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피맘혜랑 Aug 08. 2024

사업 인수의 타당성

SWOT 분석과 결론



최근 한 통의 문자가 나를 깊은 고민에 빠뜨렸다.

ㅇㅇ공부방 오픈에 관한 안내 문자 하나가 계속해서 고민하던 전환의 선택지에 새로운 변수를 더했다.

현재 자영업 시장은 급변하는 경제 환경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더 정교한 전략과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때는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객관적인 데이터에 기반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냉철한 석을 하지 않으면 자칫 잘못된 선택으로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철저한 매출 및 비용 분석을 통해 초기 투자 비용과 매출 예측을 정확히 파악한 경우, 사업의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A라는 사업가는 신규 매장 인수를 고려하면서 했다. 그 결과, 매장 인수가 경제적으로 타당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리고 다른 기회를 모색하게 되어, 결국 성공적인 온라인 사업을 구축하게 되었다. 반면, 분석 없이 감정에 치우쳐 결정을 내린 B라는 사업가는 매출과 비용 구조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매장을 인수했다가, 예상하지 못한 비용 증가와 매출 감소로 인해 큰 손실을 입었다. 이는 초기 투자 비용을 과소평가한 결과로, 결국 사업을 포기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처럼 철저한 분석의 부재는 사업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화장품 소싱을 통한 온라인 사업과 ㅇㅇ백화점 매장 인수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내 역량으로 가능한지 판단하기 위해, 매장의 운영 상태와 매출을 면밀히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는 단순한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성공적인 사업 운영을 위한 필연적인 과정이다.





분석에 분석을 거듭하는 것이 이 바닥에서 손해를 보지 않고 생존하는 길이라는 것을 30년 자영업 구력이 말을 해 주고 있다. 매출 및 비용 분석을 총체적으로 분석하기 시작했다. 먼저 매장의 매출 현황을 분석했다. 2023년 8월부터 12월까지의 매출은 평균 4,319만 원으로 비교적 안정적이었다. 그러나 2024년에 들어서면서 매출은 월평균 3,323만 원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이는 매장 인수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였다.

매출 외에도 비용 분석이 중요했다. 직원 인건비는 1,200만 원, 백화점 관리비는 매출의 24%, 재료비는 매출의 35%, 기타 경비는 매출의 10%로 계산해 보았다. 이러한 비용 구조를 바탕으로 2023년과 2024년의 순이익을 계산한 결과, 2023년에는 약 138.89만 원의 순이익이 발생했지만, 2024년에는 약 -169.87만 원의 순손실이 발생했다. 이처럼 매출 하락과 높은 비용 구조는 매장 인수에 대한 회의감을 불러일으켰다.




새롭게 매장을 창업하거나 인수를 할 경우에는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생각을 해야 한다. 그리고 향후 다가올 수 있는 리스크 상황 또한 예견하고 대비를 해야 한다. 현재 가장 큰 이슈는 재료비의 인상과 직원의 시급인상이 현 매출대비 너무 높은 상황이므로 그에 대한 철저한 분석 또한 필요하다. 매장 인수에는 권리금 4,000만 원이 요구되었으며, 나는 이를 2,000만 원으로 제안했다. 초기 투자 비용은 권리금 2,000만 원과 기타 초기 운영 비용 500만 원을 포함해 총 2,500만 원이 필요했다. 더불어 내년에 시급이 10,000원으로 인상됨에 따라 인건비 상승에 따른 추가 비용도 고려해야 했다.


위 내용을 근거로 전문적인 분석에 들어가 보자.  SWOT 분석은 기업이나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상황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이다. SWOT은 네 가지 요소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약어로, 각각 다음을 의미한다.

Strengths (강점)는 내부적으로 강한 점이나 유리한 요소. 예를 들어, 경쟁력 있는 제품, 강력한 브랜드, 효율적인 운영 체계 등을 말한다. Weaknesses (약점)는 내부적으로 약한 점이나 불리한 요소. 예를 들어, 높은 운영 비용, 약한 브랜드 인지도, 기술적 결함 등을 말한다. Opportunities (기회) 외부 환경에서의 유리한 기회나 가능성. 예를 들어, 시장 성장, 새로운 기술 도입, 규제 완화 등을 들 수 있다. Threats (위협) 외부 환경에서의 불리한 요소나 위험. 예를 들어, 강력한 경쟁자 출현, 경제 침체, 법규 변화 등이 있다. SWOT 분석은 조직이 강점과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고, 약점과 위협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하다.


자 그럼 위의 근거를 바탕으로 SWOT 분석을 통해 꼼꼼히 따져보자.


Strengths (강점)으로는 매장이 비교적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내가 운영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이 있었다. Weaknesses (약점)으로는 2024년 매출 하락세와 인건비 및 관리비 부담이 있었다. Opportunities (기회)로는 매장 운영 효율화를 통해 매출을 증대시킬 가능성이 있었지만, Threats (위협)으로는 지속적인 매출 감소 위험과 인건비 상승에 따른 추가 비용 부담, 경제 상황 변화에 따른 소비자 구매력 감소가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나는 매장 인수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되었다. 2023년의 평균 매출을 기준으로 보면 운영 상태는 안정적이지만, 2024년의 매출 하락세와 인건비 상승, 높은 권리금 및 초기 투자 비용을 고려했을 때 현재의 조건으로는 인수가 경제적으로 타당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 권리금을 더 낮추거나 인건비 절감 방안을 찾을 수 있다면 재검토해볼 여지가 있지만, 현시점에서는 매장 인수를 진행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




나는 지금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  

화장품 소싱을 통한 온라인 사업과 매장의 인수,

그리고 글쓰기에 대한 열정.

이 모든 것을 한꺼번에 이루기에는 나의 역량이 부족하다.

선택만이 남아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이다.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라고 했다.(조지 버나드 쇼)  내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 그것이 최선의 선택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경제적 안정과 창작적 열정 사이에서의 갈등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인문학적 사유를 통해 나 자신에게 솔직해져야 한다. 경제적 안정보다는 창작적 열정에 더 큰 가치를 두고 있다면, 나는 글쓰기에 몰입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하지만, 경제적 안정을 통해 더 큰 자유를 얻고자 한다면 매장 인수는 도전할 가치가 있다. “삶의 가장 큰 발견은 자신이 원하는 바를 명확히 알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나아가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윌리엄 제임스) 나는 내가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명확히 알고 있는가? 이 질문에 답을 찾는 것이야말로 나의 선택을 후회 없는 결정으로 이끌 것이다.


최고의 선택은 내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그 두려움을 정면으로 마주하는 것이다. 두려움을 극복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인문학적 사유와 함께 나는 나의 길을 찾아가길 바란다. “가장 깊은 곳에서 우러나는 선택은 후회 없는 선택이다”라는 말을 마음에 새기며, 나의 길을 찾기 위한 여정을 계속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전 29화 작은 변화의 거대한 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