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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곡도 Jun 04. 2024

우울의 해부학 (43)

로버트 버턴



마녀의 안식일  by Francisco Goya (1819-1823)




( 역자 - 라틴어는 명조체로 진하게 표시합니다. )





SUBS. IV.


망령, 광란, 광기, 공수병①, 수화광②, 신성한 덩굴의 합창③, 혼미



     망령, 어리석음, 우둔함은 어떤 사람들이 그렇게 부르듯 다음의 모든 유형들의 공통적인 이름입니다. 라우렌티우스④와 알토마루스⑤는 광기, 우울, 그리고 그 밖의 것들을 모두 이 이름으로 이해했으며 그 모든 것들의 최상위 개념이라고 보았습니다. 그것들과 구분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일반적인 바보들에게서 볼 수 있듯이 기관의 결함, 혹은 뇌의 과잉 작용에 의해 그러한 특징을 타고났거나 선천적인 경우입니다. 그러한 일은 대부분의 경우 특정 남성들에게 해당하거나 혹은 면제되므로 어떤 사람은 다른 이들보다 현명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는 다 후천적입니다. 맹장 혹은 다른 질병의 증상들은 나타났다가 사라지지요. 만약 그것이 계속된다면 우울증에 대한 표시입니다. 

    뇌염(Phrenitis)은 그리스어 단어 φρην⑥ 에서 유래했습니다.  그것은 정신적인 질병으로 지속적인 광란이나 혼미함을 동반합니다. 광란이나 혼미함을 동반하는 급성 열이 발생하기도 하고 급성 열과 함께 뇌나 뇌 막에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것은 우울과 광기와는 다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망령에는 오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불면증에 걸리거나 기억력이 감퇴되는 등의 증상들이 발생합니다. 우울증은 대부분의 경우 조용하지만 이것들은 시끌벅적합니다. 의사들이 그러한 수많은 차이점들을 구분해 줄 수 있습니다. 

     광기(Madness), 광분(frenzy), 그리고 우울(melancholy)이라는 개념은 켈수스⑦와 다른 많은 작가들에 의해서 혼란스러워졌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광분이라는 표현 대신 광기와 우울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냈지만, 사실 그 둘은 하나입니다. 특히 제이슨 프라텐시스⑧가 그 점에 대해 고심해서 연구했습니다. 그것들은 오직 양적으로만 크거나 적을 뿐, 하나가 다른 하나의 정도의 기준이 되고, 둘 모두 하나의 원인에서 시작합니다. 예정되어 있거나 면제되어 있는 기질에 따라 그 둘은 강하게 혹은 미약하게 서로 달라진다고 고르도니우스⑨는  말했습니다. 아레타이오스⑩, 알렉산더 테르툴리아누스⑪, 구이아네리우스⑫, 사보나롤라⑬, 헤우르니우스⑭ 역시 같은 생각이었습니다. 갈레노스⑮ 자신도 그 둘의 밀접함 때문에 그 둘을 혼용해서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그 둘을 구분하고 있으며 이 글에서도 저는 이것을 따르겠습니다. 그러므로 광기는 격렬한 망령(dotage)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열도 없이 미쳐 날뛰고, 우울증보다 훨씬 더 난폭하고, 분노와 아우성으로 가득 차 있으며, 끔찍한 표정, 행동, 몸짓이 나타납니다. 그것은 두려움이나 슬픔 없이 몸과 마음의 맹렬함으로 환자를 괴롭히는데, 때로는 서너 명이 달려들어도 말릴 수 없을 정도입니다. 광란(frenzy)과 다른 유일한 점은 열이 없고 기억력이 대부분의 경우 괜찮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광란과 같은 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담즙이 바짝 마르고, 피는 들끓고, 뇌가 흥분합니다. 프라카스토리우스⑯는 이러한 정의에 "적절한 때와 성년"을 추가하였습니다. 어린이와 구분하고 무력증을 확인하기 위해서였죠. 사리풀, 가지식물, 포도주 등을 이용해서 예기치 않게 발생했다가 사라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맹렬함(fury)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카르다노⑰가 자신에 대해 말했듯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친근한 황홀경(ecstasy)도 목록 안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올라우스 마그누스⑱가 쓴 것처럼 황홀경 안에서 인도의 성직자들은 신탁을 전합니다. 라플란드의 마녀{61}도 그렇구요. 황홀경 안에서 모든 걸 예측할 수 있으며 황홀경 안에서 당신이 하는 모든 질문은 답해질 것입니다. 친구들이 무엇을 하는지,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지내는지 등등이요. 맹렬함의 다른 유형들은 열광, 계시, 예지가 있습니다. 그레고리⑲와 비드⑳가 자신의 글에서 종종 언급했던 것처럼 말이죠. 악마, 불가사의한 예언자, 시적인 분노의 여신에 대한 강박과 홀림은 예를 들어 유해한 허브를 먹거나 독거미에 쏘이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수화광②, 공수병①, 성스러운 덩굴의 합창③ 등이 있지요.

