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피맘혜랑 Aug 07. 2024

작은 변화의 거대한 힘:

제임스 클리어의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읽고

삶에서 큰 변화를 기대하며

나는 종종 거대한 목표를 설정한다.

그러나 거대한 목표는 종종 나를 압도하고

결국에는 포기하고 그냥 내려놓은 것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나를 다독여 일으켜 세운다.

제임스 클리어의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제목 그대로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말한다.  포기의 순간에 포기를 또 다른 시작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작지만 꾸준한 습관의 변화가 어떻게 삶을 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명료하게 설명한다.



이 책이 나를 변화시키고 있다.

즉각적으로 내 손이 선택했고

순식간에 내 안으로 들어왔다.

나는 다시 개발되어지고 있다.


이 책은 막내아들의 손때가 묻은 책으로 서재 한편에서 고이 잠자고 있다가 갑자기 내게 불려 나와, 나와 함께 호흡을 시작한 지 일주일 나는 이 책을 보며 내 일상을 점검하기 시작했다. 변해야 한다는 당연한 명제 앞에서 끝없는 input으로 과부하를 느끼던 중 이 책을 발견하고 엄두를 내지 못하고 바라만 보고 있던 output을 시작을 했다. 나는 변하고 있다.




클리어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강조하면서, 작은 변화가 어떻게 큰 성과를 가져오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살다 보면 누구나 도전적인 순간들에 직면한다.’ 클리어는 고교시절 사고로 인해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은 그 순간들을 극복하는 과정들을 건넜다. 단순히 습관을 형성하는 방법을 넘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지속 가능한 변화를 만드는 데 필요한 전략과 통찰을 알려준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은데

사소하고 별것 아닌 것 같은데

그것을 몇 년 동안 꾸준히 해오면 정말 놀라운 결과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클리어가 말하는 작은 변화의 원리는 이렇다. 클리어의 핵심 주장은 매우 간단하다. 작은 행동의 반복이 궁극적으로 큰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그는 이를 "복리 효과"와 비교하며 설명한다. 복리 효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금에 이자가 붙고, 그 이자에 다시 이자가 붙는 현상을 말한다. 마찬가지로, 작은 습관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효과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이다. 물론 하루에 믿기지 않는 성공을 거두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똑같은 결과값을 주지는 않는다.


나도 그렇다.

10여 년을 넘게 시를 써 왔다.

일상을 돕고

나를 돕고

심리 안정을 돕고

그리고 숨을 도왔다.

그렇게 지나온 시간들이 지금 이렇게 매일 글을 쓰는 사람으로 만들어 놓았다.

그뿐 인가

나는

점점 나아지고 있고

점점 나아가고 있고

점점 완성되어가고 있다.

인생의 원을 그리고 있다.




예를 들어, 매일 1%의 개선을 이루는 것은 처음에는 미미해 보일 수 있지만, 1년이 지나면 그 결과는 놀라울 정도로 커진다. 이는 단순히 수학적인 사실이 아니라, 실제 삶에서 경험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다. 클리어는 이를 통해 사람들이 거대한 목표에 압도되지 않고, 현실적이고 꾸준하게 변화를 추구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래서 나는 2달째 계속 브런치에 글을 쓰고 있고 이제는 블로그 계정을 새롭게 생성하여 새로운 테마로 매일 글을 올리기 시작했다. 오늘 드디어 2일 차를 완료하고 이렇게 또 브런치에 공표를 한다.


앞으로 1년

블로그에

매일 글을 올릴 것이다.

자잘한 승리들과 사소한 돌파구들이 모여서 점진적인 발전을 이루어 나갈 것이다.


책에서 클리어는 습관 형성의 네 가지 단계를 설명한다.

신호, 갈망, 반응, 보상. 이 네 단계는 모든 습관의 근간이 되며, 이를 이해하면 새로운 습관을 쉽게 형성하고 오래 유지할 수 있다.


https://blog.naver.com/thediet365-/223538895083


지금까지의 나로부터 작은 신호탄을 만들어야 한다. 습관을 시작하게 만드는 트리거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 한 잔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눈을 뜨는 것이 신호가 될 수 있다. 다음은 갈망이다. 습관을 수행하고 싶은 욕구다. 물을 마시는 것이 갈증을 해소하고 상쾌함을 준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갈망을 강화할 수 있다. 강한 갈망은 반응을 낳는다. 바로 실제 행동이다. 물을 마시는 행위 자체가 반응이다. 갈망을 통한 반응으로 행동을 했다면 그 행동에 대한 보상은 무엇일까? 행동의 결과로 얻는 만족감이다. 물을 마신 후 느끼는 상쾌함이 보상이 된다.


