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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정희 Nov 20. 2024

대한민국 자율 주행 어디까지 왔나?

이제 곧 자율주행은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 일상이 될 것입니다.

에이스웍스(ACEWORKS)

자율주행이란?

자율주행이란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차량이 스스로 주행 환경을 인식하고 판단하여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시스템입니다. 자율주행 차량은 센서, GPS, 레이더, 카메라, 라이다(LiDar) 등을 사용하여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교통사고를 줄이고, 교통 흐름을 개선하며, 이동의 편리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자율주행 어디까지 왔나?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 단계: 한국은 2020년 세계 최초로 레벨 3 단계의 부분 자율주행 시스템 안전 기준을 법제화했습니다. 현재 자율주행차는 레벨 2 수준에서 운전 보조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레벨 3 이상의 조건부 자율주행 차량의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2027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상용화 계획: 국토교통부는 2025년까지 자율주행 버스를 상용화하고, 2027년에는 운전자가 필요 없는 승용차를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목표는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에 명시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자율주행 생태계를 조성하고 관련 인프라를 개선할 예정입니다.


기업의 역할: 현대자동차는 올해 연말까지 시속 80Km 주행이 가능한 레벨 3 자율주행 자동차를 상용화할 계획이며, 기아자동차도 대형 전기 SUV EV9에 레벨 3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또한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로보라이드' 서비스를 서울 강남 지역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제 비교: 한국은 자율주행 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7위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미국, 독일, 일본 등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레벨 3 이상의 자율주행 차량 주행을 허용하는 법률을 제정했으며, 독일은 레벨 4 단계의 완전 자율주행차가 일반 도로에서 주행할 수 있도록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기술적 도전과제: 자율주행차의 상용화에는 기술적, 법적, 안전성 문제 등 여러 도전과제가 남아있습니다. 특히 일반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돌발 상황에 대한 대응 능력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완전 자율주행이 상용화되기까지는 여전히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내 자율주행 스타트업은?

국내 자율주행 스타트업들은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여러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라이드플럭스는 라이드플럭스는 한국의 자율주행 기술 분야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는 스타트업으로, 특히 제주도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자율주행차의 풀스택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여기에는 인식, 예측, 계획, 제어 및 매핑 기술이 포함됩니다.

라이드플럭스는 한국에서 최초로 안전 운전자가 없는 완전 자율주행차의 테스트 허가를 받았으며, 이는 자사의 기술력과 안전성을 입증하는 중요한 성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허가는 공공 도로에서 시속 50km까지 운행할 수 있도록 허용하며, 이는 다른 기관들이 안전 운전자를 동반한 저속 테스트만 허가받은 것과 비교해 큰 진전을 의미합니다.

또한, 라이드플럭스는 제주도에서 상업용 자율주행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주공항과 중문관광단지를 연결하는 80km 왕복 노선과 제주 해안도로를 따라 운행하는 탐라 자율셔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라이드플럭스의 기술력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세계 최장 자율주행 버스 서비스를 제주도에서 시작했으며, 이는 제주 시청과 서귀포 시청을 연결하는 116km 왕복 노선으로, 주중에 운영됩니다. 이 서비스는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개선하고,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라이드플럭스는 최근 260억 원의 시리즈 B 투자 유치를 완료했으며, 이 자금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서울과 부산 등 주요 도시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또한, 자율주행 화물 운송 솔루션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으며, 25톤 자율주행 트럭을 개발 중입니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자율주행 기술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내며 국내외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의 스타트업입니다. 2018년에 설립된 이래, a2z는 도심 자율주행 분야에서 누적 주행거리 50만km를 달성하며 기술적 성과를 입증했습니다. 이는 국내 도심 도로에서의 자율주행 최장 거리 기록으로, 2023년 1월에 40만km를 달성한 이후 약 7개월 만에 이루어진 성과입니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특히 특수목적기반 차량(PBV) 중심의 기업간 거래(B2B) 시장에 집중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셔틀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종과 안양에서 약 30대의 자율주행 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국토교통부의 운행 허가를 받은 자율주행차 중 가장 많은 수치입니다.