    수화광(Lycanthropia)을 아비켄나는 파리라고 불렀고 다른 이들은 늑대의 광기라고 불렀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밤에 무덤과 들판 주위를 울부짖으며 뛰어다닐 때, 그들이 늑대나 짐승이기 때문이라는 설명 외에는 납득이 되지 않을 겁니다.  아이티우와 파울루스는 그것을 일종의 우울증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나는 대부분의 다른 사람처럼 그것을 광기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실제로 그러한 질병이 있는지 의심할 것입니다. 도나토 안토니오 알토마레는 살면서 그런 사람을 두 명 보았다고 했습니다. 위러스는 1541년 파도바에 사는 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데, 그는 늑대였다고 합니다. 다른 식으로는 생각할 수가 없었죠. 그는 자신을 곰이라고 생각했던 스페인 사람의 사례 역시 알고 있습니다. 포레스트는 많은 사례들을 통해 그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들 중 한 사람은 그것을 직접 보았던 목격자였는데, 홀랜드의 알크마르에서는 한 가난한 농부가 아직도 무덤들을 뒤지면서 교회 마당을 떠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는 창백하고 검으며 흉측하고 두려움에 가득 찬 표정이었다고 하더군요. 그 정도이거나 그보다 조금 나은 경우로는 자신들을 소라고 생각했던 프로에토스의 딸들이 있습니다. 몇몇 해석자들이 주장하듯이 다니엘서의 느부갓네살도 이러한 광기에 시달렸던 것 같습니다. 아마도 이 질병이 플리니의 과감한 주장에 근거가 되어줄 수 있을 겁니다. "그의 시대에는 몇몇 사람들이 늑대로 변하고는 했습니다. 그리고는 다시 늑대에서 인간으로 돌아왔죠." 그리고 10년 동안 늑대였다가 다시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온 남자에 대한 파우사니아스의 우화나, 오비드의 리카온 대한 이야기 등도 마찬가지구요. 이 질병에 대해 더 듣고 싶거나 더 많은 예시를 원하는 사람은 아우구스티누스의 책을 읽어보십시오. 아비켄나가 말하길 이 질병은 2월에 사람을 가장 괴롭히며, 헤우르니우스에 따르면 오늘날에는 보헤미아와 헝가리에서 가장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수화광은 리보니아에서는 일반적입니다. 그 병에 걸린 사람들은 하루 종일 숨어 있다가 밤에 밖으로 나와 묘지나 사막에서 짖고 울부짖습니다.  "그들은 보통 텅 빈 눈, 딱지가 앉은 다리와 허벅지를 가지고 있으며 안색이  까칠하고 창백합니다"라고 알토마루스⑤는 말했습니다. 그는 모든 증상의 원인을 제시하고 간단한 치료법을 소개했습니다.

