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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Tet 마케팅

브랜드와 소비자의 결합의 장, Tet

by ADPIA

베트남에서 뗏(한국의 설날)은 일년 중 가장 중요한 명절이며, 베트남 소비자들은 새해를 준비하고 쇼핑하기 위해 많은 돈을 지출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브랜드 입장에서는 판매 촉진과 동시에 소비자와 긴밀한 관계 구축을 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하기 적합한 시기이다.


베트남의 뗏 기간은 한국의 설날 연휴와는 다르게 최소 7일에서 길게는 10일까지의 연휴를 가진다. 하지만 뗏기간이라고 무조건적인 구매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브랜드들은 뗏 기간에 맞춰 다양한 루트로 소비자를 유혹해야 실질적인 판매 증진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다.


1. 지출을 늘리지만 프로모션에 대한 선택을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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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조사기관 YouGov에 따르면 2024년 Tet 기간 동안 베트남 국민의 소비는 전년도에 비해 약간 증가하였다. 특히, 연말 메가세일 등 할인 이벤트를 활용해 쇼핑 시 할인 및 우대 혜택들은 누리고자한다.


이에 따라 베트남 경제 회복의 긍정적 조짐과 함께 2025년도 뗏에도 2024년에 비해 구매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베트남 소비자들은 여전히 지출하기 이전에 신중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또한 Tet 기간 동안 합리적인 지출 결정을 내리기 위해 매력적인 프로모션과 제품의 품질에 많은 관심을 갖는다.


소비자를 위한 합리적인 가격과 추가 혜택을 위해 많은 브랜드들은 깔끔하면서도 가격 경쟁력이 있는 선물세트와 결합 상품을 우선적으로 구성하여 판매한다. 브랜드는 Tet 선물, 판촉 행사 등 소비자를 위한 부가혜택을 강조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가 제품의 품질과 활용법에 점점 더 집중함에 따라 브랜드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이점을 강조해야 한다. 그리고 온라인 쇼핑이 강력하게 성장하는 추세에 따라 브랜드는 특히 블랙 프라이데이, 연말 메가 세일에 적합한 프로모션 프로그램을 통해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소셜 네트워크에서의 입지를 최적화해야 한다.


2. 건강 및 개인 용품에 대한 수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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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소비자들은 Tet 기간 동안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재, 기능성 식품, 패션 및 개인 관리 와 같은 산업에 더 많은 지출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파 서비스, 여행 또는 피트니스와 같은 비필수 상품 대신 필수 요구 사항과 건강에 우선 순위를 두는 것을 반영한다.


YouGov 조사에 따르면 지출 우선순위가 높은 제품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이 예상한다.


1위 - 건강기능식품(45%)

코로나 팬데믹 이후 베트남 소비자들은 건강에 더욱 관심을 갖고 있다. 따라서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영양제 및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 제품 구매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으로 예상한다.


2위 - 퍼스널케어(43%)
Tet은 1년 동안 공부하고 일한 뒤 자신의 마음을 새롭게 다짐하는 기회이다. 따라서 퍼스널 케어 제품, 특히 위생 및 뷰티 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한다. 이는 특히 Z 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의 Tet 준비에 있어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3위 - 패션 및 액세서리(45%)

패션 아이템은 신년을 맞이하여 소비자가 새 옷을 구매하고자 하는 니즈로 인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새해의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의미로 많은 구매가 일어난다.


4위, 5위 - 음식 및 무알코올 음료(42% 및 38%)

뗏 기간 동안 모이는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음식과 음료를 먹고 마시며 즐거운 연휴를 보내기 위한 필수 제품군이다.


효과적인 구매 전환을 일으키기 위해서 브랜드에서는 캠페인을 배포할 때 적절한 시기를 선택해야한다. 대부분의 베트남 소비자들은 Tet 2주 전부터 준비를 시작하기 때문에 시기가 가까워질수록 브랜드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다. 따라서 Tet 캠페인을 일찍 시작하면 브랜드가 이점을 얻고 사용자의 최우선 순위를 차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Tet 기간 프로모션을 위해 많은 비용을 사용하기 어려운 브랜드들의 경우,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을 생각해 볼 수도 있다.


1) 다른 브랜드와의 협력
브랜드는 타 브랜드와 연결하여 제품의 가치를 더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파 서비스는 영양·기능식품 브랜드와 협력해 '종합 헬스케어'라는 제품 패키지를 홍보할 수도 있고, 패션 브랜드와 결합해 스파 서비스 이용 시 패션 쇼핑권 페이지를 증정할 수도 있다.


