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링크미디어 Feb 10. 2022

페이스북 광고 소재 A to Z

'다크 포스팅'과 '게시물 끌어오기' 광고


지금까지 페이스북 광고 세팅 방법과 구조, 타겟, 목표까지 배워보았습니다.

오늘은 페이스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소재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어볼까 해요.


게시물 형태로 노출되는 광고

우선 페이스북하고 인스타그램 보면서 눈에 띄게 특이했던 게시글 본 적 있으실까요?

아무래도 SNS 매체이기 때문에 페이스북 안에 세팅되어있는 모든 광고들 역시 모두 큰 형태는 게시물과 동일하게 되어있습니다.

게시글을 한번 떠올려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게시글에 꼭 들어가는 게 있죠.

"프로필"

페이스북이랑 인스타그램을 생각해 보면 보통 친구들하고 연락을 주고받거나 내 일상을 업로드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글을 누가 올렸는지, 프로필이 같이 노출되고 내가 보여주고 싶은 콘텐츠(이미지, 영상) 그리고 텍스트가 같이 노출됩니다.

또 하단에는 클릭 시 특정 사이트로 이동되는 CTA 버튼, 공감, 댓글 등 다른 사용자가 반응할 수 있는 형태로 노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광고 소재도 똑같습니다.

게시물 형태로 노출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광고를 게시하는 프로필이 함께 노출되고, 내가 보여줄 광고 콘텐츠와 문안 등을 설정하게 되어있어요.


게시글 활용 방식

그래서 처음 시작할 때는 이미 내 페이스북 페이지나 인스타그램에 올라와있는 게시글을 홍보하는 형태로 많이 시작하곤 합니다.

그럼 내가 여러 광고 소재를 사용해 보고 싶거나 세일 등 이벤트가 진행될 때처럼 여러 콘텐츠가 필요할 때도 있을 거에요.

이럴 때도 광고로 사용할 게시글을 전부 업로드해야 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물론, 내가 광고로 사용할 소재를 모두 업로드해도 되지만, 페이지 팔로워나 인스타그램 팔로워 입장에서는 똑같은 내용의 이미지가 내 피드에 계속 올라오면 부정적인 반응이 클 것이고, 더욱이 팔로잉을 끊을 부담도 가지고 있어요.


다크 포스팅과 게시물 끌어오기

이를 방지하기 위해, 광고 관리자에서는 광고로 사용할 소재를 따로 업로드할 수 있게 해 두었습니다.

이 소재는 광고 관리자에서 캠페인을 세팅할 때 ‘광고’ 단에서 ‘광고 만들기’를 눌러서 설정하면 되고, 이렇게 만든 광고 게시물들은 내 페이스북 페이지나,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업로드되지 않습니다.

내가 게시물을 세팅했지만 실제 계정에는 보이지 않고 광고로만 노출되는 것이죠.

그래서 우리는 보통 이렇게 만들어진 광고를 ‘다크 포스팅’ 광고라고도 많이 부르고, 계정에 올라와져 있는 게시물을 광고로 활용하는 경우는 ‘게시물 끌어오기’ 광고라고 많이 부릅니다.


이렇게 ‘다크 포스팅’으로 만드는 광고는 동일한 게시물에서도 이미지를 여러 장 쓸 것인지, 하나만 쓸 건지, 영상을 사용할 것인지 등 콘텐츠에 따라 유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하나만 사용하는 이미지 광고, 영상을 사용하는 영상 광고, 이미지와 영상을 여러 개 사용할 수 있는 슬라이드 광고, 내 상품, 서비스들을 쉽게 탐색할 수 있게 보이는 컬렉션 광고가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형태죠.


컬렉션 광고?

이미지랑 영상 광고는 많이 봤을 것 같은데 컬렉션이라는 용어가 조금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컬렉션 광고는 보통 메인 콘텐츠 하단에 작은 정방형 이미지로 관련된 제품들이 함께 노출되는 형태로, 내 제품을 모아서 광고하는 카탈로그 형태의 광고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카탈로그’는 상품을 선전하는 상품 목록인데 페이스북에 내 제품 목록을 등록해서 광고를 진행할 수가 있어요. 내가 원하는 이미지로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 상품의 메인 이미지를 노출하기도 하고 혹은 모델 이미지를 노출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컬렉션 광고를 누르면 페이스북 ‘인스턴트 경험’이라고 불리는 작은 팝업창이 뜨고, 팝업창 안에서 제품을 더 자세히 볼 수 있어요.



페이스북은 게시물 형태로 노출되고 노출 위치에 따라서도 게시물이 조금씩 다르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내가 노출하고 싶은 콘텐츠와 위치에 맞춰 형태를 다양화해서 캠페인을 운영해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만약 피드가 아닌 스토리나 릴스에 노출하고 싶다면, 가로형 콘텐츠보다는 정방형이나 세로형 콘텐츠를 사용해보면 좋은 것처럼.


그럼 오늘도 비즈니스 캠페인에 큰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혹시 같이 공부한 내용 중에 어렵거나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페이스북 광고 소재 세팅 방법 2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