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감정 사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st Be Mee Feb 02. 2023

의지 있음

재미와 즐거움, 집중, 자연스러움과 만족감에 있는 의지

오늘 하루도 잘 보냈나요?

어떤 하루였나요?     


자신의 의지대로 되는 하루였나요?      


의지는 무언가를 위해 기꺼이 행동하고자 하는 마음의 작용을 말합니다.     


마음의 작용이 언제 일어나는지 생각해봅니다.

마음이 편할 때는 자연스럽게 일어납니다.

목표가 분명할 때는 추진력 있게 일어납니다. 

빨리 끝내고 싶은 일에서는 강하게 일어납니다.

하고 싶은 일을 통해서는 기쁘게 일어납니다.     




마음의 작용인 의지가 가장 잘 일어나는 때는 언제일까요?


그것은 예전 경험에서의 만족감으로부터입니다.

만족감은 재미에서 출발하며, 

재미가 생기면 즐거움을 느끼며.

즐거움을 느끼게 되면 그저 집중하게 됩니다.

재미와 즐거움이 의지의 시작이 되는 것이지요.     


오늘 의지대로 되는 하루였다면

당신이 재미와 즐거움과 만족감이라는 선물을 받았다는 거예요.     

의지대로 되지 않는 하루였다면

앞으로 

재미와 즐거움,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행동을 찾아가야겠다는 것을 

알게 된 거랍니다.     


앞으로도

내 의지대로 되는 하루도

내 의지대로 되지 않는 하루도 있을 거예요.      


그럴 때는 기억해주세요.

의지는 나의 재미와 즐거움에서 나온다는 것을요.

나의 재미와 즐거움에 나의 의지가 있다라는 것을요.     



매거진의 이전글 만족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