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노 Aug 01. 2020

노래를 듣기 위해 청소를 한다

6시에 퇴근을 하고 7시에 학원에 갔다가 10시에 수업이 끝나서 집에 도착하면 10시 20분.

아무것도 하기 싫다. 피곤하고 귀찮고 찌뿌둥하다.

하지만 집에 가면 할 것들이 많다.

설거지, 바닥청소, 어지럽혀진 화장대 정리, 샤워하기.

집에 오면 씻지도 않고 바로 누워서 자고 싶은데 해야만 하는 것들이 있을 때

예전의 나는 생각 없이 폰만 보다가 대충 씻고 바로 잤다.

해야 할 것들은 내일, 모레로 미뤄뒀다.

그렇게 미루고 미루다 보니 일상 또한 무질서하게 흘러갔고 하루의 시작이 깔끔하지 않으니

그날 내 하루도 엉망이 되는 것만 같았다.


설거지를 하려고 하다가도 손끝 하나 움직이는 게 귀찮아서 고개는 스마트폰으로 돌아가고

손가락만 까딱까딱 움직이며 하릴없이 인스타 피드만 내려다봤다.

그렇게 게으르고 귀찮아했던 내가 이제는 집에 오면 설거지와 청소와 모든 해야 할 일을  끝마친다.

어떻게 그렇게 될 수 있었을까. 그냥 억지로 했던 걸까?

아니다. 내가 이렇게 바뀐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이것에서부터였다.


바로 '좋아하는 노래 듣기'

난 좋아하는 취향의 노래가 정해져 있다.

당장이라도 썸을 탈 것 같은 사랑스러운 가사의 노래들. 예를 들어 406호 프로젝트의 '넌 나 어때'

같은 풍의 노래를 좋아한다.


여기서 단순히 노래를 들으면서 한다고 그게 뭐 대단한 이유인가 싶겠지만

보통의 사람들과는 다르게 나는 순서가 다르다.

그게 무슨 말이냐면,

청소를 하기 위해서 노래를 듣는 것이 아닌

노래를 듣기 위해 청소를 하는 것으로 생각 전환을 한 것이다.

청소를 하기 위해서 노래를 듣는 건 우선순위가 내가 싫어하는 청소이기 때문에

이 역시 집에 오면 부담스러운 일거리로 생각하기 쉽지만

내가 좋아하는 노래를 듣는데 가만히 있기 심심해 손이라도 움직여보자며 청소를 한다는 것은

정말 다른 결과를 나타낸다.


내가 하기 싫어하는 것들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단순히 내가 좋아하는 노래 때문이 아니라 우선순위를 다른 곳에 두었기 때문이었다.


어떤 한 가지 일을 할 때 그것만 하기엔 굉장히 지겨운 것들이 있다.

노래도 무언가를 하면서 들으면 좋지만 몸은 고정되어 있는 상태로 노래만 듣는다면 지루하다.

여기서 내가 해야 할 '일'들은 음악 감상을 하기 위한 도구로 만들어버렸다.

이렇게 생각 전환을 한 뒤 모든 것들이 바뀌었다.

더 이상 청소는 귀찮은 것도 아닌 미뤄야 하는 것들도 아닌 그냥 아무 생각 없이 하게 되는

하루 일과 중 하나가 되어버렸다.

그리고 매일 똑같은 노래를 듣는 것도 싫증 나니 일주일에 한두 번은 새로운 노래를 

찾아보면서 작은 재미도 추가하고 있다.


오늘도 난 청소를 하기 위해서 노래를 듣는 것이 아닌 노래를 듣기 위해 청소를 한다.


작가의 이전글 안 맞는 19년 지기 친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