2) 새해 프로모션 또는 로열티 프로그램
브랜드는 Tet 기간 동안 많은 비용을 지출하지 않더라도 충성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Tet 이후 프로모션 또는 할인을 시작할 수 있다.


3.가족과 함께하고 재결합하는 베트남 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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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 Coc의 "Winning Tet Report"에 따르면 베트남 국민의 대다수(72%)는 뗏을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만나고 결합하는 시간으로 보고 있다. 이는 함께 모여 의미 있는 순간을 나누는 중요한 전통이다. 게다가 대청소, 집 수리, 집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기, 가족과 함께 쇼핑하기 등의 활동도 뗏 기간에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위의 추세를 기반으로 브랜드들은 다음과 같이 Tet 마케팅 활동을 최적화할 수 있다.


1) 가족과 연결의 메시지를 전달

브랜드는 결합, 만남, 연결이라는 주제를 활용하여 브랜드와 제품 스토리를 다양한 맥락에 통합하는 메시지를 교묘하게 배포할 수 있다.


2) Tet 순간을 공유

브랜드는 소비자가 뗏 기간 준비 과정, 가족과 함께하는 순간들에 대한 비디오나 이미지를 공유할 수 있도록 이벤트, 미니 게임을 만들 수 있다. 또는 가전제품, 홈 케어 및 데코 관련 브랜드의 경우 별도의 지침이나 뗏 데코 챌린지를 통해 캠페인을 구성할 수도 있다.


4. Tet 기간 중 휴식 및 체험 언급량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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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zzmetrics 통계에 따르면 식사, 음주, 행운, 새해 소원, 오락 등 감정 및 Tet 활동 과 관련된 주제가 모두 소셜 네트워크에서 언급량 크게 증가하고 있다 . 2024년 뗏 기간 동안 여행, 행운 등 친숙한 주제가 여전히 화제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지만 재회에 대한 주제는 관심도가 떨어졌다.


집 청소, 먼지 제거 등의 전통적인 활동 주제 또한 예전에 비해 언급량이 줄어들었다 . 이는 부분적으로 베트남 사람들이 뗏 기간 동안 휴식 및 체험 활동에 더 중점을 두고 뗏 기간을 보내려는 경향을 보여준다.


위의 변화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가 온화하고 친근하며 단순한 활동을 통해 현대적인 뗏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브랜드는 뗏 기간 동안 거창하기보단 단순한 것들을 공유하고 소비자와의 연결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주제에 대한 논의가 증가함에 따라 브랜드는 인기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후원하거나 제휴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5. 젊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주는 개인화 광고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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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Gov 에 따르면 소비자의 87%는 개인화된 광고에 반응하며 특히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상품 구매 시 정보를 검색하는 것 보다 개인의 관심과 요구에 맞는 광고 콘텐츠를 보게될 경우 더욱 제품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고 더 많은 것을 알고자하는 경향으로 이어진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상의 인플루언서의 추천도 뗏 기간 쇼핑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며, 그 중 Z세대와 밀레니얼 고객 그룹이 대다수(58%)를 차지한다. 그러나 MZ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선별한 인플루어서들의 제안에 한해서만 신뢰를 하기도한다. 따라서 무조건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보단 인플루언서들의 인게이지먼트들을 면밀히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그리고 브랜드는 고객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광고 콘텐츠를 매력적으로 맞춤화해야 한다. 예를 들어 AI 기술을 적용하거나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해 각 타겟 그룹, 특히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에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 가능하다.


브랜드는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자와 결합하여 실시간 스트림, 비디오 리뷰 또는 간단한 게시물들을 배포하여 뗏 제품 경험을 공유하고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홍보할 수 있다.


Facebook, TikTok, Instagram, YouTube 등 다양한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에 광고를 통합하여 타겟 고객에게 가능한 많이 다가가도록 해야한다. 개인화된 광고와 콘텐츠 제작자의 추천을 결합할 경우 마케팅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뗏은 베트남 사람들의 문화 및 사회 생활에 있어 항상 큰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소비자 동향과 쇼핑 행동 변화를 이해하면 브랜드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요구 사항을 예측하며 문화와 문화에 적합한 응집력 있는 메시지를 전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성공적인 Tet 캠페인은 고객을 유치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마음 속에 브랜드 가치를 부각시켜 지속적인 인상을 남기는 것에도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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