기술적으로,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한국형 레벨4 무인 모빌리티 플랫폼인 'MS'(Mid Shuttle)를 개발하여 상용화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최대 9명까지 탑승할 수 있으며, 완전 자율주행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MS는 2025년부터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며, 대량 생산은 2027년부터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글로벌 리서치 회사인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의 '자율주행 기술 종합 순위'에서 13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는 인텔, 구글, 엔비디아와 같은 글로벌 대기업들과 경쟁하는 위치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한국 스타트업으로서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UAE 기반의 AI 회사인 Bayanat과의 전략적 합작 투자로 아부다비 자율주행(A2D)을 설립하여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 지역에서 레벨 4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합작 투자는 1,200대 이상의 자율주행차를 2031년까지 UAE에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UAE의 국가 모빌리티 전략과 일치하여 2030년까지 25%의 자율주행 교통을 달성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라이는 자율주행 및 무인이동 시스템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 자율주행 기술 분야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 설립된 모라이는 자율주행차,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무인 선박(MASS)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고충실도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합니다.

모라이는 자율주행 시스템의 인지, 판단, 제어 과정을 연구하고 검증하는 데 필요한 디지털 트윈 환경을 제공하며, LiDAR, GPS, IMU와 같은 다양한 센서 모델과 차량 모델을 포함하여 실제 도로 상황을 가상으로 재현할 수 있는 기능이 강점입니다. 이 플랫폼은 약 85개의 디지털 트윈 맵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한국,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다양한 환경을 아우릅니다.

모라이는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등 120여 개의 주요 기업 및 연구소에 자율주행 시뮬레이터를 공급하며, 20여 개국의 R&D 과제에 참여하여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웹서비스(AWS), 엔비디아(Nvidia)와 같은 글로벌 기업과 협력하여 해외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모라이는 2025년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삼성증권을 IPO 주관사로 선정했습니다. 상장 후에는 연구개발(R&D) 투자 확대와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모라이가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모라이는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과 상용화를 가속화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으며, 고충실도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이스웍스(ACEWORKS)은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5G 통신과 정밀도로지도를 활용한 혁신적인 연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에이스랩은 한양대학교의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로, 자율주행 자동차의 제어 시스템, 정밀 위치 추정, 주행 환경 인식 시스템 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이스랩은 2019년 세계 최초로 5G 기반의 도심 도로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하였으며, 이는 일반 차량들과 혼합된 도심 환경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 시연을 통해 에이스랩은 자율주행차가 복잡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하였습니다. 또한, 정밀도로지도를 활용하여 자율주행차의 위치 추정 및 경로 계획을 개선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에이스랩은 LG유플러스와의 협력을 통해 자율주행 차량의 이상 상태를 진단하는 차세대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5G MEC(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자율주행 솔루션을 시연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의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울로보틱스 국제 시장에서 산업용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17년에 설립된 이후, BMW와 같은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레벨5 컨트롤 타워'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독일 뮌헨의 BMW 딩골핑 공장에서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자율주행 기능이 없는 차량도 자율주행 차량처럼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합니다.

서울로보틱스는 최근 '2023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었으며, 이는 그들의 기술력과 상업성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음을 의미합니다. 이 선정은 854건의 후보 성과 중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서울로보틱스의 '레벨5 컨트롤 타워'가 BMW 공장에 적용된 사례가 주효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서울로보틱스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로보틱스는 2025년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IPO 절차를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추가적인 자본을 확보하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장할 계획입니다. 이한빈 대표는 "산업용 자율주행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한 서울로보틱스는 다가오는 새해를 시장 규모가 수십 조 원에 달하는 글로벌 자동차 물류 비즈니스 분야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트라비전 국제 시장에서 자율주행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분야의 비전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객체 인식 소프트웨어인 SVNet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최근 몇 년간 급속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14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265만 대의 차량에 SVNet을 탑재한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여러 요인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습니다.

