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laptonic Mar 22. 2021

코로나 백신 모더나 1차 접종을 맞기 위한 고생기

제목 그대로다. 엄청난 내용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고생을 너무 많이 해서 짧게나마 이 과정을 남겨보고 싶었다.


주말을 고대하던 금요일, 회사 온라인 미팅에 평소처럼 졸려 죽겠단 얼굴로 참여를 했는데, 갑자기 부사장님이 링크를 공유하시며 말하기를, 이 링크로 백신 예약이 가능하단다. 링크로 들어가 보니 모더나 백신을 맞을 수 있다고 떴다. 


굴러들어온 기회를 찰 리가 없다. 생전 처음 들어보는 도시에서 진행되는 백신 클리닉이지만, 찾아보니 버스로 대충 두 시간 정도 걸리길래 1차 접종 예약을 하기로 결정했다. 경기도민으로 대충 2n 년을 살다 미국에 왔기 때문에 버스 두 시간쯤은 어렵지 않았다.


다만 예약을 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쉽지가 않았다. 부사장님 왈, 웹사이트가 불안정해서 예약 가능한 시간대가 전부 불가능으로 뜨는데 가끔 시간대가 정상적으로 열린단다. 9시부터 15분 간격으로 하나씩 있는데 한 10번 새로 고침하면 하나씩 뜨고 하는 것이다.


운 좋게 곧바로 아침 시간대 하나가 가능하다고 떠서 클릭을 했는데, 내 보험 정보를 입력해야 했다. 문제는, 나는 보험 카드를 어디다 뒀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그 즉시 내 보험사 이름인 Kaiser Permanente에 전화해서 내 아이디 넘버를 물어봤다. 어떻게든 아이디 넘버는 바로 얻었는데, 문제는 카드 앞면 뒷면 사진을 첨부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보험 디지털 카드로 처리 가능한 문제인데 웹사이트에 가입하려니 무언가 또 다른 번호가 필요하단다, 그래서 다시 전화를 했는데 알고 보니 주별로 다른 웹사이트가 있고, 나는 내가 사는 주인 워싱턴주 웹사이트에 가입하면 되고, 그 웹사이트에선 그 번호는 필요가 없었다. 그렇게 어떻게든 가입 절차를 거쳤는데, 마지막으로 또 전화를 해서 회원가입을 확인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떴다. 그렇게 또다시 전화를 하고, 겨우 사진을 얻고 나니 그 시간대에서 튕겨나간 상태였다. 한 시간대를 클릭하고 15분이 지나면 바로 튕겨나간단다...


또다시 무한대로 마음에 드는 시간대가 뜰 때까지 새로 고침을 해서 그렇게 겨우 전날 예약을 하고, 다음 날 살짝 숙취가 남은 채로 아침 일찍 일어나 백신 접종 장소를 향했다. 그런데 가는 게, 이게 또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이상적인 루트는 버스를 세 번 타고 가는 건데, 문제는 백신 예약을 너무 이른 시간에 해서 첫 번째 버스가 운행을 하지 않는 시간대였다는 것이다. 순간 두 번째 버스를 타는 곳까지 걸어갈까 생각도 했지만, 아침 8시 반까지 50분을 걸어 정류장으로 가는 게 얼마나 불가능할지 생각을 한 후 포기했다. 택시를 탔다는 얘기다. 사실 조금 더 늦게 출발하면 택시를 타지 않아도 되었지만 그러면 예약 시간보다 늦게 도착할 수밖에 없었다. 어차피 택시는 타야 했다.


결국 처음에 택시를 탄 후 버스를 타는 과정은 순조로웠다. 도착하고 나니 대략 한 시간 정도 시간이 남았다. 비가 쏟아지는데 주변에 들어갈 곳이 없어서 15분 정도를 걸어 겨우 스타벅스에 들어가 커피를 시켰다. 스타벅스는 코로나 때문에 안에서 커피를 마시지 못하게 해 바깥의 테이블에서 조금이나마 휴식을 취하고 백신 장소를 향해 걸어가기 시작했다.


신기한 것은 나를 빼고 거의 모든 사람들이 차를 끌고 왔다는 것이다. 나 같은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한다. 하긴, 백신을 맞겠다고 아침 7시부터 일어나서 버스를 타고 오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싶긴 했지만, 그래도 정말 나 한 명일 줄은 몰랐다. 현장의 봉사자 및 직원들에게서 신기한 눈빛을 한두 번씩 계속해서 받은 것 같다. 혹시라도 Essential Worker이 아니라고 거부당할까 봐 매우 긴장해서 회사 사원증 보험카드 캡처본 영주권 등등 챙길 수 있는 것들은 다 챙겨서 갔는데 현장에서는 막상 이메일로 받은 예약 확인증과 운전면허증만 체크해서 살짝 허탈했지만, 좋은 게 좋은 거지.


아무튼 이렇게 고생을 해서 백신 1차 접종은 문제없이 맞고 끝낼 수 있었다. 아마도 같은 장소에서 2차 접종도 진행이 될 텐데, 벌써 걱정이지만, 한 달 뒤의 나에게 미리 건투를 빈다.


아마 부작용이 궁금한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모더나는 1차보다는 2차가 정말 부작용이 심하다고 한다. 전날 2차 접종까지 끝낸 사람과 술을 마셨는데, 그 사람이 말하길 2차를 맞은 다음 날 열이 심하게 나서 병가를 쓰지 않은 것을 뼈저리게 후회했다고 한다. 주변에 1차를 맞은 사람 중에선 1차만 맞고도 열이 38도까지 올라갔다는 사람도 있는데, 나 같은 경우는 팔만 뻐근하고 끝났다. 팔이 정말 아프긴 하다. 내 친구의 묘사로는, 말에게 거세게 팔을 얻어맞은 기분이라고. 그래도 2차에 비교하면 훨씬 낫다고 한다. 2차가 만국 공통으로 심한 모양이다.


나는 미국에 있어서 쉽게 맞을 수 있었지만, 한국은 들어보니 아직 기다려야 하는 모양이다. 블로그 이웃분들도, 이 글을 읽는 분들도 다 안전하게 지내시다 백신 맞고 더욱 안전하게 지내실 수 있기를 빈다!


사진은 그냥 백신 맞고 신난 나 자신 :)



작가의 이전글 필라델피아에서의 한 주 -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