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월필름 October film Jan 03. 2022

새해목표가 '경제적 자유인' 20대의 기록

찬란한 우리의 인생은 아름다운 단편이 모여 장편을 이룬다.


Q1. 12월을 보낸 소감? 

드디어 12 개의 단편이 모여 장편이 되었다. 뿌-듯

나는 장기적인 모든 것에 약한 편이다...

이 냄비같은 성격은 어딜 가지 않취 

그치만 이 단편기록-셀터뷰 프로젝트는 12월을 마지막으로 마무리하게 되어 정말 뜻 깊고, 기쁘다 : ) 

총 12개의 질문들을 12달 동안 스스로에게 질문하여 단편이 장편이 되었다. 


Q2. 12월을 기억하기 위한 노래?

nothing - bruno major

크리스마스 노래는 아니였는데 

되게 크리스마스 느낌나는 노래였고, 

겨울에 따듯한 뱅쇼 한잔에 들으면 좋을 노래.

클스마스 기념 커버도 해버렸지 모야

https://youtu.be/BKbT_zYdMhg 


Q3. 12월에 가장 잘 판 것? / 좋은 소비 


잘 판 것- 타자기, 필름카메라, 미싱기

오래되고 이제는 더이상 쓰지 않는 것들을 처분했다. 

이제는 소비할 때 생산재와 소비재로 나누어서 생각하게 되는데, 정말 큰 기준이다. 

이걸 구매했을 때 나에게 배로 돌아온다면 구매하는 편이지만

그렇지 않고 소비만 하게 되는 소비재라면 구매하지 않는 편이다. 


좋은 소비 - 이 달엔 물건이나 옷을 사지 않았지만 

요즘 커피 줄이기를 하고 있어서 

원래는 커피를 매일 마셔서 일상같은 존재였는데

한 주에 몇 잔만 아껴마시니 

커피가 다시 소중해 진다. 

특히 크리스마스에 마신 강동구청 근처 채스우드 커피가 진짜 맛있었다...

일상의 것도 텀을 두고 만나니 참 감사해졌습니다.. 

그럼 모든 나태로운 것들을 텀을 두고 만나면 다 좋아지겠구나(?) 


Q4. 12월에 가장 잘한 일?

-소비를 최소로 한 일 50만원도 쓰지 않았다! (박수 짝짝짝) 

나는 평소에 과소비를 하는 사람도 아닌데 

생각없이 돈을 쓰다보니 뱅크 샐러드를 보면 

항상 100만원이 넘어 있었다. 

100만원은 참 큰 돈이지만, 생각없이 쓸 땐 정말 가벼운 돈이었다. 


-우쿨렐레 장소 만들어 준 것 

코트랙을 사서 우쿨렐레 자리 만들어줘야지-했는데

막상 사고 보니 굉장히 우드우드 해서 

사놓고 장소를 어디에 할 지 몰라 정말 고민했다...

아파트의 단점은 너무 단조로운 구조라 인테리어가 오히려 더 어려운 듯.. 


Q5. 12월에 가장 즐거운 일?

-크리스마스

난 이벤트가 있는 날마다 사람들 많은 곳은 딱 질색이다. 

요즘 같은 시기 때문에라도 더 싫어지는 건 어쩔 수 없는 일.


사람들이 많이 있고 다 가는 곳 보다 

사랑하는 사람이랑 평소처럼 보내 되 

함께할 수 있는 이 순간에 감사하며 평소에 좋아하던 걸 감사한 마음으로 보낸 것이 참 좋았다. 

러브 액추얼리도 보고, 추억의 선물인 뱅쇼도 선물 받았다 히히 


Q6. 12월에 가장 싫었던 것?

비교!!! 부러움!!! 시기!!! 질투!!! 

요즘 부러운 사람 참 많다...

여행 다니는 사람도 보면 더더욱 부럽다...

이럴 수록 나는 누구를 부러워하는지 잘 들여봐야 한다. 

그 안에 답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요즘 여행도 하고 재태크도 잘 하는 사람들,,,

여행하면서 돈도 벌고, 불리기도 하는 사람들이 제일 부럽더라!!!! 

(나도 그런 사람이 되도록 열심히 공부할 거다.)


Q7. 12월의 키워드? 

"경제적 자유" 

내가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와 비슷한듯 다른 것 같다. 

내가 진짜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는 

꼭 사야하는 건 내 경제 상황에서 언제든 살 수 있는 것이고, 

(이게 더 중요) 사지 않아도 되는 건 사지 않는 자유가 진짜 '경제적 자유'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남들이 나를 어떻게 봐줬으면 해서 구매하는 장신구 또는 옷가지들

소비는 오롯이 나를 위해 소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옷도 물론 내가 100% 나를 위해서 구매하는 거라면 구매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런 마인드를 잡는 것이 지금은 더 중요한 것 같다. 

이게 쌓이다 보면 진짜 경제적 자유로 도달할 수 있는다고 믿는다. 

사실 그려진다! 


Q8. 12월의 책? 

황현희 - 비겁한 돈 

나의 경제 인생 책이었던 돈의 속성과 비슷하게 

방법이라기 보다 경제 마인드를 다질 수 있는 책이었다. 

제일 컸던 건, 선입견을 가지고 바라보지 않는 다는 것. 

예를 들어, 코인이나 NFT나 잘 알지도 못하면서 ~안 돼 사람들이 망한대 등등 

이런 생각들이 굉장히 위험한 것 같다. 

나는 어쩌면 잘 알지도 못하면서 그런 것들에 시선을 회피한 것 같다.

책을 읽고는 요즘 뜨는 모든 것에 촉수를 기울여야 한다고 느꼈다. 


Q9.  12월의 명대사?

"곤경에 빠지는 건 뭔가를 몰라서가 아니다 

뭔가를 확실히 안다는 착각 때문이다." 

-마크 트웨인

빅쇼트 인트로 부터 강렬했던 명대사...


"오늘의 나는 어제까지 내게 했던 질문들이다."

이건 단편기록과도 일맥상통하는 문장이었다. 

스스로 질문하니 나를 알게 됐고,  

기록하고 보니 성장했고, 

그걸 또 나누다보니 가치가 됐다. 


Q10. 12월의 영화?

돈룩업 

러브 액추얼리 

패밀리맨

*빅쇼트 (2008년 세계 금융 위기의 주범이었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다룬 영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 똑같은 말을 할 때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는 

나만의 뚜렷한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철썩같이 믿을 수도 있고, 또 비난할 수 있는 사람도 오직 나 자신이기 때문이다.


Q11. 지난 달 내게 했던 말?

12월 단편까지 마무리해서 장편을 만든 제게 응원을 해주고 싶다고 했다. 
2022년에도 이런 장기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끝맺음으로써 

다른 일들도 스스로 다 잘해내고 싶다. 


Q12. 2022년의 나에게..

2021년에 이 단편기록 셀터뷰를 하면서 

매달 이렇게 조금씩 성장했구나를 알게 됐다. 

지금의 내가 1월의 단편을 보면 머리를 콩 해주고 싶을 만큼 철이 없어 보일 정도...랄까

난 똑같이 살아왔고, 

그저 다른 점이 있었다면

영상이든 글이든 내 모습과 생각을 기록했을 뿐인데

굉장히 많이 성장했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기록하고 또 가치되는 것들을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내가 되길! 


https://youtu.be/ePAKzCE4Bac


작가의 이전글 “직장말고 나를 소개할 수 있는 무언가 있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