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페페 Apr 22. 2024

아마추어 텃밭러

그냥 나대로 삽니다.

요즘 가장 빠져있는 부분입니다.

텃밭이요.


휴직하고 있는데 엄마가 묻더라고요.

"같이 텃밭 할래?"


크게 망설이지는 않았던 거 같아요.

직접 하는 걸 좋아하거든요.


처음 밭으로 갔는데, 맨 땅이 한 20평짜리가 펼쳐져있더라고요.

빈 땅, 방치한 지 꽤 된.


한여름에 밭을 받아서 바싹 마른땅을 삽하고 쟁기로 갈고, 이랑 고랑을 만들었어요.


지나가던 동네 할아버지가 말을 거시대요.

"10만 원 주면 갈아줄게~"


아 됐습니다.

전 돈 들이기 싫거든요.


땀을 뻘뻘 흘려 밭을 만들고, 씨앗을 뿌렸어요.


지나가던 아저씨들이 다 한 마디씩 하시네요.

"거름을 뿌려야지. 그래서 뭐가 자라?"


아 근데 전 돈 쓰기 싫어서요.

남들은 미련하다 해도, 저는 그냥 저대로 삽니다.


땅이 저희 가족이 쓰기에는 커서요.

비료까지 뿌려가며 키워도 남아 버릴 거 같았어요.


잉여생산물에 대한 미련은 없었습니다.

그냥 매주 자연을 느끼는 게 좋았고요.

뜨거운 태양아래서 몸을 움직이는 게 좋았어요.


그렇게 10개월이 흘렀네요..

꽤 꾸준히 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만족스러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