    공수병(Hydrophobia)①은 광기의 일종입니다. 모든 지역에 잘 알려져 있으며 미친개에게 물리거나 상처가 나면 걸릴 수 있다고 아우렐리아누스는 말했습니다. 스켄키우스가 입증한 것처럼 만지고 냄새를 맡는 것 정도로도 걸릴 수 있는데 때때로 사람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생물들에게서도 발생합니다.  영향을 받은 당사자들은 물이나 어떤 음료가 눈앞에 보이면 참을 수가 없기 때문에 그런 이름으로 불립니다. 그들은 그 속에 여전히 미친개가 있다고 생각하는 거지요. 어느 편이 더 놀라운가요? 그들은 (이 메마른 질병처럼) 매우 목이 마르지만 그것을 마시느니 죽기를 선택할 겁니다. 고대 작가인 카엘리우스 아우렐리아누스는 공수병이 육체의 격정인지 마음의 격정인지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영향을 받는 부분은 뇌입니다. 병의 원인은 미친개에게서 전해진 독으로서 너무 뜨겁고 메말라서 몸의 모든 수분을 소모해 버립니다. 힐데스하임은 미쳐서 죽은 사람들에 대해 얘기합니다. 해부해보니 물기가 없었고, 피도 부족했으며, 몸에 습기가 조금도 남아있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병에 걸린 사람은 물린 지 14일이 되었을 때부터 물을 무서워하기 시작합니다.  어떤 사람은 40일에서 60일 후가 될 때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도 합니다. 헤우르니우스⑭가 말하길  보통 그들은 날뛰고, 물과 유리컵들을 집어던지고, 몸이 붉어지고, 얼굴이 부어오르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약 20일 후에 (그동안 어떤 조치도 취해지지 않으면) 그들은 깨어있는 채로 누워있고, 생각에 잠겨있고, 슬퍼하고, 이상한 환상을 보고, 짖고 울부짖고, 졸도하고, 종종 질병에 걸리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강아지처럼 작은 것들이 그들의 소변에서 보인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징후 중 하나라도 나타나면 치료는 힘들어집니다. 코드론쿠스가 말하길 많은 경우 병에 걸린 뒤로 6-7개월이 되도록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도 합니다. 때로는 가이네리우스⑫의 말처럼 7-8년이 지나도록 증상이 없을 때도 있습니다. 알베르투스㊺에 따르면 12명은 6-8개월 후에야 증상을 보였습니다. 위대한 변호사인 발두스도 그렇게 죽었습니다. 포레스트의 환자였던 어거스틴 수사, 델프트 출신의 한 여자는 끔찍하게도 그 병에서 헤어 나오지 못했습니다. 그 나라에서 일반적인 치료는 (적어도 해변 근처에서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바닷물에 머리와 귀까지 담급니다. 일부는 부적을 사용합니다. 좋은 아내들이 모두 나름의 약을 처방할 수도 있지요. 그러나 그런 경우 최고의 치료는 역시 가장 승인된 의사에게서 나오기 마련입니다. 헤우르니우스⑭, 힐데스하임카피바치우스, 포레스트, 그리고 모든 사람들에 앞서 이탈리아인 코드론쿠스는 이 주제에 관한 정교한 책을 2권 썼습니다.

