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나페홀로 Apr 16. 2024

4.16 세월호 10년, 그리고 C.S루이스

오늘(24년 4.16) 아내와 서울시청 앞에 있는 이태원 참사 분향소와

서울시의회 건물 앞에 있는 세월호 참사 분향소에 다녀왔다.





사랑하는 가족을 한 순간에 잃어버린

유가족에게

기독교 신앙 안에서 위로하는 것도 자칫 어줍짢은 훈수이자, 또 다른 상처가 될 수 있어서 조심스럽지 않을 수 없다.

기독교 최고의 변증가로 불렸던 C.S루이스도 자신이 사랑하는 연인을 암으로 잃게 되기 전에는 변증가답게 '고통의 문제'에서 왜 하나님이 고통을 주시는지에 대한 논의를 점잖케 (그럼에도 날카롭게) 논증했었다면,

자신의 반려자를 암으로 잃고 난 후 출간한 '헤아려본 슬픔'에서는 사랑하는 사람을 잃어버린 가족의 그 아픔의 입장에서 감정적 고통과 분노와 좌절을 그대로 쏟아낸다.

나는 이 두 책을 모두 사랑하고 아낀다. 우리에게 때로는 냉정하고 이성적인 기독교 변증도 필요하지만, 때로는 한없이 커서 이해할 수 없는 신에게 분노하고 따지고, 까무러치는 고통의 모습 또한 그 자체로 너무나 필요하기 때문이다.

오늘, 슬픔이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에게 가득할 수 밖에 없는 이 날에

C.S루이스가 절절하게 써내려간 몇 개의 문장들이 또 다른 방식으로 위안이 되지 않을까 하여 몇 문장을 올려본다.



슬픔이 마치 두려움과도 같은 느낌이라고 아무도 내게 말해주지 않았다. ...... 세상과 나 사이에는 뭔가 보이지 않는 장막이 드리워져 있다. 다른 사람이 뭐라 말하든 받아들이기 힘들다. 아니 받아들이고 싶지 않은 게다. 만사가 너무 재미없다. 그러면서도 다른 사람들이 곁에 어 주기를 바란다. 집이 텅 빌 때가 무섭다. 사람들이 있어 주되 저희들끼리만 이야기하고 나는 가만 내버려 두면 좋겠다. (헤아려본 슬픔19P)_


슬픔은 게으른 것이라고 아무도 내게 말해 주지 않았다. 일상이 기계적으로 굴러가는 직장에서의 일을 제외하면 나는 최소한의 애쓰는 일도 하기 싫다. 글쓰기는 고사하고 편지 한 장 읽는 것조차 버겁다. 수염 깎는 일조차 하기 싫다.(21P)


그런데 하나님은 어디 계시는가? ...... 다른 모든 도움이 헛되고 절박하여 하나님께 다가가면 무엇을 얻는가? 면전에서 쾅 하고 닫히는 문, 안에서 빗장을 지르고 또 지르는 소리, 그러고 나서는, 침묵. 돌아서는 게 더 낫다. 오래 기다릴수록 침묵만 뼈저리게 느낄 뿐. 창문에는 불빛 한 점 없다. 빈집인지도 모른다. 누가 살고 있기나 했던가? 한때는 그렇게 보였다. 왜 그분은 우리가 번성할 때는 사령관처럼 군림하시다가 환난의 때에는 이토록 도움을 주시는 데 인색한 것인가?(22P)


나는 죽음의 상징이다. 행복한 부부들을 만날 때마다 나는 그들이 이렇게 생각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우리 둘 중 하나는 언젠가 저 사람처럼 되겠구나(28P)


"죽음은 없다"라는가, "죽음이 중요한 게 아니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참아 내기란 어렵다. 죽음은 있다.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다. 발생하는 무슨 일이건 결과가 있게 마련이며 그 일과 결과는 회복할 수도 돌이킬 수도 없다. (32P)


"그녀는 내 기억 속에서 영원히 살아 있으리라"는 상투어처럼 딱한 말이 또 어디 있으랴! 살아 있다고? 결코 그녀는 살아 있을 수 없다.무엇이 남아 있는가? 시신, 기억, 그리고 어떤 사람들 말에 의하면 혼령."(41P)


착한 사람들은 "H는 이제 하나님과 함께 있으니까요"라고 내게 말해 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의문이 그 자체로는 아무리 중요하다 할지라도 슬픔과 관련지어 볼 때에는 결국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것임을 알겠다. ......"그녀는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간다"라고 사람들은 말한다. 그러나 내 몸과 마음은 "돌아오라,돌아오라"하고 울부짖는다.(45P)


내게 종교적 진리에 대해 말해 주면 기쁘게 경청하겠다. 종교적 의미에 대해 말해 주면 순종하여 듣겠다. 그러나 종교적 위안에 대해서는 말하지 말라. '당신은 모른다'고 나는 의심할 것이다.(46P)



작가의 이전글 [그래서 비트겐슈타인] 1장-철학, 2장-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