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공무원 합격법의 첫 번째 시간으로 ‘부모의 경제력과 공무원 합격!’이라는 다소 자극적인 제목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20년 경력의 일반직 공무원입니다. 그동안 저는 공무원에 합격하는 합격생들이 다음과 같은 일정한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1. 부모가 경제적으로 풍족하다
2. 학창시절 공부 모범생이었다
저는 이 사실을 인정하기는 싫습니다. 우리 대부분은 집이 가난해도 본인이 열심히 공부하면 얼마든지 상류층으로 올라갈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그동안 여러 전문기관에서 실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부모의 경제력이 공무원 합격을 결정한다는 것은 엄연한 사실입니다. 아래의 표는 부모의 소득에 따른 자녀의 대학진학 현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표에서처럼 소득이 높은 집안의 자녀들이 낮은 집안의 자녀들보다 월등하게 좋은 대학에 진학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헌법 제 31조 1항에서는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밝히고 있죠.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가 않다는 겁니다. 2016년 한신대학교 교수들의 장기적인 분석에 따르면, 아버지의 학력과 경제력이 높을수록 자녀 또한 좋은 대학에 입학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결국 이렇게 좋은 대학을 나온 수험생이 결국 공무원이라는 좋은 직업을 가지게 될 확률 또한 높습니다. 실제로 제가 근무하는 일반직 또한 해가 갈수록 합격생들의 출신대학교 수준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가끔 뉴스를 통해서 그야말로 ‘주경야독’을 하면서 힘들게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는 수험생의 사례가 간혹 소개되곤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 본다면 이런 사례가 극히 드물기 때문에 뉴스에서 다룬다는 걸 아셔야 합니다. 이는 일반인들이 일을 하면서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기가 그만큼 힘들다는 것을 반증하는 겁니다. 따라서 해가 갈수록 높아지는 공무원 시험의 난이도와 인기를 감안할 때, 장기간 공무원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안정적인 경제적 지원이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돈이 없는 수험생들은 공무원 공부를 포기해야만 할까요? 그렇지가 않습니다. 부모의 안정적인 경제적 지원을 받을 수 없는 대다수 수험생은 짧은 시간에 좀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만 합니다. 그 방법이 바로 기존의 시각적인 모범생 공부가 아닌 청각을 활용한 2배속 공부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정말 쉬운 공무원 합격법2>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