     신성한 덩굴의 합창(Chorus sancti Viti), 또는 성 비투스의 춤(St. Vitus's dance). 파라켈수스는 그것을 음탕한 춤이라고 불렀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에 정신이 팔린 사람은 죽거나 치료받을 때까지 춤추는 것 외에는 그 무엇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름을 갖게 된 이유는 병에 걸린 사람들이 도움을 받기 위해 성 비투스에게 가서는 그곳에서 얼마동안 춤을 춘 후에 확실히 병이 나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춤을 추는지, 그리고  의자, 긴 의자, 탁자 위에서 춤을 추는 방식에 대해 듣노라면 희한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심지어 때로는 배가 크게 불러온 임신한 여자들조차 (그러나 결코 아이를 다치게 한 적은 없습니다) 손과 발을 움직이지 못하고 완전히 죽은 것처럼 보일 때까지 오랫동안 춤을 춥니다. 빨간색 옷을 입은 사람들도 참지를 못합니다.{51} 음악이야말로 그들이 가장 사랑하는 것이기에 독일의 수령들은 그들을 위해 연주해 줄 음악가들과 그들과 함께 춤을 출 튼튼하고 건장한 사람들을 고용합니다. 이 질병은 독일에서 매우 흔했으며 스켄키우스의 여러 관련된 자료들에서, 그리고 광기에 대해 책을 쓴 파라켈수스에게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라켈수스는 자신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서 그 병을 치료했는지 자랑까지 하고 있지요. 펠릭스 플래터{52}는 자신의 책 '소외된 마음'에서 그가 보았던 바젤의 한 여인에 대해 쓰고 있는데, 그녀는 한 달 내내 춤을 추었다고 합니다. 아라비아 인들은 이것을 일종의 마비라고 부릅니다. 보댕{53}의 5번째 책 '공화국'에서 이 질병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모나비우스{54}가 스콜티지우스{55}에게 보낸 마지막 서신과 두디투스{56}에게 보낸 다른 서신에서  더 많은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광기 혹은 우울증의 마지막 종류는 (만약 내가 이렇게 부를 수 있다면) 귀신 들림 혹은 악마 빙의인데, 펠릭스 플래터{57}와 다른 사람들은 초자연적인 현상이라고 믿었습니다. 그것들에 대해서는 엄청난 일들이 말해져 왔습니다. 그들의 행동, 몸짓, 뒤틀림, 단식, 예언, 한 번도 배운 적이 없는 언어로 말하기 등등. 그것들에 관한 수많은 괴상한 이야기들이 전해지지만, 어떤 이들은 이것들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디콘{58}과 대럴{59}이 이 주제에 대한 찬반에 대해 많이 쓰기도 했기 때문에)  나는 자발적으로 이 부분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푸크시우스{60}, 펠릭스 플래터{57}, 라우렌티우스④는 여기에 사랑에서 유발되는 격분, 학문 연구에서 유발되는 격분, 신성한 혹은 종교적 격분을 추가합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우울증에 속하는 게 더 적합합니다. 나는 이 모든 것들을 각각 분리해서 다룰 것이며 그것들을 한 권의 책 안에 쓸 생각입니다. 







1) 물을 무서워하는 병이라는 뜻으로 '광견병'이라고도 한다. 



2) 낭화증, 수화망상이라고도 하는 동물화망상이다. 자신이 이리나 야수라고 생각하는 망상으로 조현증 환자에게서 볼 수 있다.



3) '성 비투스의 춤'과 같은 뜻이다. '성 비투스의 춤'은 5세부터 성장이 끝날 때까지 소년 소녀들이 걸리는 질병으로, 환자는 사지가 말을 듣지 않아 경련을 일으키며 허우적거리게 된다.  몸짓이 약간 불안정한 것에서부터 보행이나 필기가 힘든 상태, 극단적으로는 말하거나 먹을 수도 없다고 한다. 하지만 수면 중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성자 비투스'는 시칠리아 출신의 기독교 순교자이다. 독일에서는 그의 동상 앞에서 춤을 추며 그를 기리는 축제를 열고는 했는데 이 춤이 인기를 얻어 '성 비투스의 춤'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이로 인해 비투스는 무용수와 연예인의 수호성인이 되었다.  또 다른 전설에서는 그가 간질병 환자를 고쳐주었기 때문에 간질병 혹은 '성 비투스의 춤'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수호성인이 되었다고 한다.





4)  Laurentius - 3세기 경의 로마의 기독교 성인으로 초대 교회의 3대 성인 중 한 사람. 불쌍한 이들이 모두 교회의 보물이라고 말했다가 총독의 노여움을 사 뜨겁게 달구어진 철망 위에서 죽었다. 



5) Altomarus - 누군지 찾지 못함.



6)  φρην - 고대 그리스어로 횡격막, 배, 감정, 마음, 지성, 정신, 의지 등의 뜻이다. 



7) Celsus - 기원전 1세기에 활동한 의학 저술가. 그의 의학은 히포크라테스의 전집이나 다른 저술들을 근거로 하고 있으나 자신의 경험을 기록하기도 했다. 



