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쌤 May 30. 2020

22) 한국으로 돌아간 택배


마트안에 작은 우체국이 있고 주말에도 영업한다. 출처:구글이미지


택배에 관한 에피소드가 두 개가 있는데, 하나는 당시 6만 원 정도에 한국에서 부친 택배를 여기에서 80불의 세금을 내고 찾아온 일이다.


잘못된 세금일 수 있어서 비디오를 찍으며 박스를 열고 물건들을 확인했는데, 맨 밑에 내 반지가 들어있었다. 


너무나 낡은 14K, 분명히 80불이 훨씬 안되는 반지였다. 


남편이 비행기 타고 올 때 손가락에 끼고 왔으면 됐을 걸 몰라서 그런 실수를 했다. 


나머지 하나는 택배 하나가 한국으로 돌아간 일이다.


한국 우체국에서 캐나다로 택배를 보내면 Canada Post가 받아서 나에게 배달된다. 


Canada Post 사이트에 내가 직접 조회하지 않으면 언제 오는지 알 수 없다.


한국은 택배가 오기 전에 문자도 오고 기사님께서 친절하게 전화도 주셨지만, 여긴 배달에 있어선 굉장히 불편하고 친절도 기대하기 힘들다. 


부재 시 작은 크기의 물건은 우편함에 넣어두기도 하지만, 큰 것은 문고리에 작은 종이(delivery notice)를 남기고 간다. 

            

Delivery Notice 출처:구글이미지



언제 어디로 와서 찾아가라는 내용이 적혀있다.


내가 나의 신분증과 이 종이를 가지고 가거나, 내가 종이에 남편의 이름을 쓰고 남편이 신분증(나와 동일한 주소여야 함)을 가지고 가면 대리 수령할 수 있다. 


이때 일정 기간 찾아가지 않는 물건은 발신인에게 돌아간다.


남편이 한국을 떠나기 전 보낸 여러 개의 박스들을 잘 받고 있었는데, 한 개가 다시 한국으로 돌아간다는 내용이 추적 사항에 떴다. 


내가 체크하지 않았으면 나도 모르게 돌아가고 있었을 택배였다.


이사를 나갔지만, 문고리에 notice를 남겨둘 줄 알고 하루에 한 번씩 그 집을 확인하고, 우체국도 확인했는데 물건을 배송을 담당하던 기사가 그렇게 처리해버렸다. 


택배가 아직 핼리팩스 선착장에 있으니 내가 가져가게 하면 될 텐데 기사가 이미 그렇게 처리했으니 한국으로 돌아가야 맞는다는 황당한 답을 주었다. 


Canada Post 핼리팩스 제일 큰 우체국, 내가 항상 가던 작은 우체국, 페이스북, 전화 통화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은 다 해봤는데 도와줄 수 없다고 했다. 


비싼 물건들도 아니었고,  당장 못 받는 거야 괜찮았다. 


그 물건이 한국에 도착했을 때 받은 사람이 비용을 내야 하는데, 다른 세입자가 그 아파트에 살고 있으니 그 사람에게 돈을 내달라고 하고 우리가 송금해 줘야 하는 상황이었다. 


그리고 그 사람에게 다시 우리에게 부쳐달라고 해야 하는.


부탁도 부탁이지만, 한국으로 돌아가는 요금과 다시 캐나다로 부치는 요금이 아까워서 이렇게 일처리를 한 우체국 기사를 만나서 취소해달라고 사정해보기로 했다. 


당시 영주권이 나오면 3년 만에 한국 가려고 개인 휴가 가능한 날을 2년째 모으고 있었는데, 이 기사를 만나기로 한 날 처음으로 휴가를 내었다. 


우체국을 통해서 알아낸 건 그 사람의 이름뿐, 얼굴도 전화번호도 우리 동네를 지나가는 시간도 받을 수 없었다. 


이미 이사 나온 빈 집 앞에 주차하고 하염없이 그 기사를 기다렸다. 


차에서 점심도 먹고 차도 마시고, 눈이 빠지게 길만 살피고 있었는데, 우체국 트럭이 드디어 주차를 한다.


한바탕 퍼부어 주어야 하나 어쩌나 오만가지 생각을 하고 내렸는데, 그 기사 아저씨 너무나 사람 좋은 인상으로 활짝 웃는다.


기사 : 너 이 집 사니? 내가 너한테 줄 선물이 있어. 자 너의 택배!

하면서 다음번 택배를 준다.


나 : 네가 혹시 전에 내 택배 하나 돌려보냈어?


기사 : 응, 아무도 살고 있지 않길래.


나 : 사람이 없으면 그냥 delivery notice 남겨서 내가 기한 내에 찾아가게 하지 왜 돌려보냈어? 남편이 보낸 건데 이미 캐나다에 와버려서 한국에 그 택배를 받을 사람이 없어.


기사 : 누군가가 notice가져가서 네 택배를 찾아가면 어떻게 해? 그래서 내가 돌려보냈지.


만약 다음번 세입자가 이 notice를 가지고 찾으려 한다 하더라도, 내가 허락한 적이 없으니 이 택배는 찾아갈 수가 없는데 이 기사는 틀린 말을 하고 있었다.


나 : 내 생각 해서 그렇게 해준 건 고마운데, 네가 돌려보낸 거 다시 찾을 수 있게 도와줘, 아직 핼리팩스에 있대. 


기사 : 나도 어쩔 수 없어. 내가 이렇게 처리한 이상 이건 다시 돌아가는 게 맞아.


차로 몇 분 거리에 있는 택배를 어떻게든, 다시 돌아오게 해주거나, 내가 가서 찾을 수 있게 도와주길 바랐는데, 끝까지 안된다고 했다. 


결국 한 달 반에 걸쳐서 한국으로 돌아가서 다시 한 달 반이 지나 우리가 살고 있는 아파트로 배달되었다. 


다행히 한국에 살던 다음 세입자와 인사라도 나눈 사이여서 부탁했지, 그렇지 않았더라면 한국에서 분실될뻔한 택배였다. 


배달의 천국, 한국이 정말 그리웠던 날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21) 비새는 아파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