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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인 기업_시대의 흐름 그리고 통찰력과 지혜

1인기업이 갖춰야 할 경영철학 

# 고객의 니즈와 시대의 흐름 


1인 기업은 시대의 변화에 부응해야 한다. 그리고 그에 맞는 적절한 변화를 추진해야 한다. 자신이 중심을 잡으면서도 고객의 니즈를 잘 파악하고 시대의 흐름을 반영할 줄 알아야 한다. 지금은 많은 콘텐츠에서 많은 분들이 경쟁하는 1인 기업의 완전경쟁 시대가 되었다. 더 이상 선점이라는 의미도 없어졌고 이제는 어떻게 경쟁력과 차별점을 가지고 살아남느냐의 싸움인 것이다. 누구와 경쟁할 것도 없고 본인 자신의 실력을 키워야 한다. 자신을 110%의 속도로 단련해야 고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1인 기업의 고수들은 나중에 직원을 여러 명 둘 정도로 성장해있고, 한 분야에서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그렇지 않은 분들의 경우는 이것저것 강의하며 콘텐츠 만들다가 지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그중에 모두가 성과를 내면 좋고 갈아타는 콘텐츠마다 성과를 내면 좋겠지만, 선 진입해 있거나 그 분야만 탁월하게 추구했던 1인 기업에게 패배하고 말 것이다. 여기서 패배는 타인과의 싸움에서 이기고 진 것보다 자신의 성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을 뜻한다. 나의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아야 콘텐츠를 변경하거나 다변화하더라도 살아남을 수 있다. 내가 집중적인 노력을 했을 때 가능성이 있는 분야나 남다른 재능이 있는 분야를 선택해야 한다. 


# 실력은 당연하고 통찰력과 지혜까지 


섣부른 아마추어는 사업을 하든 강의를 하든 금방 알아보게 된다. 당장 운영이 된다고 그 사업이 잘 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앞으로는 더더욱 전문적인 시대이기 때문에 자신의 핵심 역량을 선택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추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것저것 하다가는 다 놓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다만, 재능이 여러 가지이며 신규 콘텐츠가 자신의 경쟁력과 잘 맞고 기존의 콘텐츠와의 연관성과 시너지 효과가 있다면 그것은 이것저것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없을 것이다. 오히려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것이라고 손뼉 쳐야 당연하다. 지금도 혹시 자신이 우물 안 개구리가 아닌지 되돌아보아야 한다. 그 울타리 안에 있으면 경쟁자도 그 안에서만 보이고, 고객도 그 안에서만 보이는 법이다. 더 큰 세상 밖으로 나가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그래야 더 큰 세상에서 더 좋은 고객들과 함께 좋은 성과와 시너지 효과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눈높이와 안목의 중요성이 바로 그것이다. 대충 적당히 해서 고수가 되거나 상위권에 올라가려는 건 크나큰 욕심이다. 그 분야의 톱클래스보다 더 많은 노력을 통해 실력을 쌓고 눈높이를 높여야 한다. 그리고 그러면서 자신이 점점 더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이 성공의 지름길이 될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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