8) Jason Pratensis - 15-16세기 네덜란드 의사이자 시인. 



9) Gordonius - 누군지 찾지 못함



10) Areteus - 2세기 경 고대 그리스에서 가장 유명한 의사. 그러나 그의 삶에 대해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11) Alexander Tertullianus - 누군지 찾지 못함.



12) Guianerius - 누군지 찾지 못함 



13) Savanarola - 15세기 이탈리아의 종교 개혁가이자 설교가. 피렌체에서 활동한 금욕주의자로 유명하다. 그는 세속 예술과 문화의 파괴 옹호하였으며 기독교 쇄신을 요구했다. 또한 성직자의 부패, 독재적인 통치,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착취 등을 비난하다가 교수형을 당하고 불태워졌다. 



14) Heurnius - 네덜란드 의사이자 철학자.



15) Galen - 2세기 경 로마 의사, 의학자, 철학자.



16) Fracastorius - 15-16세기 경 이탈리아의 의사, 시인, 수학자, 지리학자이자 천문학자.          



17)  Cardan - Gerolamo Cardano의 프랑스 이름. 지롤라모 카르다노는 16세기 이탈리아에서 활동했던 수학자이자 의사이고 점성술사이다.



18) Olaus Magnus - 16세기 경 스웨덴의 가톨릭 역사가. '북방 민족의 역사'라는 책을 로마에서 출판했는데 이 책에는 당시 사람들의 신체 운동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 귀중한 자료로 인정받고 있다.



19) Gregory - 누군지 찾지 못함.



20) Bede - 7-8세기 경 신학자이자 역사가. 사학, 자연과학, 음악 등 광범위한 분야를 연구하며 40권이 넘는 책을 섰다. '영국인 교회사'는 앵글로색슨족의 그리스도교 개종사로써 중요하게 평가받으며 영국사학의 시조라고 불린다.



21) Avicenna - 이븐 시나(Ibn Sina)의 라틴명으로 10-11세기 경 아라비아의 철학자. 근대 의학의 아버지라고 일컬어지기도 한다.      



22) 곤충 파리로서 우울증에 걸리면 파리처럼 산자가 아니라 죽은 자를 찾아 떠돈다는 뜻으로 붙여진 명칭이다.  



23) Aetius - 누군지 찾지 못함.



24) Paulus -  누군지 찾지 못함.



25) Donat ab Altomari  - 16세기 이탈리아 의사.



26) Wierus - 16세기 경 네덜란드 의사. 마술 혐으로 기소된 사람들에 대한 재판과 박해를 논문을 통해 반박했다



27) Padua  - 이탈리아 동북부 베네토주 파도바 현의 주도



28) Forrestus -  누군지 찾지 못함.



29) Holland - 네덜란드



30) Alcmaer - 네덜란드 노르트홀란트주에 있는 도시와 자치단체



31) Praetus' daughters - 그리스 신화에서 프로에토스의 딸들은 자신들이 소라고 믿으며 사막을 배회하였다. 선지자 멜람포스가 우울증 치료제로도 쓰이는 식물 헬레보레로 그들을 낫게 하였다. 



32) Nebuchadnezzar - 기원전 6세기 경 신 바벨론 제국 2대 왕. 바벨론을 중근동 최고의 강대국으로 만든 인물로 부인을 위해 건축한 '공중정원'으로 유명하다. 함무라비 이후 바벨론 최고의 군주로 꼽히지만 정신질환을 앓아 7년 동안 소처럼 풀을 뜯으며 살았다고 한다.  




33) Pliny - 1세기 경 고대 로마 사람으로, 이 시절 두 명의 플리니우스가 있었다. 나이가 많은 쪽은 대(大)플리니우스 나이가 적은 쪽은 소(小)플리니우스로 불렸는데 여기서는 어느 플리니우스를 지칭하는지 모르겠다. (대)플리니우스는 정치가, 박물학자, 백과사전 편찬자이며 (소)플리니우스는 정치가, 저술가이다. 



