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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 봤다면 & 놓친다면 아쉬워해야 할 전시

전시 이야기

못 봤다면 & 놓친다면 아쉬워해야 할 전시, 《프랑스현대사진》, 《베르나르 뷔페-천재의 빛 : 광대의 그림자》


비를 무섭게 내리꽂던 장마 후 찾아온 후텁지근한 여름입니다.  앞으로 지구는 계속 뜨거워질 테고 이미 멈출 수 없는 기후 변화도 치명적인 자연재해로 이어질 텐데, 한쪽에선 전쟁도 심화되고 있으니 참... 현실과 이상은 언제나 반대네요.  


안 그래도 열대야에 시달리는 요즘 위메프·티몬 사태는 관계된 여러분들을 잠 못 들게 하고 있죠. 저도 자주 애용하던 사이트인 데다 티켓도 구매해 둔 게 있는데, 뭐... 기다리고 있습니다. 잘 해결되기를. 


그래서 오늘은, 작품 사진 보며 마음의 평안을 좀 찾아보려고요 ㅎ 좋은 전시를 많이 봤는데, 하나하나 꼼꼼하게 소개 리뷰를 쓸 여유는 없어,  '왜 봐야 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소개합니다.  실내 전시관이라 시원하고 내 돈 내산 후기인 데다, 무엇보다 작품이 좋으니  한번 믿고 가보세요.  

근데 빨리 가보셔야 해요,  곧 끝나거든요 ^ ^::

프랑스현대사진 전. 촬영=네버레스홀리다

첫 번째 전시는 성곡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 프랑스현대사진 》(2024.05.30~08.18)입니다. 

알려진 대로 인류 최초의 사진은  조제프 니세포르 니에프스(Joseph Nicéphore Niépce,  1765-1833)가 찍은 풍경 사진입니다.  그 뒤를 노출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한 실용적 카메라로 인물을 최초로 촬영한 루이 쟈크 망데 다게르(Louis Jacques Mandé Daguerre, 1787-1851), 최초의 설정 셀피인 '익사한 사내의 초상'을 찍은 이폴리트 바야르(Hippolyte Bayard, 1801-1887) 등이 이었죠. 그 후로 조지 이스타먼(George Eastman)이 1892년에 코닥(Eastman KODAK Company)을 설립했고, 1913년 세계 첫 35mm 휴대용 필름 카메라를 선보인 라이카(Leica), 캐논, 니콘 등 우리에게 익숙한 카메라 브랜드들이 카메라 대중화에 기여하면서, 카메라와 사진 기술은 더 발전합니다. 


기술의 발전은 그 매체를 작업의 도구로 사용하는 사진 예술가의 작업 방식에도 영향을 줬는데, 사진의 기술적· 미학적 변화를 보여주는 전시가 바로 《프랑스현대사진》입니다. 앞서 언급한 니에프스와 다게르가 프랑스인이니, 사진 종주국의  미학적· 기술적 수준을 볼 수 있는 전시이기도 하고요. 


이 전시는 성곡미술관과 엠마뉘엘 드 레코테(Emmanuelle de l’Ecotais)의 공동 기획 전시입니다. 엠마뉘엘 드 레코테는 2020년부터 매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사진 아트페어 ‘포토 데이즈 Photo Days’의 설립자이자 디렉터로, 파리시립미술관에서 사진 전문 큐레이터로 재직했어요. '마담 포토그라피'라는 애칭으로 불릴 만큼 사진계에선 존재감이 큰 기획자라고 합니다.  


전시에 소개된 22명의 프랑스 중견 작가들은  영상 작품을 제외하고 모두 1점 이상 출품했는데, 주제, 소재, 촬영기법, 인화 기법 등 그 면면이  새롭고  좋습니다. 사진이란 시각 예술에 대한 편견이 있었거나, 확장 가능성에 대한 궁금증이 있던 분이라면 이 전시를 본 후 새로운 관점으로 사진 예술을 바라보게 될 거라 확신합니다. 

출품작. 촬영=네버레스홀리다

자연, 문화, 사회, 인간이라는 섹션 키워드로 전시를 구성했지만, 이 키워드 아래 작품이 종속되지 않고 서로 상호작용하도록 배치한 게 인상적이었고, 전통적인 촬영 방식으로 창작된 사진부터 인공지능을 비롯한 현대 기술이 체화된 작품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도 좋았습니다. 게다가 매 작품마다 다양한 인화 방식으로 작품화되어, 평면 사진이지만 꽤 입체적인 오늘날의 사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진전에서 관람에 불편을 끼친 반사 유리 액자도 이 전시에는 거의 없고, '사진이 이런 표현이 가능하구나', '다양한 인쇄 방식이 있구나'하며 사진 예술에 대한 상식도 쌓을 수 있어서 저는 꽤 재밌게 보고 왔습니다.    

출품작.촬영=네버레스홀리다

전시된 사진 작품도 다 너무 좋지만 영상 작품들도 비범합니다. 로랑 그라소의 <인공>(2020)은 27분인 상영 시간 끝까지 꼭 보길 바라고, 양주 레치아의 <바다>(1991) 섹션에서는 설치된 의자에 앉아 쉬었다 오길 권해드립니다. 45분간 동일 영상 반복이라 멍 때리기 딱 좋거든요. 그리고 분위기가 좋아요, 가보면 아시겠지만.   

출품 영상.촬영=네버레스홀리다

이 전시는 도슨트 해설도 제공합니다.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후 2시, 토요일엔 4시에 한 번 더 진행하니 꼭 들어보시고요. 설명은 30여 분 정도로 1,2관에 전시 중인 모든 작가를 한 번씩 훑어줍니다. 도슨트 해설을 듣고 작품을 보는 게 훨씬 도움이 될 거예요. 

