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율란 Dec 09. 2022

덴마크 공중목욕탕의 2가지 희귀템

덴마크 목욕문화


나라마다 각기 다른 목욕문화가 있습니다. 목욕은 위생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그 밖에도 신체건강, 정신건강에 많은혜택을 가져다주며 그 방식이나 방법에 있어서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의 목욕문화는 참 독특하고 흥미롭습니다. 한국인이 아니더라도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대중목욕탕 문화나 찜질방, 사우나 문화는 많은 관심을 끕니다. 예전에 미국에 있을 때 한국식 사우나는 한국인들이 거주하는 도시 등에 오픈되는 경우도 많았고 찜질방은 찾는 외국인들이 많은 것으로 보면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사람들에게 이국적이며 흥미로운 것들도 가득 찬 체험임이 틀림없습니다.


몇 년 전 미국의 유명 토크쇼 진행자이자 코미디언인 코난 오브라이언이 미국에서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스티브 연과 한국식 찜질방 체험하는 에피소드를 본 적이 있습니다. 피부가 벗겨질 것 같은 때밀기 체험을 하고, 피자를 익힐만한 열기로 후끈한 찜질방에서 아주머니와 이야기를 나누며 코난 오브라이언의 천재적인 즉흥 코미디를 보고는 배꼽이 빠지도록 웃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처럼 외국사람들에게 있어 한국의 찜질방 문화는 놀라움과 신기함 흥미로움로움으로 다가 온것 같습니다.


사우나 ‘Sauna’는 핀란드어


덴마크의 이웃나라인 핀란드는 사우나로 참 유명합니다. 사우나는 사실 핀란드어의 sauna에서 유래가 되어 고유명사로 사용되고 있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덴마크의 목욕문화는 어떨까요? 사실 덴마크에는 목욕탕이나 사우나가 그다지 대중적이지는 않습니다. 코펜하겐처럼 큰 도시에서는 많은 빌딩들이 오래된 건물들을 레노베이션한 경우가 많은데 예전에는 욕실이 따로 없어서 아파트 단지에 있는 공중 샤워실을 써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고 나중에야 욕실을 추가로 만들어서 욕실 크기가 정말 좁은 경우도 많았습니다.


마흔이 되고 팔을 자주 써서 저는 테니스 엘보우로 팔뚝 주변에 염증을 자주 느껴 물리치료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치료는 해주건 물리치료사는 사우나를 찾아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관절에 좋은 사우나를 권했습니다. 검색을 해서 사우나나 수영장 등 사우나 사용이 가능한 곳을 검색했습니다. 검색 결과는 생각보다 많지 않았습니다. 덴마크는 시에서 운영하는 수영장들이 많은데 그것에 작게 딸려있는 건식 사우나나 아니면 가격이 만만치 않는 럭셔리 스파호텔을 찾아야 했습니다. 한국처럼 부담되니 않는 비용 범위에서 괜찮은 사우나를 찾는 게 어려워 보였습니다.


하지만 다행이게도 비용면이나 서비스면에서도 괜찮은 한 곳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이곳도 시에서 운영을 하는 ‘공중’ 사우나여서 비용도 비싸지 않았고 수영장으로 오래된 건물이었지만 레노베이션을 해서 모던한 사우나 시설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우선,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어서 제한된 인원 이외에는 그 할당 시간 내에는 입장을 시키지 않아 사람이 많이 붐비지 않아 조용하게 사우나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덴마크의 사우나에는 서비스가 많지 않습니다.(사우나뿐만이 아니라 북유럽에는 전체적으로 인건비가 비싸기 때문에 서비스가 많질 않습니다.) 세신 서비스나 마사지 서비스 매점 서비스에서부터 한국에서 쉽게 찾아보는 서비스는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건식 사우나, 습식 사우나, 버블 목욕, 발마사지 등은 자율적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덴마크의 사우나에서 좀 특이한 장소들이 있었습니다.

덴마크 공중 사우나에서 발견하는 신기한 것 2가지


1. 햇볕 치료실 (빛 테라피실)

내 몸 안에 햇볕을 담아 봅니다.
멜라닌


오후 3시가 되면 깜깜해지고 낮이라고 하는 오후에도 명도가 반은 떨어진 채 낮이라 부르기에 아까운 햇볕이 없는 낮들이 이어지는 겨울이면 비타민 D를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비타민 D 도 챙겨 먹는 게 좋습니다. 아이들도 어른들도. 그리고 햇볕을 보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시도해 보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덴마크 약국/ 메타스(Metas)에 가면 이런 햇볕을 보충해주는 여러 가지 아이템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비들로나마 부족한 비타민 D을 보충해주고 항상 있어서 고마운 줄 몰랐던 햇빛에게 감사함을 전해 봅니다. 되는대로 몸속에 꾹꾹 햇볕을 담아 저장해 봅니다.

  


2. 야외 샤워기

입에서 입김이 모락모락 나는 추운 겨울 속에서의 샤워는 어떤 기분일까요? 보기만 해도 추워 보이는 이곳은 야외 샤워장입니다. 사람들은 문밖으로 왔다 갔다 이 차가운 공기 속의 샤워를 즐기는 듯 보입니다. 하지만 사실  뜨거운 실내 사우나에 들어간 후 밖에서 맞이하는 한줄기의 샤워는 정신을 깨우고 몸의 감각들을 깨우는데 최고입니다. 우리가 아는 냉탕 온탕을 반복해서 들어가는 것과 비슷한 것이지요. 이렇게 냉과 열을 교차해 주면 심박수를 올릴 수 있고 심장에도 좋다고 합니다.


따춥따춥(따뜻한 것 다음 추운 것)
야외 테라스에 설치된 샤워기



덴마크 겨울 바다 목욕 들어보셨나요?


덴마크 유틀란트 반도 최북단 두 바다가 만나는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에 스카겐 (Skagen)이라는 도시가 있습니다. 한국에는 시계 브랜드로 잘 알려진 곳이기도 하고요. 이곳에서 매년 겨울 마다 열리는 축제가 있습니다. 이 축제는 자연을 사랑하며 그 속에서 살아 있음을 느끼는 마인드풀을 느끼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참가합니다. 참가자들은 추운 겨울에 바다에 맨몸으로 들어갑니다. 아무리 건강에 좋다하도라도 이 사람들 정말 멘탈이 장난이 아니다 라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그리고 이러한 축제가 아니더라도 추운 바다에서 맨몸으로 바다수영을 즐기는 사람들은 도시 곳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badehus라고 해서 해변가에 바다수영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해 사우나 시설을 갖추고 있는 건축물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바다수영클럽은 인기가 많아 대기가 1년도 넘는다고 합니다.


겨울 바다에 뛰어드는 스카겐 겨울 축제에 참가한 사람들. 이미지 출처 <Nordjysk>



자꾸만 움츠려지는 추운 겨울입니다. 몸과 마음을 챙길 수 있는 활동들을 찾아 하나씩 해보는 것으로 겨울나기를 준비해 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떤 기다림을 하고 있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