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미노코리아 Jun 12. 2020

지금, 당신 옆의 바코드 8가지

1D바코드, 2D바코드의 정체가 뭔가요?


제조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를 꼽는다면,

그것은 바코드가 되지 않을까요?


각종 바코드가 붙은 공산품 샘플 이미지 출처 : Domino Printing Science


식품, 책, 의약품, 의료기기, 전자 부품, 심지어 상품을 담은 박스에까지 모든 상업적인 제품에는

그 제품의 유통과 관리를 위해, 이력 관리를 위해서도 제품에 각종 정보를 담은 바코드가 붙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거의 모든 제품에 붙어있는 이 바코드,

여러분은 바코드의 종류가 8가지를 넘는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중국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QR 코드를 비롯해서, 우리가 일상 속에서 계속 보고 지나친 다양한 바코드의 종류와 그 바코드가 쓰이는 곳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끝날 때 쯤이면 여러분의 알쓸신잡이 한층 더 채워져있기를 바랍니다.






1D 바코드 - 1차원 바코드

이미지 출처 : Domino Printing Science


기본적으로 바코드는 1D 바코드와 2D 바코드로 나뉩니다.

1D 바코드는 수평 한 방향으로 읽히며 상대적으로 코딩할 수 있는 정보가 적은 반면,

2D 바코드는 수평, 수직 두 방향 모두 읽을 수 있으며 더욱 많은 정보를 넣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널리 사용되는 2D 바코드와 달리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온 1D 바코드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EAN(European Article Number) 바코드

가장 널리 쓰이는 바코드 중 하나인 EAN 바코드는 유럽 12개국이 공동 개발한 국제공통상품코드입니다.

8자리 EAN은 EAN-8, 13자리 EAN은 EAN-13으로 불리며,

이 중 EAN-13의 13자리의 첫 3자리는 국가번호, 다음 6자리는 제조업체번호, 다음 3자리는 상품 품목번호, 나머지 1자리는 바코드 검증 문자인 체크 디지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 사용되는 EAN 바코드는 KAN(Korean Article Number) 바코드로 불리며, 주로 마트의 식품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CODE39

인터맥사에서 개발한 CODE39바코드는 산업체와 물류 쪽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숫자와 영문, 특수문자 7가지를 혼합하여 총 43개의 문자가 사용되며,

바코드의 길이가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고, 양방향 판독이 가능하며, 라벨의 길이가 넓은 범위에 걸쳐 변동될 수 있습니다.



3) CODE93

CODE39를 이용해 만들어진 바코드인 CODE93은 매우 작은 크기의 바코드가 필요한 곳에 사용됩니다.

높은 밀도를 제공하며 기록이 가능하고, 연속적이며 문자간의 갭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CODE39와 호환이 가능한 바코드입니다.



4) CODE128

CODE128바코드는 주로 산업, 유통, 의료, 물류 등의 분야에서

응용 또는 고밀도의 데이터가 필요한 곳에 사용됩니다.

보안성이 뛰어나고, 코드 검증이 있으며 아스키(ASCII) 128코드가 모두 표현 가능한 연속형 바코드입니다.


5) ISBN - 국제표준도서번호

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바코드인 ISBN입니다.

전세계 어디서든 책에서는 ISBN 바코드를 발견할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의 줄임말인 이 ISBN코드는

GS1 접두 번호 3자리, 출판 국가 또는 언어 번호 2자리, 출판사 번호 6자리, 서명 식별번호 1자리, 체크 디지트 1자리의 총 13자리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 ISBN은 본래 10자리이지만 2017년부터 13자리로 바뀌었기 때문에 오래된 책에서는 기존 10자리의 ISBN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2D 바코드 - 2차원 바코드

이미지 출처 : Domino Printing Science


앞서 말했듯 1D바코드는 한 방향으로만 코드화되어 읽힐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 30글자의 영문자만 코드화할 수 있기 때문에 한계가 존재합니다.

이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이 비교적 최근에 보급화된 2D바코드입니다.


2D바코드는 데이터를 수평, 수직의 양방향으로 코드화하여 읽을 수 있으며,

영문자와 한글, 한자 등을 비롯한 약 2,000문자를 코드화할 수 있으면서도

1D바코드보다 더욱 상대적으로 작은 공간에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고,

오류 정정 기능이 들어 있어 코드가 일부 손상되어도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PDF-417

Portable Data File의 줄임말인 이 PDF-417은 다층형 바코드로 불립니다.

아직 1D바코드와 비슷한 모양을 띄고 있지만 양쪽 바 내부의 복잡한 그래픽이 특징입니다.

직사각형 모양으로 수직으로 스택되어있으며, 대용량의 정보를 담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문서의 위조나 변조를 막기 위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바코드입니다.




2) QR 코드

중국에서 보편적으로 널리 활용되는 결제시스템 코드인 동시에,

한국에서도 점점 그 범위가 넓어져 자주 볼 수 있는 QR코드입니다.

일본 DENSO사에서 만들어진 코드이며, 빠른 속도와 큰 용량, 고속 인식이 가능하며 공간 차지가 적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카메라와 무선인터넷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의 등장에 따라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일부 디자인의 변형이 자유롭게 가능해서 기업 뿐만 아니라 단체, 개인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작은 사각형이나 "셀"이라 지칭하는 포인트 3개가 사각형의 그리드 형태로 배열된 구조의 매트릭스형 2D바코드입니다.



3) 2D Data Matrix 코드 (2D데이터매트릭스 코드)

2D DataMatrix 코드는 L형의 윤곽 라인이 특징입니다.

이 가장 바깥쪽의 L 라인만 보존된다면 바코드가 30% 가량 손상되어도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2D 코드입니다.

제약이나 의약 분야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포맷의 바코드이며,

QR코드보다 저장 가능한 정보는 적지만 소형화가 가능하고 잘 읽힌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생활 속 가까이 곳곳에 숨어있는 다양한 바코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 주변에는 어떤 바코드들이 숨어 있나요?


모르면 영영 모르고 살지만, 알면 알수록 더욱 잘 보이는 생활 속 마킹 이야기 바코드 편을 마무리하겠습니다.

>> 도미노코리아 제품 문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