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본초민초 Jun 17. 2024

보고 듣고 생각하고 말하는 것이 ‘나’가 되어.

얼마전 늦은 저녁 옆지기인 짝꿍과 '콘크리트 유토피아'라는 영화를 보았다. 그런데 영화의 잔상이 머릿속에 남아 자기 전과 아침에 일어나서도 영화 속 잔인한 장면들이 드문드문 떠올랐었다. 안그래도 그 전날 부안에서 일어난 지진으로 인해 내가 사는 곳까지 여파가 있었는데 냉장고에서 음식을 꺼내는 순간 '쿠~~~웅'하면서 대 진동이 느껴진 것이었다. 그 순간 나는 감정적으로는 자연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을 느꼈고, 더 이상 집안의 짐을 늘리지 말아야겠다는 생각과 죽기 전에 짐을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동시에 떠올랐다.


그리고 그 다음날 밤에 짝꿍과 지진을 주제로 한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를 본 것이다. 넷플릭스나 현대영화 대부분이 자극적인 면이 있어서 나는 점점 영화를 보지 않는 편인데 오랜만에 짝꿍의 제안으로 같이 시간을 보내고자 본 것이다. 물론 이 영화는 요즘말로 재밌었다. 배우들의 연기력도 훌륭하고 자극적인 요소들이 있어서 시선과 집중을 한껏 몰입시켰다. 보는내내 긴장감이 있었지만 지진으로 인해 인간의 이기심이 만연해지면서 나라면 저 상황에 내 것과 내 음식을 남들에게 나눠줄 수 있을까 상상하며 대입해보기도 하고, 평소에 공부하던 세상에 내 것이랄 것도 나란 것도 없다는 불교철학 덕분에 그래도 내가 좀 더 이타적이고 타인과 함께 살다가 가기를 바랬다.


법정스님께서는 가능한 적게 보고, 적게 말하고, 적게 듣고, 적게 생각하고, 적게 행동하라고 하셨는데 스님의 법문을 오랜만에 듣고 나니 그 뜻이 헤아려졌다. 최근에 본 영화의 자극적인 장면들이 문득문득 생각났는데 스님은 그러한 것들이 나의 잠재의식속으로 스며들어가 나를 형성하게 되고 그것을 키우면 현실로 나타나게 될 가능성을 만드는 것이라 하셨다.


나는 이제 혼자 있을 때에도 생각 하나를 조심스럽게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누구를 미워하는 씨앗 하나가 키워지면 나중에 어느 열매를 맺게될지 모르기 때문이다. 또 세상에 대한 사랑의 씨앗을 마음에 품으면 누구를 만나든 그를 사랑스럽게 바라보고 세상에 대한 감사를 느낄 수 있을 것만 같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내가 생각하는 인스타그램의 속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