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섭외 없이 목표 타겟에 광고를 노출시켜주는 페이스북 광고
안녕하세요. 글링크미디어에요.
유튜브, GA, 카카오모먼트, 앱 광고에 이어 앞으로 페이스북 광고에 대해 공부할 예정입니다.
그럼 10편의 페이스북 광고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하면 떠오르는 것들
아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하다 보면 광고 게시물을 많이 보셨을 거에요. 한때 페이스북은 거의 광고만 가득하다는 이야기도 많았죠.
요즘은 인스타그램을 특히나 많이 하는데, 하다 보면 나에게 필요하거나 평소 가지고 싶었던 게 자주 눈에 보일 겁니다. 살생각이 별로 없다가도 후기들을 보면 왠지 필요할 거 같고, 또 할인의 경우 괜히 지금 안사면 손해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어차피 갖고 싶었으니 이참에 구매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거에요.
페이스북 광고하면 떠오르는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유명한 인플루언서들이 브랜드로부터 제품을 협찬받아 본인 계정에 올리는 게시글도 페이스북 광고가 될 수 있고, 또 함께 구매할 사람들을 모아서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공구 게시글도 광고가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명한 게정들의 경우 재밌는 콘텐츠 게시글 마지막 슬라이드에 특정 제품 이미지를 보여주는 형식으로도 광고를 진행하고 있고, 다른 사이트에 올라온 후기를 캡처한 것처럼 만들어서 제품을 홍보하는 경우도 있죠.
이 역시 모두 페이스북 광고입니다.
페이드 광고란?
다양한 형식의 페이스북 광고들 중 우리가 공부하게 될 페이스북 광고는 ‘PAID 광고’입니다.
인플루언서나 유명한 계정에 게시글을 올리는 형식이 아닌, 내가 홍보하고 싶은 콘텐츠를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을 통해 내가 원하는 타겟 유저에게 노출하는 광고입니다.
이런 PAID 광고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보면 영어로 ‘sponsored’ 표기된 게시글이 있어요.
이 표기가 된 게시글은 모두 이 광고 유형에 해당됩니다.
PAID 광고는 쉽게 설명하면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에 주문서를 내고 주문을 하는 것과 같아요.
가게에 들어가서 제품을 고르고 돈을 지불하는 것처럼,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에 가서 내가 원하는 광고 형식과 타겟 유저를 선택하고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내가 어떤 광고를 진행할 것이고 어떤 광고 콘텐츠를 어떤 타겟 유저에 노출하고 싶은지 주문서를 써서 시스템에 등록하고 그 주문대로 돈을 지불하는 것이죠.
페이드 광고의 장점
인플루언서 광고나 유명 계정 광고의 경우 해당 계정을 팔로우 중인 사람들에게 광고가 노출되거나 혹은 구매도 그 안에서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노출량 등 정확한 데이터까지는 확인이 어려운데 반해,
이 PAID 광고는 운영 후에 결과도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몇 가지 준비물만 있다면 바로 세팅해서 운영할 수 있어요.
페이드 광고 준비물
우선 광고를 진행하려면 PAID 광고라는 점에서 돈이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카드가 필요합니다. 혹은 결제 정보를 등록해 두어야 하죠.
두 번째, 게시글을 보면 페이지나 인스타그램 계정이 같이 노출되기 때문에 프로필로 노출할 페이스북 페이지, 인스타그램 계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람들한테 보여줄 광고.
광고 이미지나 영상, 문안을 준비하면 됩니다. 세가지만 있으면 필수 준비는 끝입니다.
준비를 모두 했으면 제품을 주문하러 가게로 가야 하죠. 광고를 세팅할 플랫폼을 알아보겠습니다.
페이드 광고 세팅 플랫폼
PAID 광고는 페이스북에서 직접 세팅하기, 인스타그램에서 직접 세팅하기, 그리고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페이지에서 세팅하기. 이렇게 세 가지 방법으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중 어느 것을 선택해서 광고를 운영하든 문제는 없습니다. 그리고 플랫폼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조금의 차이가 있기도 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세팅하는 광고는 빠르고 쉽게 세팅 가능하지만, 사용 가능한 타겟팅이 비교적 적습니다.
반대로 페이스북 광고 웹사이트(광고 관리자)를 통해서 세팅하는 경우에는 아무래도 페이스북에서 바로 세팅하는 게 아닌 ‘광고 관리자’라는 사이트로 한번 이동을 한다는 점에서 중간 과정이 필요하지만 내가 설정하고자 하는 목표나 타겟팅을 훨씬 다양하게 세팅할 수 있어요.
또 만일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세팅을 하게 될 경우, 해당 계정을 공유해야 하기에 개인 광고가 아닌 브랜드 광고라면, 마케팅 담당자가 바뀌게 될 경우 곤란한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마케팅 담당자 개인 계정으로 세팅한 경우라면 더더욱 그러하죠.
따라서 이를 방지하고 다양한 타겟을 활용하기 위해 ‘광고 관리자’를 만들어서 광고를 운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광고와 우리가 앞으로 공부하게 될 PAID 광고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세 가지 플랫폼으로 세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에 대해 궁금한 게 있다면 언제든 댓글 부탁드리며,
다음에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