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킹어스 Feb 23. 2022

우리팀 미팅이 산으로 가고 있다

[10일 협업] DAY8.  잘못된 데일리 미팅의 신호 3가지

데일리 미팅, 이거... 이렇게 하는게 맞아?


팀원들과 함께 데일리 미팅을 시도해보셨나요?


처음으로 우리 팀원 모두가 한 곳에 모여, 각자 어제 한 일과 오늘 할일을 이야기 하고, 고민되거나 어려운 지점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를 가져 보셨을 텐데요. 일단 하기는 했는데, 이게 이렇게 하는 게 맞나? 싶으실 거에요.


어제가 기본편이라면 오늘은 심화편! 오늘은 데일리 미팅할 때 우리가 빠지기 쉬운 함정을 통해, 데일리 미팅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첫번째, 데일리미팅 시간이 15분 이상을 훌쩍 넘긴다!


팀원들이 다같이 이야기를 하다보면, 어떨 때는 정말 15분이 빠르게 지나가기도 합니다. 이 15분이 짧은 것 같고 별거 아닌듯 싶을 수 있지만, 4명을 합하면 1시간 8명을 합하면 2시간인 만큼  데일리 미팅을 잘못 활용하면, 우리 팀 전체로 볼때는 큰 시간을 낭비 하게 되는거죠.


데일리미팅 중에 서로 질문하고 대답 하다보면, 자칫 특정한 안건이나 내용에 대한 토론이 되버릴 수 있는데요. 팀원 중 몇 명만 이 문제에 직접 관련되어 있다면, 다른 팀원들에게는 시간낭비가 될 수 있겠죠. 이런 경우에는 데일리미팅이 다 끝나고, 관련 업무 담당자들만 남아 따로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팀원들이 서로의 이야기를 듣지 않는다!


데일리미팅을 하면서 내 업무는 얘기하고
다른 사람들의 업무 공유는 듣지 않는다?


삐빅- 이것 역시 데일리미팅이 잘못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데일리미팅 할 때, 보통 담당이 따로 있고 업무상 관련이 많지는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대방 말이 잘 귀에 안들어올 수 있는데요. 하지만! 데일리미팅은 단순히 자신의 업무 상태를 전달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팀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에 내가 도울 수 있는 건 없는지, 또 내 고민에 대해 다른 팀원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보며 다른 팀원들의 이야기도 귀담아 들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이러한 데일리 미팅은 우리 팀 협업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어요. 



세번째, 리더의 편의를 위해 미팅이 활용된다!


잘되는 데일리미팅은 서로가 자유롭게 질문하고 답하는 소통의 장이지만, 망하는 데일리미팅은 뭘까요? 바로 리더에 대한 보고의 자리로 끝나는 것! 아무래도 전체 업무를 관리하는 리더는 모든 팀원들의 업무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팀원들의 업무에 대해 리더만 계속 질문하면? 다른 사람들은 궁금한 게 있어도 물을 수가 없게됩니다. 그러면 팀원들은 점점 입을 열지 않게 되겠죠. 입꾹... 빨리 끝내자...


리더만 묻고, 팀원들은 자기 업무에 대해 대답만 하는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결국 데일리미팅은 미팅은 그저 업무보고 시간으로 전락하고 맙니다. 다 같이 모여봤자 그냥 내 업무 보고하려고 기다리는 거지, 저 팀원이 나한테 말하고 있다고 생각되지 않으니까 당연히 다른 사람 얘기가 귀에 안 들어오게 되겠죠.


그럼 리더는 질문하면 안 됨?


당연히 아니에요. 다만 질문 기회를 독점하시면 안된다! 라는 이야기입니다. 팀원의 업무에 대해 질문 후에도 추가로 체크할 사항이 있다면, 그 팀원과 따로 미팅을 하기를 권해드립니다!






데일리미팅을 하다보면, 꼭 매일 이렇게 해야하나? 일주일에 하루 이틀만 하면 안되나?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또 꼭 이렇게 한데 모여야 하나? 그냥 시트에 정리해서 공유해 버리면 편할텐데 싶을 수도 있고요. 그치만, 데일리 미팅은 목적은 업무 공유에만 있는 게 아니에요.


데일리미팅 그 자체가 바로 작은 협업 과정(시스템).


간단한 회의처럼 보이는 데일리미팅은 다양한 협업의 요소가 존재합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 잘 들어야죠, 피드백 하죠, 또 서로 도울 걸 적극적으로 찾죠. 이게 협업이 아니고 뭐겠어요? 이렇게 작은 협업을 계속 하다보면, 더 복잡한 협업도 문제 없게 됩니다.


그리고 데일리 미팅은 훈련이기도 합니다. 서로 의사소통 해 내가고, 같이 하는 것에 익숙해지는 훈련이요. 운동도 빼먹으면 늘지 않는 것처럼, 협업도 반복해서 연습하지 않으면 늘지 않겠죠? 함께 더 잘 일하기 위해, 오늘도 데일리미팅 미션으로 워킹어스와 함께 협업 근육 만들러 가보시죠!



데일리 미팅 하는 법 여기서 다 알려준대! 

▶ 10일 협업 습관 형성 코스 DAY8 미션


데일리 미팅을 꼭 얼굴 보고 해야 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 10일 협업 습관 형성 코스 DAY8 아티클




▼우리 팀 잘 하고 있는걸까? 영상으로 한번 더 확인 해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15분 미팅이 가져온 우리 팀 3가지 변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