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라에몽 Nov 25. 2021

그림책수업_연두맛 사탕 #첫사랑 #사랑과우정사이

<연두맛사탕>


저와 인연이 아주 깊은 출판사인 길벗어린이 출판사에서

<연두맛사탕>을 아이들 수만큼 보내주셨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 <관계> 의 일환으로 

아이들과 첫사랑과 연애, 사랑과 우정 사이에 관해 아주 즐거운 대화를 나눈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이 책 <연두맛 사탕>은 새학년, 짝꿍이 된 주인공들이 친구가 되고,

그 사이에서 오해가 생기고, 삼각관계가 되기도 하고, ...

10대 시절 그 감성을 가득 담은 만화책입니다. 


6학년인 우리 반 아이들은 이미 4월에 커플과 솔로 상관 없이 행복한 교실 만들기라는 규칙을 만들었고

우리 반에서 가장 인기있는 시리즈는 <선생님의 첫사랑 시리즈> (by.유라쌤)며

이 첫사랑 이야기를 듣기 위해 늘 열심히 공부하는 아이들이라

정말 딱 맞는 이야기였습니다.


무엇보다 만화책이다 보니, 높은 집중력으로 짧게 읽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저는 1시간은 책 읽기, 1시간은 활동으로 진행했습니다. 





활동은 크게 두 부분 <전체 공개>와 <쌤공개>로 진행했습니다.

딱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으면서 주제를 잘 담은 활동이름이죠?

전체공개는 독서감상을 포스트잇을 활용해 서로 공유했고,

쌤공개는 쌤만 읽기때문에 최대한 솔직하게 쓰도록 했습니다.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는지 보여드릴게요. 


먼저 주인공에게 한 마디! 

주인공을 골라 궁금했던 것, 하고 싶은 말, 조언 등을 아낌없이 해주었습니다.

남자주인공 지우가 정말 욕을 많이 먹고 안타까워했다는...






두번째 전체공개 활동은 엔딩.

우리반에서 정말 어마어마한 토론이 벌어졌는데요

특히 아이들이 분노를.......... 엔딩을 보시면 이해합니다.

(사실 쌤은 그냥 그러려니 했는데...ㅋㅋㅋㅋ)




마지막 전체 공개 활동은 이 책을 추천하고 싶은 사람!





여기에서 팁은 독서감상문은 사실 아이들이 가장 쓰기 싫어하는 글 종류 중 하나입니다.

이유는? 일단 글쓰기가 싫어서. 왜? 쓸 말이 없어서. 

그래서 저는 이렇게 포스트잇을 활용해 3~4가지의 질문에 재미있게 답을 한 후

그 포스트잇을 다 모아서 보면서 독서감상문을 한 편 완성하도록 합니다.

오늘은 이미 토론으로 충분히 독서감상을 나누었기에 따로 독서감상문을 안 썼지만,

혹시 우리 반 아이가, 혹은 내 아이가 글쓰기를 어려워한다면,

먼저 어떤 걸 써야할지 한 두 문장씩 써 본 후 이 포스트잇을 다 모아서 붙여두고,

한 편의 글을 만들도록 하면 뭐라고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라는 말은 안 나올 거예요.

아이가 글을 쓰도록 하고 싶다면, 그 방법을 한 단계씩 함께 해주세요. 








쌤 공개는 이런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하나는 내가 그 상황이었다면?

결국 독서는 나를 찾아가는 여행이잖아요. 그래서 책을 읽는 이유에 관해 설명해 주며

4가지 상황에서 나는 어떻게 했을지 생각해 보고 쓰도록 했어요. 


그 후에 추억에 관해 이야기 나누며,

추억은 하나의 단어로 남는다는 것, 하나의 사진, 노래, 맛, 향기, 단어, ....

그리고 그것들이 우리를 살게 한다는 것을 이야기해주며

아이들에게 남은 기억을 나누고,

마지막 질문으로

"우리 반은 너희에게 무엇으로 남을까?"를 말해 보았습니다. 



활용한 학습지는 여기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어요.

폰트가 깨질 거라, pdf도 함께 보냅니다. (폰트는 산돌..)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 학습지 활용 방법입니다.

학습지에 흰 부분은 쌤공개, 아무것도 없는 부분은 전체공개 부분입니다.

포스트잇은 어떻게 보관하는지 많이 물어보시는데, 이렇게 보관합니다.

공유가 끝나면 자기 것을 가져가 학습지 칸에 완전히 붙여 버립니다. 

거리두기 상황으로 공유가 힘들거나, 혹은 시간이 없어 공유를 못했을 경우에는 사진으로 찍어 단톡방에 공유합니다.

물론, 전체공개=공유 라는 안내를 미리해야겠죠.





저의 고등학교 이야기를 들으며 눈물 펑펑 흘렸던 우리 반이기에,

연두맛 사탕도 참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논란 가득한 엔딩도 재미있었고요.

저는 이제 막 연애에 눈을 뜬 초등 고학년~중학생에게 추천해봅니다.

만화책이니 금방 읽을 수 있을 거예요. 






작가의 이전글 프로젝트수업_함께 살아가는 이유?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