https://blog.naver.com/thediet365-/223539551585


이 네 가지 단계를 통해 습관의 형성과 유지를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클리어는 또한 작은 습관을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두 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쉬운 시작"과 "즉각적인 보상". 그는 습관을 너무 어렵게 시작하면 금방 포기하게 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작은 성공 경험이 큰 동기부여로 이어진다고 설명한다. 그렇다. 작은 성공부터 시작하자. 나는 브런치에 매일 글을 올리는 것부터 시작했다. 처음에는 쉽지만은 않았다. 일과 글쓰기를 양립도 힘들었으며 시만 쓰던 사람이 에세이를 쓰려니 글을 길게 늘여서 사실적으로 묘사를 하는 것은 더욱이 힘들었다. 그러나 나는 매일 증명하고 있다. 그리고 또 내가 또다시 블로그에 글을 매일 연재할 결심 했다. 클리어의 말처럼 작은 성공은 큰 동기부여로 내게 또 다른 도전의 길을 열어주고 있다.




클리어는 습관 형성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우리가 속한 환경이 우리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싶다면 집안에 과자를 두지 않는 것이 좋다. 이는 환경을 통해 유혹을 제거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좋은 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업가이자 투자가인 나발 라비칸트는 “위대한 책을 쓰고 싶다면 자신이 먼저 그 책이 되어야 한다.”라고 했다고 한다. 그는 아주 작은 습관을 넘어 내 인생을 다시 조망하라 말하는 것 같다. 실패를 딛고 일어나 다시 나아가라고 말한다.


나 역시 책이 되고 싶다.

나 역시 위대한 책이 되고 싶다.

나 역시 위대한 책이 되어 증명되고 싶다.


또한, 그는 "습관의 누적" 개념을 소개한다. 이는 여러 작은 습관이 서로 시너지를 발휘해 더 큰 효과를 가져오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매일 아침 운동을 하고, 건강한 아침 식사를 하고, 명상하는 습관을 모두 가지게 되면, 이 세 가지 습관이 각각의 효과를 증대시키며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만들 수 있다. 그렇다. 매일 시를 쓰는 작은 습관이 지금 글을 쓰게 만들었고 브런치 작가로 활동하게 했고 네이버 블로그로 활동하게 했다. 그리고 그 속에서 나는 나의 삶을 살아간다.


누구나 살면서 작고 큰 실패와 성공을 거둔다. 실패와 회복과정은 참으로 중요하다. 그 실패를 딛고 성공으로 가는 회복탄력성과 실패의 중요성을 인정하며, 실패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을 강조한다. 그는 완벽함을 추구하기보다는 꾸준히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실패는 피할 수 없는 것이며, 중요한 것은 실패 후 다시 일어나 계속해서 노력하는 것이다. 작가가 되고 책임감 있는 어른이 되고 이 모든 과정들은 모두 다 작은 습관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근면성실한 행동 양식이 만들어 준 결과물이라 생각한다,


습관 형성 과정에서의 실패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이를 통해 더 나은 전략을 세우는 것이 지속 가능한 변화를 만드는 핵심이다. 예를 들어, 운동을 며칠간 하지 못했다고 해서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유를 분석하고 더 나은 계획을 세워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그렇다. 지금까지의 과정은 봄에 싹이 돋고 여름에 꽃을 피우고 가을에 열매를 맺고 겨울에 모든 것을 내려놓는 자연의 고유현상 중의 하나이다.


어제 내린 비에 꽃사과 나뭇잎이  

제 할 일 마치고 졌다.  

앙상한 가지에는 꽃사과만 주렁주렁


한 해 농사의 결실을 어루만지고  

칭찬해 줄 그를 가만히 기다린다  

투박한 손길의 섬세함을 알기에

때려 붙는 비바람도 붉게 매달렸다


굳은살 배인 손바닥과 붉게 익은 사과  

지난 한 해의 역사는  

막걸리 한 사발로 회포를 풀며

한 해를 기억할 뿐이다.


또 다른 봄을 기다린다




제임스 클리어의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은 작은 변화가 어떻게 큰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를 명확하고 실질적으로 설명하는 책이다. 작지만 꾸준한 습관의 힘을 통해 나는 거대한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 클리어는 작은 습관이 어떻게 나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지 다양한 사례와 실용적인 조언을 통해 보여준다.  나는 거대한 목표에 압도되지 않고, 작은 변화를 통해 꾸준히 나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시작하는 것이며, 꾸준히 계속하는 것이다. 작은 습관이 쌓여 더 나은 자신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나는 성장하고, 결국에는 놀라운 성과를 이루게 될 것이다.


작지만 꾸준한 변화가 얼마나 강력한지 깨닫게 해 준 클리어의 이 책은 모든 이들에게 큰 영감을 줄 것이다. 그의 통찰과 조언을 통해 나는 더 나은 삶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을 수 있다. 작고 꾸준한 습관의 힘을 믿고, 오늘부터 변화를 시작해 보자.





이전 28화 성공하는 자영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