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본초민초 Jun 17. 2024

질투라는 감정

나는 요즘 마음밭에 보리심 씨앗을 키우는 중이다. 그런데 오늘(도) 질투라는 감정이 마음 밭에 뿌려졌다. 오늘은 남들에 대해 안좋게 생각하지 않으려 했는데 그 사람의 포스팅을 보고 순간적으로 마음이 올라온 것이다. 그런데 그 사람은 나와 잘 알지도 못하고 이야기를 제대로 나누어본 적도 없다. 그래서 괜시리 이러한 감정이 생긴 것은 나의 감정이 아니라고 여긴다. 마음에 괜한 토를 달거나 의미부여를 할 생각도 없다. 왜냐하면 나는 마음밭에 보리심 만을 키우는 중이기 때문이다. 이름하여 '보리심 농사'다.


질투나 탐욕 무지의 씨앗이 조금씩 밭으로 날아온다면 호미로 뽑아내야지 별 수 있나 싶다. 더 크게 자라서 밭을 갈아야할 일이 생기기 전에 마음의 독을 없애는 것이다. 사전에 매순간 마음 상태를 알아차림하면서.


나는 타인의 웃음과 행복에 대해 진정으로 기뻐하고 싶다. 그것이 나의 바램이다. 만약 그럴 수 없다면 질투와 시기심의 씨앗을 마음밭에 그대로 방치하지는 않기로 하자. 나의 행복에 누군가 기뻐해줬듯이 나도 누군가의 행복에 기여하는 사람이 되고싶다.

작가의 이전글 보고 듣고 생각하고 말하는 것이 ‘나’가 되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