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우리 Jul 26. 2024

힘들다 말하면 남친이 던지던 독설, 그런데...

현실적인 한마디가 주는 위로


어릴 때부터 상상력이 뛰어나 좀비영화를 보고 집에 돌아온 날이면 난 가족들에게 만약 좀비가 생기면 우리는 어디서 만날 거냐, 대피는 어떻게 할 건지부터 물어보며 그날은 하루종일 만약에 놀이에 빠졌다.


(MBTI로 따지면 N이 76%가 나오는 나...ㅎㅎ)


근데 어쩌다 보니 지극히 현실적인 남자를 만나 이제 곧 결혼을 앞두고 있는데, 같이 있으면 성향이 너무 달라 어이없이 웃긴 대화가 많이 오간다.


얼마 전 바다를 보러 갔는데, 우리 둘의 대화는 이러했다.



너무 다른 생각과 대화에 어이없어 늘 웃음이 난다.


근데 내가 가끔 너무 힘들다고 느낄 때에도 이 친구는 항상 직설적이고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는데, 어릴 때는 너무 섭섭했던 말들이 요즘은 참 아이러니하게 내게 큰 위로가 된다.


언제는 "퇴사하고 싶어"라고 말했더니, 그는 "너 지금 퇴사할 때가 아니야. 거기서 올라갈 수 있는 데까지 올라가 보고 그때 말해 “라고 딱 잘라 말했다.


일이 너무 힘들다고 투덜댈 때면 "주말, 공휴일 다 쉬면서 돈도 받는데 뭐가 힘들어, 감사해야 한다. 나처럼 사업하면 쉬고 싶은 날도 못 쉰다. “ 고 하기도...


SNS에서 쉽게 돈 잘 번다는 사람만 보고 좋은 것만 듣고 있는 나를 항상 현실의 냉혹한 세계로 끌어 앉혀주는 느낌이랄까?


내가 어릴 때 늘 직원의 입장에서 힘듦을 토로하면, 그는 고용주로서의 입장을 대변하며 ‘그런 마인드면 말단 직원밖에 안 된다. 너 평생 직원으로 살 거냐’며 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주곤 했다.


처음에는 그의 말이 너무 현실적이라 당황스럽기도 했지만, 어느 순간부터 점점 그 말들이 위로가 되기 시작했다.


실제로 사업하며 여러 스트레스에 잠 못 이루고, 직원 관리, 매출 관리를 하며 나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은 이 친구의 말 덕분에 "그래, 이 사람도 이렇게 힘든데"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내 고난을 상대적으로 보게 되었다.


어느 순간부턴 주변을 둘러봐도 이미 돈 많이 벌고 있고 열심히 사는 사람들이 더 열심히 사니, 오히려 내가 너무 쉽게 인생을 살아가면서 불평만 하고 있는 건 아닌지 반성도 하게 됐다.


이렇게 전투적으로(?) 삶을 살아가는 현실적인 친구가 옆에 있으니, 가끔은 진짜 내가 힘든 게 힘든 게 아닐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고, "나보다 더 열심히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다들 비워내고 채우고 반복하며 사는 거지"라는 마음으로 스스로를 다독이기도 한다.


나를 아는 사람들은 흔히 내 멘탈이 강하다고 말한다. 그런데 어찌 보면 내 멘탈 관리의 비결은 스스로를 가스라이팅하는 데 있을지도 모르겠다. 이 친구의 현실적인 말들이 나를 다독이게 하고, 더 단단해지게 만들었으니까 말이다.



“그래, 평범하게 살기 싫으면 더 열심히 살아야지 ”

“진짜 할 수 있다! 내가 하는 데 안될 이유가 없지 “

“에이, 어차피 해야 하면 좋게 생각하자 “

“이왕 할 거 긍정적으로 즐겨보자“


결국, 이렇게 나는 더 단단해지고, 내 삶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되었고 인생의 목표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 중이다.


욕심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은 나니까 아자아자!!

매거진의 이전글 끝인상이 좋은 사람이 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