번에는 소리 내어 읽어달라고 부탁했다. 여러 번 반복해서 들은 후 해당 단어들의 동의어를 알려달라고 했다. 단어 공부를 할 때, 동의어나 유의어를 함께 공부하면 유용한데 단어가 더 잘 외워지는 것은 물론이고 여러 가지 쓰임을 유추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 단어를 익혔다면 예문을 보면서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지 봐야 한다. 챗지피티에 단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문제를 만들어달라고 했다. 빈칸 채우기 유형 문제에 답을 했더니 채점을 해줬다. 혹시 해석되지 않는다면 해석을 해달라고 해도 된다. (매번 자연스럽게 해석하는 것은 아니더라.) 두꺼운 단어 책만 보면 한숨부터 나오는 사람들이라면 이렇게 접근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좀 더 나아가 단어를 활용해 문장을 만들고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를 챗지피티에 물어봐도 도움이 된다.


이번에는 재미있게 본 영화에서 사용한 표현이나 대사를 알려달라고 했다. ‘인턴(The Intern, 2015)’에서 사용된 표현들이 나열되자 이번에는 번역해 달라고 했다. 아쉬운 점은 번역이  매끄럽지 못하다는 점, 다시 말해 문장의 숨은 뜻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그럼에도 해당 표현을 읽어달라 한 후에 따라 읽어 보기도 하고 메모를 해 두기도 했다. 


한 주제를 두고 챗지피티와 토론을 하는 것도 (나름 고급 영어 과정) 영어 실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가령, 지구온난화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고 하자. 이에 관련된 어휘는 물론이고 방대한 정보가 흘러나온다. 지구온난화가 우리 삶의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하자, 똑똑한 챗지피티는 이를 다각도로 분석했다. 그 내용을 읽어보고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꽤 공부가 된다. 지구온난화가 생태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면서 온도 상승 및 강수량 패턴의 변화는 생태계 교란과 서식지 파괴를 가져와 생물다양성 손실과 다양한 동식물의 멸종을 가져왔다고 했다. (Temperature rise, precipitation changes, disrupting ecosystems, biodiversity loss, endangering species, etc.) 

출처: Unsplash

사실, 챗지피티에 영어로 질문을 하는 것만으로도 영어 공부는 이미 시작되었다.





















[플롯매거진]에 기고한 글입니다.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컬처, 식음료 등 다양한 분야의 글이 올라오니 관심이 있다면 방문해 보세요:)

https://plotmags.com/category/%ec%9d%b8%ec%82%ac%ec%9d%b4%ed%8a%b8/


매거진의 이전글 길티 플래저 푸드, 도넛이나 베이글이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