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반장 Sep 22. 2023

10대부터 시작하는 돈 관리

MZ머니

많은 사람들의 일 순위 공통 관심사는 바로 ‘돈’ 일 겁니다. 그런데 우리는 돈에 대해 학교에서 배워본 적이 없지요. 돈을 관리하는 방법, 돈을 쓰는 방법, 주식 투자하는 방법, 목돈을 만드는 방법, 돈을 대하는 태도를 초. 중. 고교 12년 동안 배워왔다면 지금 우리의 고민이 많이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20대 사회 초년생일 때도, 3~40대 자녀를 양육할 때도, 50 이후 제2의 인생을 계획하더라도, 그 이후 노후 생활을 보낼 때도 말이죠.


=====================================================

“물고기를 주지 말고 물고기 낚는 법을 가르쳐라” 유대인의 경제 교육법 중 하나입니다. 워렌 버핏, 빌 가체트, 조지 소로스, 마크저커버그 등 성공한 투자가나 사업가 중에는 유대인이 많습니다. 미국 인구에서 유대인의 비중은 2%에 불과하지만 이들은 미국 국민 총소득의 15%에 달하는 돈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포춘지가 선정한 100대 기업의 소유주와 최고경영자의 약 40%가 유대인입니다. 전 세계에 1500만 명인 민족이 세계의 돈 흐름을 좌지우지한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그들은 이런 막강한 힘을 기를 수 있었을까요?


유대인들은 13세 때 ‘바르미스바’라는 성인식을 치릅니다. 이때 많은 친척들이 모여 축의금을 전달하는데 이때 받은 돈이 한화로 5천만 원에서 7천만 원 정도로 작지 않은 규모라고 합니다. 유대인들은 이 자금을 자녀가 직접 투자하도록 하여 이익을 보기도, 손실을 보기도 하면서 경제 경험을 쌓도록 합니다. 자연스레 성년이 될 때까지 약 7년간 돈에 대한 공부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지요. 우리나라 같으면 이 돈을 부모가 관리하거나 자녀를 위해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는데 썼을 것인데 말이에요.

=====================================================



살면서 이런 후회를 해보지 않으셨나요?

“돈을 제대로 관리하는 법을 배웠다면..”

“돈의 생리를 알았다면...”

“첫 월급 받았을 때 친구들한테 술사고, 나를 위한 투자를 하는 게 최우선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부자들의 돈을 다루는 사고방식을 알았다면..”

초. 중. 고. 대학교까지 이렇게 긴 시간 동안 교육을 받았는데, 왜 누구도 돈공부를 가르쳐주지 않았을까요?


우리 아이들은 이런 후회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용돈관리를 통해 소비습관과 자산관리 능력을 길러보도록 하는 것은 어떨까요?

이 번호에서는 용돈의 힘에 대해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용돈의 힘 : 돈을 벌고, 쓰고, 모으는 힘을 기른다.


“자녀의 용돈 얼마나 주고 계신가요?”

아마 경제력, 가치관에 따라 용돈을 주는 기준도 금액도 주기도 다를 것입니다. 매주 정해진 날에 주는 경우도 있고, 용돈을 벌 수 있는 일을 했을 때 주기도 합니다. 물론 아예 안주는 분도 있겠죠.


용돈을 주기적으로 지급하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지난 주말에 큰 딸한테 “엄마! 용돈 3주 밀렸어요~”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자녀에게 용돈을 주는 일은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 부모가 열심히 일을 해서 번 돈이 자녀의 손으로 옮겨가고, 아이 스스로 본인의 목표를 위한 지출 또는 저축하는 것은 정말 가치 있는 일이죠.


용돈을 지급하기 전, 자녀와 ‘돈’에 대한 얘기를 많이 나누어야 합니다. 용돈이 얼마나 필요할지, 그 돈을 어디다가 쓸 생각인지, 얼마의 기간마다 줄지, 무슨 요일에 줄지 정합니다. 이때 부모가 일방적으로 정하기보다 자녀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반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용돈을 책임감 있게 사용하게 됩니다.


[용돈관리 팁]

1. 용돈의 기본금액정하기, 용돈 받을 수 있는 일과 금액 정하기

   ※ 기본금액 1천 원 + 심부름 항목 리스트

2. 용돈 지급주기 정하기 : 

   ※ 주마다, 월마다. 2주마다 

3. 용돈으로 살 수 없는 것 정하기 : 

   ※ 용돈사용 금지 항목 :

컵볶이, PC방, 1회 1만 원 이상 지출항목은 상의 후 사용하기

4. 용돈을 모아서 하고 싶은 것 정하기 

  ※ 나현이의 목표 : 할머니 칠순선물 2018년 5만 원

                      동생 입학선물 2019년 5만 원

                      꼬마빌딩 주인 2030년 10억


5. 용돈기입장 확인하고 용돈주기

     ※ 사진 첨부..(가급적 주별 쓴돈, 받은 돈, 잔액이 나와있는 사진으로.)


기본 용돈 외에 용돈을 받을 수 있는 일을 정해서 해당일을 완수했을 때 용돈을 주면 노동과 돈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 가치를 스스로 깨닫게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돈을 더 모을 수 있을까’ 고민을 할 수 도 있고, 부모님의 노고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용돈기입장을 꼭 쓰도록 알려주세요.

용돈을 어디다 쓰는지 확인하고 목표한 돈을 모아가면서 스스로 돈관리 습관을 길러나갈 수 있습니다. 10살부터 용돈관리를 시작한다면 성인이 될 때까지 약 10년 넘게 돈을 관리하게 됩니다. 이 연습이 미래에 아이의 돈관리 능력까지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돈을 밝히는 아이가 될 까봐 걱정되시나요?


우리의 삶에 있어서 돈의 무게는 점점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아이들 역시 “돈”이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수단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돈 때문에 웃고, 울고, 걱정되고, 기쁘고 여러 감정을 느끼고 있는 우리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돈 때문이라는 것을 대놓고 표현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돈을 모으고, 쓰는 일에 집중하다 보면 ‘돈만 좇는 삶’을 사는 것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모의 모습에 아이들의 돈에 대한 가치관도 잘못될까 염려도 됩니다.


내 인생의 ‘돈’이 어떤 의미인지, 돈을 좀 더 객관적인 자세로 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더욱 중요한 것이 돈을 피하지 않고 직접 대면하며 관리해 나가는 것입니다. 용돈을 주고, 돈을 관리하고, 용돈기입장을 써보면서 아이들 스스로 느끼는 것도 이 맥락에서 아주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돈을 밝히는 게 아니라 돈을 현명하게 관리해 나갈 수 있는 아이로 만들어 주는 것, 얼마나 멋진 일인가요?


10대부터 시작하는 돈관리, 자녀의 용돈관리부터 시작합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