출품작. 촬영=네버레스홀리다

이 전시에 출품된 모든 작품이 다 좋았지만, 그중에서도 쥘리에트 아녤, 로랑 그라소, 노에미 구달, 레티지아 르 퓌르, 장- 미셸 포케, 니콜라 플로크, 플로르, 라파엘르 페리아, 발레리 블랭의 작품이 제겐 좀 더 와닿았습니다. 원픽은 장-미셸 포케요. 여러분은 어떤 작가의 작품이 마음에 들었는지, 나중에 의견 나눠주세요.      

포케 작품들. © Jean-Michel Fauquet  촬영=네버레스홀리다

두 번째 전시는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베르나르 뷔페-천재의 빛 : 광대의 그림자》(2024.04.26~09.10)입니다. 이 전시는, 6,7월  본 전시 중 가장 유익했고 가성비 및 가심비 둘 다 만족시킨 전시입니다. 요즘 전시 관람 비용이 싸지 않음에도 이 전시만은 꼭 보라고 추천하고 입소문 내고 다니는 유일한 전시이고요.    

베르나르 뷔페 현장 설치 홍보물.촬영=네버레스홀리다

사실 포스터만 봤을 땐 그냥 그랬어요. 게다가 사진 촬영이 불가라 어떤 작품들이 왔는지도 정보가 부족했는데, 어떤 분이 사진을 왕창 찍어 올렸더라고요. 후에 저도 전시를 봤는데, 출품작들도 전시 구성도 좋아서 꽤 오래 머물다 나왔습니다.  어쩌다 보니 예술의전당에서 진행 중인 전시를 모두 봤는데, 그래도 원픽은 베르나르 뷔페입니다. 

예술의전당에서 진행중인 '뭉크'와 '크루즈디에즈'전시 출품작 일부. 촬영=네버레스홀리다

베르나르 뷔페(Bernard Buffet, 1928-1999)는, ‘천재 화가’, ‘위대한 화가’로 인류에게 공인된 피카소의 질투와 ‘현대미술의 거장’ 앤디 워홀의 찬사를 한 몸에 받은 화가입니다. 국내에는 2019년 첫 대규모 회화전 이후 이번이 두 번째 회고전으로, 매일 하루 12시간씩 평생 그려 남긴 8,000여 점의 작품 중 유화, 수채화, 드로잉, 판화 작품 총 120여 점이 이 전시에 출품되었습니다. 4m가 넘는 대형 유화 작품이 여럿이고, 그가 그린 문학 작품 앨범, 다양한 매체가 혼합된 작품이 국내 최초 공개된다는 점, 베르나르 뷔페의 작품은 현지에 가도 수장고에 보관되어 있어 볼 수 없다는 점이 이 전시를 봐야 할 가장 큰 이유죠. 

전시에서 유일하게 사진 촬영이 허용된 공간. 촬영=네버레스홀리다

전시는 베르나르 뷔페가 평생 다룬 광범위한 주제의 작품들을 ‘매일의 삶을 그리다’, '천재의 빛', ‘광대의 그림자’, ‘내 바깥세상을 보다’, ‘나의 사랑 아나벨’ 등 7개의 소주제로 구분해 보여줍니다. 120여 점의 많은 작품을 선보이지만 섹션 구분이 확실하고, 매 섹션마다 작품과 어울리는 전시 보조 기법을 활용해 관람객의 집중도가 분산되지 않고 집중력이 유지됩니다.


베르나르 뷔페의 작품을 이렇게  많이 본 건 저도 처음인데, 초기작부터 말년 작까지 구성이 좋고 작품 셀렉에 꽤 공들였단 게 그대로 전해진 전시였어요. 작품을 보다 보면 작가의 인생이 그려지고, 그가 사랑한 장소, 사람, 사물, 그가 대상을 바라본 여러 시선들, 스스로에 대한 숙고 등 예술가이자 한 인간으로서의 인생 역경이 느껴져 애잔했고요. 이 전시는 젊은 관람객들에게도 좋지만 어느 정도 인생을 산 40대 이상의 관람객들에게 더 감동을 주는 전시입니다. 

출처: 베르나르 뷔페 전시 홍보물

전시는 그가 맞이한 죽음의 순간으로 끝을 맺어요. 그동안의 서사를 통해 그가 놓을 수밖에 없었던 생명의 끝을 대신 붙잡아주고 싶을 만큼, 울컥하게 하는 작품들도 여럿 있습니다. 예술가이기에 앞서 한 인간인 그의 희로애락이 그의 개성 있는 필체에 얹혀 더 강렬하게 남고요. 


이 전시도 11시 14시 16시 하루 3회 도슨트를 진행합니다. 전시와 해설 캡션을 꼼꼼하게 보고, 오디오 가이드를 듣는다면 현장 도슨트까진 안 들어도 되겠지만, 정우철, 최예림 도슨트의 입을 통해 듣는 이야기는 또 다른 재미를 주긴 해요. 제가 간 날엔 100명 이상의 관람객이 최예림 도슨트의 말에 1시간 내내 집중하며 해설을 들었는데, 처음엔 사람이 너무 많아 멀리 떨어져 있던 저도 어느새 듣게 되더라고요, 말을 참 잘해서.  현장은 '피리 부는 소년'의 실사판이 되겠지만, 그래도 권해드립니다. 같은 돈 들여서 더 많이 보고 듣고 오면 이득이니까요. 


남은 하루 마무리 잘하시고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요. 

열대야에 지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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