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키다리아저씨 Jul 04. 2024

알려라. 내가 살아 있음을.

인식되지 않으면 사라진 것이다. 그것이 오늘날의 자아이다.

세상은 내가 살아있는지조차 모른다. 유명 인플루언서의 하루 일상은 모두 알고 있지만, 6개월 전 복도에서 마주친 아랫집 그녀에 대해서는 이사 갔는지조차 모른다.


초연결 사회에 걸맞게 나의 연락처에는 지인들이 넘친다. 아니다! 이제는 SNS가 곧 나의 연락처가 되어버린 세상이다. 이제는 수백이 아니라 수천과 연결되어 있다. 쏟아지는 그들의 소식을 다 읽기도 벅차다. 학교생활과 결혼, 이혼, 출산, 승진, 이직, 퇴직, 여행, 심지어 부고조차.... 소셜미디어로 전파된다.


그래서 나의 살아 있음을 알리는 음식 사진과 멋진 문구를 올리는 것을 멈출 수 없다.


"그것이 사회적 죽음을 피하는 유일한 길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커피. 맛집. 디저트. 정작 나의 얼굴보다 내가 먹은 음식들이 나를 대신한다. 이렇게나 많은 음식이 나의 허기를 채워주지도 못하는데 말이다.


인식되지 않으면 곧 사라진 것이다. 그것이 지금의 자아다.




작가의 이전글 조롱받는 것을 두려워 말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