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상담사 이재익 Apr 01. 2024

단회상담(1회기 상담)의 중요성과 심리상담에 대한 신뢰

상담자와 내담자가 같이 하는 전문적인 작업활동인 심리상담

2022년 03월 끝으로 상담기관 운영을 중지하며, 지금은 프리랜서 심리상담사로 활동 중에 있습니다. 상담기관을 운영하면서 많은 내담자(상담받는 이)들께서 상담 횟수를 한 번으로 정하시어 상담을 받았었습니다. 심리상담은 상담의 횟수가 중요하지 않으나 보편적으로 10회기 기준으로 개인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상담의 회기 수에 따라 단회상담, 단기상담, 장기상담으로 나뉩니다. 지금부터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제는 단회상담입니다. 상담의 회기 수는 1회기 상담입니다.


개인적인 상담경험으로는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께서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서 단회상담을 많이 요청하셨습니다. 주된 요인들 중에서는 단연 상담비용의 부담이 가장 컸었습니다. 개인 사설상담기관에서는 유료 상담비용이  회기 당 보통 5 ~ 15만 원 선에서 개인상담이 이루어집니다. 물론 유능하신 상담사님들은 그 이상의 상담비용을 받기도 합니다. 상담비용의 기준은 절대적이지 않으며, 상담업계에서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렇듯이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분들에게는 상담서비스 혜택의 진입장벽이 높기만 합니다. 그리하여 무료로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공공의 역할을 하는 상담기관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기도 합니다. 또한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또는 병원에서 심리상담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심리상담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현재 주 호소 문제에 따라서 상담기간이 짧을 수도 있으며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마음건강이 심하지 않거나 성격/정서/대인관계 등의 어려움들은 상담의 횟수가 길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개개인마다 달라질 수가 있겠습니다. 그리하여 어떠한 요인에 의해서 단회상담을 받게 되며 주 호소의 어려움이 완화되거나 감정의 표출을 통해서 상담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점은 상담자의 역량과 역할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한 번의 심리상담을 통해서 전반적인 상담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심리상담은 내담자와의 관계형성이 아주 중요하기에 단회상담 과정도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형성 정도에 따라 내담자는 상담자에게 무한한 신뢰를 보내며 자신만의 어려움을 토로할 수가 있으며, 전문적인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은 심리상담에 대한 인식이 많이 좋아져 여론매체에서도 상담 관련 관계자들이 적극적으로 대중들에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상담기관에 방문하여 실제적인 상담을 받다 보면 심리상담의 만족도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담진행에 따라서 달라질 수가 있을 거라 봅니다. 다시 말하자면,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수행에 따라서 심리상담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수 있으며 두터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단회상담(1회기 상담)은 상담자의 역량이 아주 크게 요구되는 상담유형입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서 무엇을 원하고 있으며 어떻게 좋아지고 향상되기를 바라는지 정확하게 탐색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것이 현재 주 호소 문제와 연관이 높으며, 내담자의 바람을 상담과정을 통해서 합의된 상담목표를 정하여 상담자는 1회기 상담을 신속하고 명료하게 상담을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단회상담을 거쳐서 이후에 심리상담 진행유무를 판단하여 상담종결 또는 상담지속을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개인적인 상담경험으로는 단회상담이 필요하였던 내담자들도 있었으나 상담지속이 필요하였던 내담자들도 계셨습니다. 그리하여 심리상담사의 통찰력이 발휘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된다면, 지체 없이 단호한 판단과 결정을 거쳐 내담자의 어려움을 도와주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단회상담만 희망하였던 내담자들도 1회기 상담을 통해서 스스로 계속적인 상담참여에 대해서 고민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사실적으로 단회상담으로만 진행할 수 없는 상담주제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울, 불안, 강박, 외상, 스트레스, 성격장애 등 마음건강 또는 정신건강에 상당한 타격을 받을 수 있는 심리정서적인 어려움이 있을 때에는 단회상담을 넘어서 단기상담과 장기상담으로 이어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단회상담의 또 다른 유형으로는 심리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상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심리검사 해석상담'이라 지칭하며 심리상담에 있어서 심리검사 실시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내담자의 주 호소 문제와 연관 지어 꼭 필요한 심리검사를 실시하여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현재 내담자의 어려움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상당한 지표를 제시하며 해석상담을 활용하여 지금의 어려움을 객관적인 수치로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단회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첫 만남과 동시에 관계형성을 통해서 주 호소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필요하다면, 심리검사를 활용하여 내담자가 바라는 걸 충족시킬 수 있도록 상담자의 역량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물론 단회상담뿐만 아니라 단기상담, 장기상담도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다만 심리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개인적인 여건에 의해서 1회기 상담을 원하실 때, 심리상담사는 어떠한 상담과정들을 제시하여 상담종결 또는 상담지속 여부를 판단 및 결정할 수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점이 충족될  때, 비로소 단회상담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될 수 있으며 상담기관에 방문하시는 내담자들께서 심리상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진실되고 진심이 담긴 상담과정을 통해서 심리상담의 신뢰가 높아질 거라 봅니다.




심리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담에 참여하며 진행되는 매 순간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으며, 상담자와 내담자가 같이 동반하여 작업하는 전문적인 활동입니다. 이렇듯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한 팀이 되었을 때 비로소 심리상담에 대한 신뢰를 논할 수 있으며, 상담의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심리상담은 선한 영향력을 키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