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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객중심주의 Dec 26. 2023

이커머스가 봐야할 데이터 정리

0️⃣

매출은 구매수와 객단가로 구성이 됩니다

매출이 왜 변동이 되었을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 두개를 먼저 고민하셔야 합니다

매출이 줄었을때만 보시지 마시고, 매출이 갑자기 늘었을때도 함께 봐주세요 

1️⃣

객단가는 구매 수량과 구매 품목수로 나뉩니다

구매 수량이 변화하였다면 옵션별 가격을 최적화해줍니다

구매 품목수가 변동이 되고 있다면, 제품 추천을 확인해보세요 

기존 고객들의 구매 품목들을 보고 상세 페이지에서 미리 추천을 하는 것입니다.

2️⃣

구매는 신규 구매와 재구매로 나뉩니다

신규 구매를 위해서는 전체 신규 유입중 구매율과 

재구매는 재구매율, 첫 구매 후 재구매까지 걸리는 시간을 파악해주세요 

3️⃣

재구매의 유입은 광고 유입, CRM 유입, 직접 유입으로 나뉩니다

만약 광고 유입이 너무 높다면, CRM 으로 효율을 더 낼 수 있지는 않을지 확인합니다

CRM유입의 경우 메시지의 최적화를 위해 A/B 테스트를 해보세요 

단순히 할인만 하는 것보단 고객의 니즈에 맞게 메시지를 개인화해봅니다

4️⃣

신규 구매의 경우는 채널별로 나누어봅니다

각 채널별로 유입량과 전환율을 확인합니다

5️⃣

만약 전환율이 너무 낮다면 혹시 메시지의 핏이 맞지는 않은것인지 확인합니다

각 채널별로 전환율의 효율이 가장 좋은 메시지를 채택합니다 

해당 메시지는 채널별로 동일할 수도 상이할 수도 있습니다

6️⃣

전환율이 최적화된 메시지를 찾았다면, 전환율을 해치지 않으면서 CPC가 낮아지는 콘텐츠를 찾습니다

만약 콘텐츠가 전환율을 떨어뜨린다면 메시지를 해친것은 아닌지 확인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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