34) Pausanias - 2세기 경 그리스의 여행가, 지리학자. '그리스 안내'를 썼다.



35) Ovid - 기원전 1세기-기원후 1세기 경 고대 로마의 시인. 서사시 '변신 이야기'로 유명하며 그 외에 '사랑의 기술'과 '로마의 축제일' 등을 남겼다. 베르길리우스, 호라티우스와 함께 로마의 삼대 작가로 꼽힌다.



36) Lycaon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카디아의 왕. 제우스가 전지전능한지 시험해 보기 위해 자신의 아들을 죽여서 요리한 뒤 제우스에게 바쳤다. 신이 아무 것도 모른채 인육을 먹는 범죄를 저지르는 지 보려고 한 것이다. 음식을 먹기 전 고기가 인육인 것을 알아차린 제우스는 극노하여 리카온을 늑대로 변신시키고 그의 자손들을 죽여버렸다.  아프리카의 들개 이름도 리카온이다. 






37)  Austin - 4-5세기 경 초대 그리스도교가 낳은 위대한 사상가. 주요 저서로 '고백록'이 있다.



38) Bohemia - 체코의 서북쪽 지역.



39) Livonia  - 발트해 동쪽 해안 지역의 라트비아 및 에스토니아의 옛 명칭. 현재는 구소련의 라트비아 공화국 및 에스토니아 공화국의 일부.



40) Aurelianus - 3세기 경 로마 황제. 전임 황제 클라우디우스 고티쿠스가 전염병으로 사망하자 군대의 추대를 받아 곧바로 황제로 즉위했다.



41) Sckenkius - 누군지 찾지 못함.



42) Caelius Aurelianus - 연대가 정확하지 않지만 2세기-5세기 경 로마의 의사이자 의학에 관한 책을 쓴 작가. 



43) Hildesheim - 누군지 찾지 못함.



44) Codronchus - 누군지 찾지 못함.



45) Albertus - 누군지 찾지 못함.



46) Baldus - 14세기 경 중세 이탈리아의 로마법학자. 근대 로마법 형성에 기여하였다. 



47) Augustine - 베르베르 출신의 신학자이자 철학자. 그의 저작물은 서구 철학과 서구 기독교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48) Delft - 네덜란드에 있는 도시. 16-17세기에 중요한 요충지로 동인도 회사 사무소가 있었으며 델프트 블루 도자기도 인기 상품이었다. 



49) Capivaccius - 16세기 이탈리아 의사.



50) Paracelsus - 15-16세기 경 의사이자 연금술사. 마술과 과학의 영역을 넘나들며 의학과 화학의 기초를 세웠다. 



51) 르네상스 시대에 붉은 옷은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 판사, 정치인, 권력과 명성을 가진 사람이 입었다고 한다. 




52) Felix Plateras - 16-17세기 경 스위스의 의사. 정신 질환 분류로 잘 알려져 있다. 



53) Bodine  - 16세기 경 프랑스의 법학자이자 정치 철학자. 



54) Monavius - 16세기 경 루돌프 2세 황제의 궁정 의사.



55) Scoltizius - 누군지 찾지 못함.



56) Dudithus - 누군지 찾지 못함.



57) Felix Platter - 16세기 경 스위스의 의사였으며 정신 질환을 분류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위의 Felix Plateras와 같은 사람인 듯 하나 일단 스펠링이 달라서 따로 올림)



58) Deacon - 누군지 찾지 못함.



59) Darrel - 누군지 찾지 못함.



60) Fuschius - 16세기 경 독일의 의사, 번역가, 편집자, 평론가, 대학 교수 및 인문주의 식물학자. 그는  '식물학의 아버지' 중 한 사람이다



61) The witches in Lapland - 상상 속에서 라플란드는 폭풍을 일으키고 배를 침몰시키는 마녀들의 본거지였다.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국경에 '라플란드'라는 지역이 실제로 있지만 이곳이 같은 곳인지는 모르겠다. 










번역/우울증의 해부/우울의 해부/The Anatomy of Melancholy/Robert Burton/로버트 버턴/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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