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미노코리아 Jun 19. 2020

달걀에 마킹된 번호의 정체는?

유통기한, 제조일자, 농장 정보를 알려주는 가금류 이력제!

달걀 케이스에 마킹 및 마킹된 달걀 샘플 이미지 출처 : Domino Printing Science


밥상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반찬 중 하나인 계란!

이 계란이 어느 농장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밥상에 올라왔는지 궁금했던 적 있다면

오늘 이 포스팅이 여러분께 좀 더 재미있는 글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달걀에 각종 정보를 마킹하는 제도인 가금류 이력제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금류 이력제를 왜 시행하는걸까요?


닭과 오리, 계란에 이력 추적이 가능한 정보를 적는 제도가 가금류 이력제입니다.

이 제도를 시행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닭, 오리, 계란의 생산 및 유통량 파악이 가능해집니다.

해당 제품의 구체적인 유통량 파악이 가능해지는 것은 수급 안정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로 인해 가금(닭,오리)과 가금산물(닭고기, 오리고기, 계란)에서 위해 요소 발생 시 신속한 회수 및 차단을 통한 안전성 강화로 생산과 유통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2. 소비자가 제품의 이력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믿을 수 있습니다.

닭고기, 오리고기, 계란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제품의 이력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더욱 믿고 안심하며 제품을 살 수 있고, 이는 시장 유통 활성화와 안정화에 기여합니다.


또한, 조류독감이 발병한 농장에서 생산된 제품이나 제품이 위생 및 안전 문제를 가졌을 시에 이미 시장에 유통된 후에도 이력 정보를 통해 문제가 되는 계란들을 골라내어 더욱 안전한 유통이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달걀 껍데기에 10자리 표시를 모든 계란에 농장 경영자가 표시해왔습니다.

그러나 이런 달걀 껍데기 표시는 계란 품질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정보 관리와

유사시 유통 경로 구분 및 추적이 불가능하다는 취약점이 있어 위와 같은 이력제가 시행되었습니다.




2) 이력제를 통해 달걀에서 어떤 정보를 알 수 있을까?

마킹된 달걀 및 달걀 케이스 샘플 이미지 출처 : Domino Printing Science


가금류 이력제에 따르면 달걀 껍데기에 들어가는 정보는 산란일, 고유번호, 사육환경 번호입니다.

달걀 패키지 위에는 이력 관리를 위한 제조일자 및 바코드가 마킹됩니다.




가금산물 이력제 등록 마크


포장재에 따라 표지의 색상 및 크기가 조정된 가금산물 이력제 마크도 표시가 됩니다.


이 정보들로 소비자는 달걀의 번호 확인을 통해 언제 생산되었는지를 알 수 있어 유통기한을 계산할 수 있고,

해당 제품이 어느 농장에서 나왔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원산지, 사육자, 종류, 등급 등의 추가적인 정보도 얻을 수 있어 제품을 구매할 때 수입산과 차별화하고 유통의 투명성을 믿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축산물 이력제 홈페이지

위 이미지는 축산물이력제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가금류 이력제의 업무흐름도입니다.

축산물이력제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이력 조회 및 더욱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달걀을 살 때 좀 더 스마트한 구매를 도와주는 알쓸신잡 달걀 이력제 편이었습니다.

달걀에는 보통 잉크젯 마킹이 적용되며, 달걀 패키지 위의 정보는 잉크젯부터 열전사까지 다양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도미노코리아의 포스팅은 앞으로도 여러분에게 다양한 생활 속 마킹 이야기와 이와 관련된 생활 속 꿀팁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 도미노코리아 제품 문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