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링크미디어 Nov 24. 2021

카카오모먼트에서 앱 광고하기

카카오모먼트 앱 마케팅



지난 시간에 페이스북에 대해서 이야기 나눴는데 잘 이해가 되셨을까요?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서 구글 외 다른 매체를 통한 앱 광고 두 번째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바로 '카카오를 통한 앱 광고'입니다.


카카오모먼트 앱 광고의 장점

'카카오' 하면 아마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카카오톡'이 떠오르실 거에요.

지금 이 순간 갑자기 카카오톡이 사라진다면 굉장히 괴로울 정도입니다.

카카오톡이 일상에서 매우 큰 역할을 하다 보니 카카오톡에 들어가는 광고도 함께 그 중요도가 높아졌습니다.

이제는 퍼포먼스 광고를 할 때 카카오를 빼놓고 이야기하면 안 되는 것 같아요.

먼저 우리 이전 셀리나의 카카오 편에서 다루었던 카카오 광고의 장점에 대해서 잠시 기억을 되살려 보겠습니다.


첫 번째 노출 지면의 퀄리티가 좋습니다.

카톡 이외에도 노출되는 지면 자체가 흔히 말하는 프리미엄 지면이기 때문에 내 광고가 어디 이상한 지면에 나가는 건 아닌가 하는 걱정을 안 해도 되는 것이죠.

실제로 일부 매체의 경우 간혹 이상한 지면에 광고가 노출이 되지 않을까 신경 써서 체크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런 면에서 카카오는 매우 안정적인 지면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가 가지고 있는 모든 지면에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어요.


두 번째로 다양한 타겟팅이 가능해요.

기본적인 연령, 성별부터 기본적인 관심사, 업종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픽셀 및 SDK를 심어서 리마케팅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광고 소재 활용이 가능해요.

단순 이미지 배너부터 동영상형, 그리고 플친 메시지형까지 다양한 형태로 소재 활용이 가능해서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카오 앱 광고를 하기 전 필수 준비

카카오에서도 앱 광고를 하려면 준비되어야 하는 것들이 있어요.

직전 시간에 다룬 페이스북과 정말 비슷합니다.

바로 카카오SDK를 심어주거나 3rd party를 연동해 주어야 해요.

이 부분이 사전에 준비되어 있어야만 카카오에서 앱 광고가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다른 매체까지 진행을 한다면 3rd party를, 당장 카카오에서만 진행을 한다면 카카오 SDK만 심어도 문제없습니다.

이 부분이 완료가 되었다면 나머지는 일반적인 카카오 광고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전환 목표를 앱 설치 혹은 앱에서 원하는 이벤트로 선택해서 진행해주면 돼요.


유의사항

카카오 앱 광고를 진행할 때 유념해야 할 점이 두 가지 있습니다.

먼저 카카오모먼트가 단순히 카카오톡에만 나가는 광고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요.

카카오 사용자, 즉 카카오 채널이라든지 카카오싱크 가입자를 대상으로도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 고객 식별자(애드아이디)를 업로드하여 그 사람들을 대상으로도 광고를 할 수 있어요. 실제로 선별된 유저를 대상으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는 구글이나 페이스북과의 차이점입니다.

구글과 페이스북은 앱 설치만을 위한 상품이 존재해요. 그렇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앱을 매체에 등록을 해서 앱 광고를 진행을 할 수 있어요. 그렇다 보니 효과가 명확하죠. 반면에 카카오의 앱 광고는 앱 설치 전환수를 최적화하여 진행되는 부분이기에 아무래도 효율이나 여러 가지 면에서 상이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염두하고 진행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 지금까지 카카오를 통해 앱 광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봤는데

실습도 해봐야 이해가 더 잘되겠죠?

아래 영상의 실습 파트를 확인해주시면 오늘 내용이 더 잘 이해가 가실 거에요.

그럼 다음에 만나요:)


카카오모먼트 앱광고의 장점과 준비 사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