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달 Jul 06. 2021

<돈의 속성> 서평

성공으로 가는 위대한 비밀

돈은 인격체다

 공감할 수 있는가? 돈을 사람처럼 사고와 감정과 의지를 지닌 인격체로 볼 수 있을까?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수긍이 된다. 수긍을 넘어 돈을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처럼 귀하게 여겨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된다.


 저마다 돈을 벌고, 부자를 꿈꾸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돈이야말로 나와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호하거나 도울 수 있다. 남에게 신세를 지지 않고 내가 원하고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우리가 자본주의 체제에서 살고 있는 한 이 당연하고 평범한 가치는 지속될 것이다.


돈의 속성에는 다섯 가지가 있다.

1. 돈은 인격체다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

2. 규칙적인 수입의 힘

-cash flow

3. 돈의 각기 다른 성품

-정당한 방법으로 차곡차곡

4. 돈의 중력성

-종잣돈+중력=자본의 힘

5. 남의 돈에 대한 태도

-내 돈이 존중받으려면 남의 돈도 존중해주렴


다섯 가지 돈의 속성을 통해 돈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더불어 돈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갖게 되었다.


김승호 회장은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네 가지 능력을 제시한다.

1. 돈의 버는 능력

2. 돈을 모으는 능력

3. 돈을 유지하는 능력

4. 돈을 쓰는 능력


중요한 것은 이 능력들이 각기 다르다는 것이다. 벌기만 잘해서는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다. 각각의 능력들을 이해하고 배우려고 노력해야 한다.   


특히 내가 개인적으로 반성한 구절이 있다.


158p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 중에 여섯 번째 목록이다.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눈치 보지 말고 비난에 의연하고 무리와 어울리는 것에 목숨을 걸지 마라. 진정한 친구는 두 명도 많고 가족의 지지가 모든 것의 기초다. 부정적인 사람과 결별하고 당신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려라.


 김승호 회장에게 혼나는 기분이었다. 돌이켜보니 나는 필요 이상으로 많은 모임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물론 당시에는 어떤 목적과 필요에 있어서 속한 그룹이긴 하나 대부분은 단순 친목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다.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으로 남아있고 싶은 욕심을 조금씩 내려놓아야겠다.


 이 책을 읽고 새로운 목표가 생겼다. 나의 독립기념일을 만드는 것이다. 내 자본 소득이 근로 소득을 넘기고 더 이상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날의 시작일이다. 독립을 하기 위해서는 독립운동을 해야 한다. 그것은 내가 벌어들인 모든 근로 소득을 아껴서 이 소득이 더 큰 자산을 만들게 하는 것이 독립운동의 시작이다.

 그때가 삼십 년 이후가 될지, 이십 년 이후가 될지, 십 년 또는 몇 년 이후가 될지는 알 수가 없다. 하지만 반드시 그날은 온다. '독립기념일 자축'이라고 쓴 큰 꽃바구니를 나에게 선물할 날이 머지않아 오길 바란다.


 책을 구매한 예스 24로부터 스노우폭스 가방을 사은품으로 받았다. 가방 한가운데 흰색 여우가 선명하게 새겨져 있는 모직 가방이다.


 나는 얼마 전에 운이 좋게도 서울에 있는 아파트를 구매했다. 직장생활 10년 만에 처음으로 내 집 마련을 하게 되었다. 매매 계약서를 이 가방에 소중하게 넣어 보았다. 그 어떤 비싼 샤넬 백보다 근사하고 멋지다. 요망하고 앙칼져 보이던 흰색 여우의 꼬리가 오늘은 왠지 풍성하고 귀티가 난다. 나는 부자가 된다. 너와 함께.


성공으로 가는 위대한 비밀의 규칙은 없다. 성실하고 약속을 잘 지키고 허세를 부리지 않고 친절을 베푸는 것과 같은 작은 비밀이 있을 뿐이다

                                 김승호 스노우폭스 회장




작가의 이전글 깎아봐. 진짜로 써질지도 몰라, 기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