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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객중심주의 Jun 11. 2024

CTR 54%의 검색 광고&SEO (SEM) 컨설팅

최근 진행한 SEO 컨설팅은 단순 SEO 컨설팅이 아닌 검색 광고와의 통합 컨설팅이었습니다.

해당 시장은 게임 연관 산업이었으며, 업체 측의 요청에 의해 정보는 자세히 설명 못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업체의 고민

업체는 시장 지배력이 1,2위에 있었으나 최근 신규 업체의 등장으로 시장 지배력을 잃고 가고 있었습니다.

시장은 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위주로 광고를 진행하고 있었고, 그 외 채널은 검색을 통한 자연 유입밖에 없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섭외 비용이 올라가는 시점에서 그 외 채널인 자연 유입(SEO)를 통한 유입량 증가를 고려하다 저희를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

업체 분석

저희는 항상 작업 전에 시장 분석과 업체 분석을 진행합니다.

거기에 맞게 마케팅 플랜을 제시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전체의 마케팅 전략하에 SEO를 요청하시는 경우에는 SEO만 진행하기도 하지만, 소규모 기업의 경우는 마케팅 플랜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 이기 때문입니다 .

저희가 가지고 있는 풀퍼널 마케팅 프레임은 고객의 구매 여정을 그리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여기서 고객사가 가지고 있는 리소스와 시장에 대한 상황, 고객들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여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고객사의 경우, 문제 발견, 솔루션 탐색, 구매 결정, 재구매에 초점을 맞춰서 마케팅 전략을 세웠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단순히 고객 행동 패턴 뿐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와 금액 혹은 각 업계에 맞는 요소들을 고려하여 고객사의 포지션을 그리고 있습니다. 나에게 필요한 마케팅 전략, 기술들을 나열하고, 내 위치에 맞게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 분석

고객 분석의 시작은 고객의 행동을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이 됩니다. 저희는 이것을 유저 저니라고 부릅니다. 고객의 평소 행동에서 구매를 하기까지의 경우의 수를 그리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그 유저 저니를 그리고 각 저니에서 구사할 전략에 따라 저니를 나누고 있습니다 .

  

결과물

이에 고객사에서는 SEO와 검색 광고를 바잉해주었습니다 .아직 CRM에 대한 이해가 높지 않으셨고, 새로운 툴을 도입하기 위한 금액 비용에 부담을 느끼셨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2배가 오를 수 있었던 것은 새로운 기회를 찾으셨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분석한 결과 해당 고객들은 브랜드와 상관없이 상단에 노출만 된다면 바로 구매를 일으킨다는 것이었습니다. 특정 키워드로 유입만 일어난다면 전환이 일어났습니다.

 

이에 최종적으로 CTR은 54%라는 결과물을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자연 유입을 통한 클릭률도 8.9%라 검색 키워드의 62%는 모두 고객사의 매출로 이어졌습니다.

계약 종료

고객사에게는 저희가 먼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표시 드렸습니다. 전달드린 전략에서 SEO의 가이드라인은 이미 전달을 드렸고, 검색 광고 또한 세팅만 해둔다면 현 상황에서는 크게 할 일이 없기 때문에 고객상에게 가치를 전달드리기는 힘들어 보였습니다.

이에 마지막으로 고객사에게 현재 필요한 부분이 무엇이고 만약 구한다면 어떤 관점으로 실행사, 인하우스 마케터 등을 구해야 하는지까지 마무리 컨설팅을 진행 하였습니다 .

 

현재 저희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서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DA 광고, 숏폼 제작, SEO 실행까지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컨설팅만 진행하기도 실행까지도 하기에 마케팅 전략을 통한 매출 상승이 필요하시다면 연락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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