첫째, 기술력과 혁신성입니다. 스트라드비전의 SVNet은 최소한의 연산과 전력 소비로 딥러닝 기반 객체 인식 기능을 구현하는 초경량 솔루션으로, 다양한 SoC 플랫폼과 호환됩니다. 이 기술은 자율주행차 레벨 2 이상의 필수 요소로 인정받고 있으며, 고객 맞춤형 커스터마이즈도 가능합니다. 특히,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자율주행차의 데이터 수집 및 학습 과정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글로벌 시장 확장 전략입니다. 스트라드비전은 독일, 미국, 일본, 중국 등 다양한 국가에 법인을 두고 있으며, 현재 13개 OEM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 호라이즌 로보틱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SVNet을 호라이즌의 저니 시리즈 컴퓨팅 솔루션에 통합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글로벌 협력은 스트라드비전이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셋째, 시장 수요 증가입니다. 자율주행차와 ADAS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스트라드비전의 비전 AI 기술은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안전한 주행을 위한 기술적 요구가 높아지면서 SVNet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올해부터 연간 상업 생산량 1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시장에서의 강력한 입지를 나타냅니다.

넷째, 투자 유치와 재무 안정성입니다. 스트라드비전은 지난해까지 누적 1500억 원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하며 성장 기반을 다졌습니다. 이러한 자본은 연구개발 및 인력 확충에 사용되어 기술 고도화와 제품 개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입니다. 스트라드비전은 고객사의 요구에 맞춘 유연한 솔루션 제공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는 장기적인 파트너십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고객 맞춤형 서비스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스트라드비전은 뛰어난 기술력과 글로벌 시장 확장 전략을 통해 자율주행 및 ADAS 분야에서 강력한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스트라드비전이 국제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소네트는 자율주행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2017년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연구원들이 창업한 스타트업입니다. 이 회사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인 AutoDriveTM를 자체 개발하여 로보택시 상용 서비스인 RAXITM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0만 킬로미터의 자율주행 서비스에서 무사고 기록을 세우는 등 기술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소네트는 자율주행 기술의 다양한 응용 분야에 진출하고 있으며, 특히 B2B 및 B2G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 최대 제철소에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여 고로에서 생산된 용선을 제강공장까지 운반하는 열차 자율주행 솔루션을 개발하였고, 부산 신항만에서는 보안 및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솔루션은 99.8%의 정확도를 자랑하는 컨테이너 게이트 자동화 시스템과 세계 최초의 3D 라이다 기반 컨테이너 포지셔닝 시스템을 포함합니다.

또한, 소네트는 중소기업 최초로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를 받아 45대의 자율주행차가 전국에서 운행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는 국내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차두원 박사를 CEO로 영입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과 함께 자율주행 서비스 지역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소네트는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레벨 4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일반 차량을 레벨 4 자율주행차로 업그레이드하여 자율주행 로보택시 형태로 제조, 판매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며, 레이더, 라이다, 카메라 등 다양한 센서를 통합하여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판단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소네트의 자율주행 기술은 특히 긴급 상황에서의 반응 속도와 안전성을 강조합니다. 이들은 GPU와 CPU를 활용하여 대량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딥러닝 기반의 알고리즘을 통해 10ms 이내에 lane recognition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발전은 자율주행차가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소네트는 2025년까지 레벨 4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대구광역시에서 자율주행 유상 운송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는 소네트가 실제 운영 환경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검증하고 상용화하는 중요한 단계로 평가됩니다.

소네트의 비전은 개인이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미래 교통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자율주행 로보택시와 같은 서비스 모델을 통해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루고자 하며, 이는 향후 2030년까지 본격적으로 실현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스타트업들은 국내외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솔루션이 상용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한국 자율주행 기술 경쟁력은 있는가?

한국의 자율주행 기술은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여러 방면에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한국은 레벨 4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한국형 레벨 4+ 자율주행차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는 현대차의 전기차 모델에 적용될 것으로 보이며, 한국의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한국의 자율주행 기술은 미국과 중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처져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에서는 이미 로보택시와 같은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가 상용화되어 있지만, 한국에서는 여전히 안전 요원이 탑승한 상태에서 정해진 경로만 운행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자율주행 시장에서는 스타트업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라이다 없이 레벨 4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한 스타트업 '포티투닷'을 인수하여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개발 체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타트업들은 기존 대기업들과 협력하여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 기여하고 있으며, 이는 한국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한국의 자율주행 기술은 현재 여러 도전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자율주행 기술 발전을 위해 적극적이 제동 정비와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며, 여전히 글로벌과의 기술 격차가 존재하므로, 이를 위한 혁신적인 규제 완화와 기술 개발이 적극적으로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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