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온도차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환 Feb 28. 2022

할 수 있는 게 고작 달리기


그러니까 좀 변태 같을 수도 있는데. 어쩔 수 없다. 좋은 건 좋은 거니까. 정말 숨이 턱끝까지 차올라 헐떡이면서 도착한 잔디밭에 드러누워 가쁜 숨을 몰아쉬는데 그게 그렇게 속 시원할 수가 없다. 근육통으로 다리가 당기는 건 당연하고 호흡근까지 당기는 느낌이 좋다. 이제 3Km 너머를 뛸 수 있다. 이렇게 말하면 잘 달린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사실 나는 좀 느린 편이다. 내 주위의 러너들은 보면 하나같이 내 전력 질주하는 속도로 달린다. 그러면서도 이 정도는 조깅 수준이란다. 내가 달린 3km를 고작이라고 불렀다. 고작 3km 뛰었던데? 깔본 사람이 체대생이라 할 말을 잃었다.



종종 사람들이 내게 철인 삼종경기를 준비하냐고들 묻는다. 3Km 달리기를 뛰고, 30km 자전거를 타고, 26m 풀장에 다이빙을 하러 다닌다. 아 정정하자면, 다녔다. 코로나에 확진되기 전까지. 2차 접종까지 한 이후에 코로나에 걸려서 그런 건지 막 심한 후유증이 남진 않았다고 생각했다. 병원에 입원하기 위해 집에서 대기하면서 혼자 격리해 있을 때 쫌 아팠고, 입원 후 첫 검사에서 백혈수 수치가 미달이었던 것 말고는 금세 정상범위로 돌아왔다. 미각도 후각도 증상 발현 열흘째 모두 회복했다. 폐렴이 오지도 않았고, 그렇다 할 후유증이 남지도 않았으니까. 퇴원하고서는 정말 코로나 전으로 돌아간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방 창문을 열면 곧장 바다가 보이는 바닷가 마을에 살았던 초등학생 시절엔 여름이면 바다에 하루 3번씩 들어갔다. 그리고 바다에도 한 3번을 빠졌다. 그래도 물이 무섭다거나 공포스럽지 않았다. 바닷물이 짠 게 맞고 물에 빠지면 마실 수도 있지. 그러려니가 됐다. 집이 코앞인 바다니까. 빠져도 금방 건저질 테니까. 바다에 빠진다 한들 별 대수롭지 않았다. 내게 바다는 좋아하는 대상이자 안전한 곳이다.


그런데 확진 이후 물이 조금 무서워졌다. 이제는 다이빙을 못 할 것 같다. 숨을 참고 다이빙을 하기 전, 최종 호흡도 아니고 준비 호흡부터 안된다. 부드럽게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온 몸의 긴장을 풀고 준비를 해야 하는데, 숨이 거칠다. 폐활량이 줄었는지, 숨이 막혀서 호흡이 거칠어지니까 들이마시는 숨에 몸이 뜨고 내쉬는 숨에 몸이 가라앉는다. 호흡이 안되니 잠수하는 시간도 짧아지고, 이퀄라이징도 안 돼서 압력 때문에 귀에 통증이 온다. 올여름 울릉도 휴가는 물 건너갔다.


그래서 뛰기로 했다. 10km를 한 숨에 뛸 거다. 그 정도가 되면 고작이라고 안 불릴 것 같기도 하고. 올여름엔 물놀이 대신 땀에 찌들어볼 생각이다. 3km를 뛰고서 평균 심박수가 180을 웃도는 몸뚱이가 한숨에 뛸 정도가 되면 폐활량이 좀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품는다. 그렇다고 빨리 끝내버리고 싶진 않다. 되도록이면 천천히 해볼 요량이다. 올림픽공원을 내 마음대로 뛰어다니며 (n)km별 코스를 만들 궁리를 하고 있다. 코로나 완치자가 되고, 올해 첫 달리기를 다녀왔다. 무슨 몸이 고장 난 것처럼 다리는 앞으로 나아가는데 몸뚱이는 다리를 따라가지 못하고 뒤쳐지는 느낌이 들었다. 내 몸이 내 몸 같지가 않아서 이게 무슨 난린가 싶어서 웃음이 났다. 고작이라고 불려도 괜찮은 것 같다. 동그라미를 그리며 뛰었다, 거꾸로 뒤돌아 반시계 방향으로 뛰었다, 공원을 가로지르며 달렸다. 이번에는 좋아하는 달리기를 오래도록 즐기고 싶다.


달리기 종착점. 왕따나무. 드러누워 쉬었다 일어나면 잔디범벅






매거진의 이전글 위로를 너무나 잘하는 사람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