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반장 Sep 22. 2023

결혼하면 통장 합쳐야 해요?

돈고민상담소

돈에 관한 궁금증, 어떤 고민이든 함께 들어 드릴게요. 오늘의 궁금증은 통장결혼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사연]

곧 결혼을 앞두고 있습니다. 경제권 관리 부분에 대해서 고민이 있는데요.

저는 연봉 세후 3천 정도 되고요. 자취하면서 월급의 60프로 이상을 저축해왔고 가 계부를 쓰는 정도는 아니지만 생활비를 계산해 가면서 쓰는 스타일입니다. 남자친구는 연봉 세후 4천5백 정도 되고, 현재 부모님과 같이 살고 있습니다. 대학교 시절을 제외하면 자취경험이 없어 돈관리 경험이 적고 적금이나 저축은 따로 없이 그냥 쓰고 남는 돈을 통장에 고스란히 모아뒀습니다. 그렇다고 돈을 막 쓰는 스타일은 아닙니다. 

결혼 이후 돈관리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 얘기를 나눠보았는데, 저는 합쳐서 제가 돈을 잘 굴리면 좋을 것 같은데.. 남자친구는 용돈 타서 쓰는 게 불만이라고 생활비만 갹출하고 따로 관리하자고 합니다. 

어떻게 하는 게 더 나은 선택일까요?

 



통장을 합쳐야 누수 구멍을 줄일 수 있고, 종잣돈도 빨리 만들 수 있다고 많은 금융전문가들이 이야기합니다. 요즘은 부부 중 한 명이 재테크를 잘해서 각자 관리해도 더 많은 자산을 이루는 경우도 있으니 '꼭 합치는 것만이 답은 아니다'라고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아직 신혼이라면 종잣돈을 모으고 이 시드머니를 통해 원하는 재무목표를 이루는데 부부가 함께 정진해야 하겠죠. 그러기 위해선 가급적 통장을 합치는 것도 좋겠습니다. 정답은 없겠지만, 각자 관리한다면, 따로 관리한다면 지켜야 하는 그라운드 룰은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될 텐데요.

부부 돈 관리 방법, 이럴 땐 이렇게 하면 좋겠다! 함께 알아볼게요.

 

[퀴즈]

한번 생각해 보세요. 결혼하면 돈 관리는 각자 할 생각인가요?

(1) 경제 공동체가 되었으니 합친다.

(2) 더치페이가 대세인 만큼 각자 관리한다.

(3) 생각해 본 적 없지만, 배우자의 의견에 따르다.

 

정답은 없지만, 건강한 가정경제를 만들기 위해서 꼭! 기억해야 할 가이드를 알려드릴게요.

 

우선 부부 중 한 사람이 관리를 한다면 한꺼번에 돈을 모아서 관리하기 때문에 지출 파악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득은 합치고, 목적에 따라 계좌를 나누고 지출과 저축투자를 체계적으로 해 나가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이렇게 해보세요.


첫째) 재무적 상황을 서로 솔직하게 공유하세요. 월급통장을 오픈하고 한 사람이 용돈을 받아쓰면 됩니다.

둘째) 내 집 마련이나 시드머니 만들기 등의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세요.

셋째) 돈 관리는 더 꼼꼼한 사람이 하면 좋습니다. 재테크를 잘하고 경제공부를 많이 하는 사람보다 안정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더 적합합니다.

넷째) 지출 예산을 정합니다. 생활비, 고정지출, 저축, 투자를 얼마나 할지, 어떤 상품으로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다섯째) 생활비 계좌에 3개월 평균 잔액이 남는 경우에는 저축계좌로 금액을 이체하여 추가저축을 합니다.

 

돈 관리를 따로 한다면 자의 경제권을 인정하고, 서로의 경제 가치관을 존중해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때도 지켜야 할 룰은 잊지 마세요.

 

첫째) 통장을 합치지 않아도 공동의 재무목표는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1년에 2천만 원 모으기, 5년 안에 33평형 신축 아파트 전세입주하기 등입니다.

둘째) 목표 달성을 위한 공동 통장을 만들고 저축, 대출, 생활비 명목으로 각자 일정 금액을 입금하고, 남은 금액은 알아서 관리하도록 합니다.

셋째) 일시지출 30만 원 이상의 경우 상의하기 등의 최소한의 지출 가이드를 만듭니다. 

넷째) 상대의 가치관을 부정하거나 비난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지속적인 대화로 협의점을 찾아야 합니다.

다섯째) 내 집 마련이나 시드머니를 만드는 목표를 몇% 달성하였는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관리하더라도 꼭 함께 점검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한 청약통장이나 노후준비와 세제혜택을 위해 가입한 연금계좌 등이 잘 가입되어 있는지 점검이 필요합니다. 재무목표 달성의 가장 기본요소인 위험관리는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생각지 않은 지출이 발생될 수 있는 질병이나 상해에 대한 보험을 확인합니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서 1+1이 0이 아닌 무한대가 될 수 있도록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경제 시스템을 만들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신용점수 올리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